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복 탄력성 향상을 위한 청소년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My Friends Youth Group Coaching Program for Improving Resili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184 - 193  

정현규 (광신대학교 대학원 코칭심리학과) ,  김현진 (광신대학교 대학원 코칭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효과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FRIENDS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FRIENDS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에 어떠한 차이 가 있는가? 연구문제 3. FRIENDS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회복탄력성의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그룹코칭 실시 사전과 사후, 추후 검사를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회복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추후검사를 Reivich와 Shatte의 RQT에 근거하여 김주환씨가 계발한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 KRQ-53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FRIENDS 프로그램의 관련 자료와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본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에 알맞게 수정하여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는 매회기 5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FRIENDS 그룹코칭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effectiveness of the FRIENDS program in improving the resilience of adolescents.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chosen: 1) What effect does the FRIENDS program have on the resilience of adolescents? 2) What difference does the FRIENDS progra...

주제어

표/그림 (29)

참고문헌 (10)

  1. Yong Gab Kim, The Effects of Adolescents'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Major in Youth Studies Department of Youth Studies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Chung-Ang University, 2020. 

  2. Shin-sook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silience on their School Adjustment: Focused on Adjustment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13. 

  3. Jeong Hyun-sook & Jeongja-ja, An analysis of the cause of tension in adolescents. Development of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8, P 148-158, 1995. 

  4. Jin Kyung Oh & Sang Lim Kim,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Their Burnout,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83 

  5. Lee Hyun chul, The Longitudinal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Youth, Gospel And Education, 2014. 

  6. Hee-Jung Kim & You-Kyoung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Resilience in Child-care center Teachers, http://dx.doi.org/10.17703/JCCT.2019.5.4.321 

  7. HER, Hee Im, The Empathy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 over Teenager Recovery Resilience, Major in Counsel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2003. 

  8. Lim Green,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n the Emotion-Focused Resilience Group Coaching Program, Dept. of Industrial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Kwangwoon University, 2017. 

  9. Joo-hwan Kim, Resilient Resilience: a delightful secret of turning trials into luck, Seoul: Wisedom House, 2011. 

  10. Sang-te Han, Hyun-chul Kang& Myung-hoe Heo, SPSS ANOVA, Hannara Academy,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