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 사용자의 업무 영역에서 기술침해 스트레스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How Smart Workers Cope With Techno-Invasion Stress in Work Domai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261 - 272  

김용영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학부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워크가 확산되면서 업무와 비업무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테크노스트레스가 유발되고 있다. 그러나 테크노스트레스는 수동적으로 그 결과를 받아들이기 보다는 일과 비업무의 경계를 능동적으로 조절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업무/비업무 영역이 모호해지면서 발생하는 업무 영역에서 기술침해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스마트워크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경계관리전략의 역할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비업무의 업무 간섭, 직무 자율성, 직무 몰입, 직무 만족 간의 인과관계와 경계관리전략 유형별 조절 효과를 담은 연구 모델을 개발했다. 스마트워크 참여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을 분석한 결과, 전체 5개 가설이 채택되었으나, 경계관리전략 유형별로 나눠 검증한 결과는 각 유형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3개 가설의 채택과 기각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워크 사용자의 경계관리전략에 따라 차별적인 변화관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iffusion of Smart Work, a problem has been raised that Smart Work makes the boundary between work and nonwork blur, and may cause technostress.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Smart work copes with techno-invasion stress in work domain, we need to understand the precedence factors influencing on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59)

  1. B. E. Ashforth, G. E. Kreiner & M. Fugate. (2000). All in a Day's Work: Boundaries and Micro-Role Transi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5(3), 472-491. 

  2. S. Tietze. (2005). Discourse as Strategic Coping Resource: Managing the Interface between "Home" and "Work".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18(1), 48-62. 

  3. J. Yao & X. Cao. (2017). The Balancing Mechanism of Social Networking Overuse and Rational Usa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5, 415-422. 

  4. F. Gaudioso, O. Turel & C. Galimberti. (2017). The Mediating Roles of Strain Facets and Coping Strategies in Translating Techno-Stressors into Adverse Job Outcom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9, 189-196. 

  5. C. Brod. (1984).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Basic Books. 

  6. D. H. J. Caro & A. S. Sethi. (1985).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stress: The Chaining of Prometheus. Journal of Medical Systems, 9(5-6), 291-304. 

  7. M. M. Weil & L. D. Rosen. (1997). TechnoStress: Coping with Technology @Work @Home @Play. 1997: Wiley. 

  8. T. S. Ragu-Nathan et al. (2008). The Consequences of Technostress for End Users in Organizations. Information Systems Journal, 19(4), 417-433. 

  9. R. Ayyagari, V. Grover & R. Purvis. (2011). Technostress: Technological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MIS Quarterly, 35(4), 831-858. 

  10. M. Tarafdar et al. (2007).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Role Stress and Produ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4(1), 301-328. 

  11. N. S. Endler & J. D. Parker. (1990).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Cop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5), 844-854. 

  12. K. M. Richardson & H. R. Rothstein. (2008). Effects of Occupational Stress Management Intervention Program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3(1), 69-93. 

  13. M. F. Scheier, J. K. Weintraub & C. S. Carver. (1986). Coping with Str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257-1264. 

  14. S. Folkman & J. T. Moskowitz. (2004). Coping: Pitfalls and Promis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5(1), 745-774. 

  15. E. A. Skinner et al. (2003). Searching for the Structure of Coping. Psychological Bulletin, 129(2), 216-269. 

  16. C. Nippert-Eng. (1996). Home and Work: Negotiating Boundaries Through Everyday Life. 1996,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7. S. Tietze. (2002). When "Work" Comes "Home": Coping Strategies of Teleworkers and their Famili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1(4), 385-396. 

  18. P. Glavin & S. Schieman. (2012). Work-Family Role Blurring and Work-Family Conflict. Work and Occupations, 39(1), 71-98. 

  19. J. H. Pleck. (1977). The Work-Family Role System. Social Problems, 24(4), 417-427. 

  20. L. A. Perlow. (1998). Boundary Control.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3(2), 328-357. 

  21. B. Eagle, E. Miles & M. Icenogle. (1997). Interrole Conflicts and the Permeability of Work and Family Domai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50(2), 168-184. 

  22. M. R. Frone, M. Russell & M. L. Cooper. (1992). Prevalence of Work-Family Confli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3(7), 723-729. 

  23. S. Oh, Y. Y. Kim & H. Lee. (2013). Work/Nonwork Boundaries and its Consequences, Journal of Digital Policy, 11(1), 191-198. 

  24. A. B. Bakker & E. Demerouti. (2007).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2(3), 309-328. 

  25. J. R. Edwards & N. P. Rothbard. (1999). Work and Family Stress and Well-Be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77(2), 85-129. 

  26. J. R. Edwards & N. P. Rothbard. (2000). Mechanisms Linking Work and Famil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5(1), 178-199. 

  27. J. R. Hackman & G. R. Oldham. (1975).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0(2), 159-170. 

  28. D. O. Kaldenberg & B. W. Becker. (1992). Workload and Psychological Strai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3(6), 617-624. 

  29. J. L. Xie & G. Johns. (1995). Job Scope and Stres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8(5), 1288-1309. 

  30. A. Annink & L. den Dulk. (2012). Autonomy: The Panacea for Self-Employed Women's Work-Life Balance? Community, Work & Family, 15(4), 383-402. 

  31. B. L. Rau & M. M. Hyland. (2002). Role Conflict and Flexible Work Arrangements. Personnel Psychology, 55(1), 111-136. 

  32. F. Belanger. (1999). Workers' Propensity to Telecommute. Information & Management, 35(3), 139-153. 

  33. E. J. Hill et al. (1998). Influences of the Virtual Office on Aspects of Work and Work/Life Balance. Personnel Psychology, 51(3), 667-683. 

  34. M. K. Ahuja et al. (2007). IT Road Warriors. MIS Quarterly, 31(1), 1-17. 

  35. V. S. Major, K. J. Klein & M. G. Ehrhart. (2002). Work Time, Work Interference With Family,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3), 427-436. 

  36. S. P. Brown & R. A. Peterson. (199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 63-77. 

  37. B. Menguc & S. N. Bhuian. (2004). Career Stage Effects on Job Characteristic-Job Satisfaction Relationships Among Guest Worker Salespersons.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24(3), 215-227. 

  38. J. R. Hackman & G. R. Oldham. (1980). Work Redesign. Reading, MA: Addison-Wesley. 

  39. B. E. Ashforth & F. Mael. (1989).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 Organiz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1), 20-39. 

  40. S. A. Lobel. (1991). Allocation of Investment in Work and Family Role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3), 507-521. 

  41. M. Riketta. (2005).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2), 358-384. 

  42. S. C. Clark. (2000). Work/Family Border Theory. Human Relations, 53(6), 747-770. 

  43. W. R. Boswell & J. B. Olson-Buchanan. (2007). The Use of Communication Technologies After Hours. Journal of Management, 33(4), 592-610. 

  44. R. N. Kanungo. (1982). Measurement of Job and Work Involv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7(3), 341-349. 

  45. G. H. Fenner & R. W. Renn. (2004). Technology-Assisted Supplemental Work. Human Resource Management, 43(2-3), 179-200. 

  46. P. M. Valcour & L. W. Hunter. (2005). Technology, Organizations, and Work-Life Integration, in Work and Life Integration: Organizational, Cultural, and Individual Perspectives, E.E. Kossek and S.J. Lambert, Editors. Lawrence Erlbaum: Mahwah, NJ. 61-84. 

  47. E. Galinsky, S. S. Kim & J. T. Bond. (2001). Feeling Overworked: When Work Becomes Too Much. New York: Families and Work Institute. 

  48. N. Chesley. (2005). Blurring Boundaries? Linking Technology Use, Spillover, Individual Distress, and Family Satisfaction.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7(5), 1237-1248. 

  49. S. C. Clark. (2002). Communicating Across the Work/Home Border. Community, Work & Family, 5(1), 23-48. 

  50. K. Richardson & R. Benbunan-Fich. (2011). Examining the Antecedents of Work Connectivity Behavior During Non-Work Time. Information and Organization, 21(3), 142-160. 

  51. D. S. Carlson & M. R. Frone. (2003). Relation of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Involvement to a New Four-Factor Conceptualization of Work-Family Interference.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17(4), 515-535. 

  52. Y. Park & S. M. Jex. (2011). Work-Home Boundary Management Using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8(2), 133-152. 

  53. T. A. Beehr. (1976). Perceived Situational Moder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Role Ambiguity and Role Strai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1(1), 35-40. 

  54. J. R Hackman & E. E. Lawler. (1971). Employee Reactions to Job Characteristic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5(3), 259-286. 

  55. G. E. Kreiner. (2006). Consequences of Work-Home Segmentation or Integration: A Person-Environment Fit Perspectiv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7(4), 485-507. 

  56. B. Eagle, E. Miles & M. Icenogle. (1997). Interrole Conflicts and the Permeability of Work and Family Domains: Are There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50, (2), 168-184. 

  57. J. C. Nunnally. (1967). Psychometric Theory. 1967, New York: McGraw Hill. 

  58. J. B. E. M. Steenkamp & H. C. M. van Trijp. (1991). The Use of LISREL in Validating Marketing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8(4), 283-299. 

  59. D. S. Staples, J. S. Hulland & C. A. Higgins. (1999). A Self-Efficacy Theory Explanation for the Management of Remote Workers in Virtual Organizations. Organization Science, 10(6), 758-7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