$\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시대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정책방향연구
A Study on the Policy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Skill Convergence in the Post-COVID19 Er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247 - 259  

김은비 (고려대학교HRD정책연구소) ,  조대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노경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오석영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  류성창 (고려대학교HRD정책연구소) ,  김종윤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교육학 교육연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교육과 인재양성을 위해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인재상을 알아본 후 도출된 포스트코로나 인재상을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와 델파이 조사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도래에 따른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포스트코로나시대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빅 데이터 분석과 온라인 인터뷰 분석을 통해 융합, ICT 활용 능력,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능력, 리더십을 COVID 19 이후 시대에 인재역량으로 보았다. 둘째, 디지털 교육 시스템의 혁신,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학급당 학생 수 감소가 새로운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이슈로 보았으며 셋째, COVID 19 이후 시대의 인재 육성에 대한 교육 방향 중 가장 중요한 정책은 융합 인재 양성이었다. 융합은 서로 분리된 것들을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이슈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인재양성 및 이를 위한 교육, 훈련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고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look for educational ways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for education and people of talent who will lead the post-COVID-19 era. To this end, the factors necessary for the type of future talent in the post-COVID-19 era were identified by analyzing Big data. Based on the deduc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0)

  1. J. H. Lee, S. U. Baek, Y. J. Lee & K. H. Lee. (2018). A Study on the future talent competencie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3), 311-320. 

  2. D. Y. Cho et al. (2019). Prediction of future education direc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using scenario technique. Journal of Humanware, 2(1), 81-105. 

  3. D. Y. Cho & S. K. Kim. (2019). Problems of the framework act 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the amendments pla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31(1), 81-100. 

  4. J. S. C. Ryoo & T. H. Kang. (2018). Exploring the curriculum and educational methods for the era of industry 4.0. Educational Research, 72, 101-117. DOI: 10.17253/swueri.2018.72.005 

  5. H. I. Jeong, D. Y. Cho, J. Choi, J. M. Lee, E. H. Jang & H. J. Kang. (2018). 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4(4), 61-92. 

  6. R. Pellegrino, K. W. Cooper, A. Di Pizio, P. V. Joseph, S. Bhutani & V. Parma. (2020). Corona viruses and the chemical senses: past, present, and future. Chemical Senses, 45(6), 415-422. 

  7. D. Zhang, M. Hu & Q. Ji. (2020). Financial markets under the global pandemic of COVID-19. Finance Research Letters, 101528. 

  8. I. M. Veer, A. Riepenhausen, M. Zerban, C. Wackerhagen, H. Engen, L. Puhlmann & A. Uscilko. (2020). Mental resilience in the Corona lockdown: First empirical insights from Europe. 

  9. B. Kundu & D. Bhowmik. (2020). Societal impact of novel corona virus (COVID-19 pandemic) in India. 

  10. A. Bowdle & L. S. Munoz-Price. (2020). Preventing infection of patients and healthcare workers should be the new normal in the era of novel coronavirus epidemics. Anesthesiology: Th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132(6), 1292-1295. 

  11.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8).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12. B. J. Lee, S. H. Myeong & S. H. Kim. (2012).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alent characteristics, information capability, and social network.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15(1), 121-146. DOI: 10.22896/karis.2012.15.1.006 

  13. E. B. Kim, J. S. C. Ryoo, K. B. Park, Y. S. Paek, S. M. Park & D. Y. Cho. (2019). Tasks for the future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s in the face of a decrease in the population.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14(3), 193-221.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 

  15. S. I. Baek, H. J. Lee & H. T. Kim. (2020).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s technology innovation and diffusion pattern: Focusing on USPTO patent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 20(4), 86-98. DOI: 10.5392/JKCA.2020.20.04.086 

  16. S. D. Choi, Y. I. Seo, E. H. Hwang, Y. S. Choi, S. H. Jang & Y. C. Kim. (2013). Promoting Core Competency Education and Building Innovative Learning Ecosystems for Fostering Talent for the Future (I).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7. A. Shah et al. (2019). Infectious diseases specialty intervention is associated with better outcomes among privately insured individuals receiving outpatient parenteral antimicrobial therapy.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68(7), 1160-1165. 

  18. K. A. Kim, B. R. Ryu, J. H. Kim, J. H. Kim, S. H. Park & M. J. Lee. (2015). A Study of Establishing Future Oriented Educational System in an Era of Declining Number of Student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 L. W. Van & Z. Parolin. (2020). COVID-19, school closures, and child poverty: a social crisis in the making, The Lancet Public Health, 5(5), 243-244, 

  20. C. Hodges, S. Moore, B. Lockee, T. Trust & A. Bond. (2020) The difference between emergency remote teaching and online learning. Educause Review, 27, 1-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