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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 시대의 대응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전략적 고찰
A Study on the Strategic Media Literacy Corresponding to Ontact Period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2020 Nov. 28, 2020년, pp.256 - 259  

이상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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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환경이 급격이 변화되고,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온택트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적 상황이 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으나 아직은 조직적 대응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미디어의 활용 능력의 한계, 윤리적 문제의 돌출, 미디어의 비판적 인식의 취약성 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분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부각되고 있어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도 미디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윤리적 문제 인식을 강화시키기 위해 교육센터의 설치 및 운영, 국회 차원에서 관련 법안 발의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의미와 그 교육의 현황을 국내외적으로 알아보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전략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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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OTT, SNS, 스마트미디어 등으로 확대되는 많은 부정적 문제들을 제거하고 모든 세대들이 미디어를 올바른 윤리관을 갖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으로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세대들의 미디어의 활용, 유통, 분석, 평가를 통한 올바른 미래 대응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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