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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357 - 365  

박은미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송영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distributed to 120 nursing students. Structured questionnaires addressing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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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회복탄력성 뿐만 아니라 감정노동도 중요한 변수라고 하겠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회복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이 되어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 연구나 회복탄력성과 감정노동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같은 연구는 거의 없어서 이를 확인하여 간호대 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16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 전공만족도, 회복탄력성은 임상수행능력을 총 46.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회복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감정노동, 회복탄력성,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감정노동, 회복탄력성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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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이란 무엇인가? 최근 급변하는 과학과 의료 환경의 발달로 인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간호수행이 요구되고 있어서 간호대학생은 표준화된 임상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으로써 준비해야 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Dong & Choi, 2016). 간호교육은 이론적인 지식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간호대학생은 임상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이 이루어진다(Song & Kim, 2013). 즉, 임상수행에 대한 교육은 실제 임상 간호사의 역할을 관찰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무 현장 교육이며, 간호교육과정을 마친 뒤에는 ‘아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Chan, 2002).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익히게 되는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면서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실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전문적인 간호역량과 간호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Chan, 2002). 임상에서 다양한 간호실무 경험을 통해 예비 간호사로서 임상수행능력을 기르고, 의료진 및 대상자와의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이론적 지식을 실제 간호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된다(Casey & Wilson-Evered, 2012). 152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기술의 요소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켰다(Kim, 2016).
감정노동은 무엇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는 의료진과 대상자, 보호자 등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내부에서 느끼는 감정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을 자제하고, 간호대상자의 안녕과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바꾸어 표현하고 있다(Kang, 2015). 감정노동은 본인이 처한 특수한 환경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하는 인위적인 행동으로서 관찰과 훈련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Grandey, 2000).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동안 간호사의 인위적인 감정표현을 관찰하며, 실습평가를 잘 받기 위해 이를 학습하여 간호사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노동을 간호대학생도 경험하고 있다(Kang,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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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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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Chan 6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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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ark 37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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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Park 54 2004 

  26. 송지호, 김미원. 간호학 임상실습교육 실태 조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251-264.

  27.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hardship on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of nurses Song 2011 

  28. 위선미, 이여진. 감정노동의 하부요인이 병원간호사의 직무만족, 이직의도 및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8, no.3, 310-319.

  29. 양영희, 김은만, 유미, 박승미, 이해영. 간호대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도구 개발.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7, no.3, 337-346.

  30. Clinical nurses' experience of emotional labor Yom 31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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