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노동의 실태와 노동인권 의식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Actual Conditions of Juvenile Labor and Labor Rights Consciousn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264 - 271  

박상진 (경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노동의 실태와 노동인권 의식에 관한 실태조사를 통해서 S시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노동 상황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이 노동 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내용들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어떤 처우를 받고,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청소년들이 노동현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대상자 중 청소년 노동인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학생이 262명 50.5%로 나타났다. 둘째, 노동인권에 대한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가 133명 24.9% 나타나서, 상대적으로 적은 학생들만이 노동인권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한 조사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급여'로 응답자 중 54.2%이며, 아르바이트 구직방법은 '부모, 친구, 지인소개'가 응답자 중 67.7%이고, 최근에 경험한 아르바이트 종류는 '음식점'으로 응답자의 60.2%로 나타났다. 평균노동시간은 1일 7시간 정도이며, 주간은 20시간으로 나타나서 상대적으로 장시간을 노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들의 노동 참여과정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는 응답자의 28.9%로 나타났으며, 아르바이트의 주된 목적은 '돈을 벌려고'가 응답자의 82.1%이었다. 다섯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부당한 대우를 경험했는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24.7%가 '그렇다'라고 하였으며, 부당한 대우의 해당 사례에 대해 복수 응답하게 한 결과 '약속이외의 업무'가 17.9%로 가장 높았다. 부당한 대우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일을 그만두었다' 30.3%로 가장 높았으며,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아르바이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최저임금, 주휴수당 등의 임금수준'이 25.1%, '사회적 인식개선' 14.3%, '좋은 일자리 확대' 12.8%,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ended to find the labor situations and labor rights consciousness of local juveniles and also to identify how they are treated and respond to those treatments they encounter. At the same time, another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llect basic data to give the youth proper edu...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연구들은실태조사를통한청소년노동인권 의현황이인권친화적인상황이아님을보여주었다. 라서본연구에서는기존의연구를바탕으로지역사회 에서이루어지고있는청소년노동의실태와노동인권 에대한의식조사를통해서지역사회의바람직한청소 년노동환경을구축하는데필요한자료를구축하고자 하였다.
  • 어떻게대응하는가에대한실태를파악하고자한다.또한이들청소년들이노 동현장에서부당한대우를받았을때어떻게대응하는 것이바람직한가에대한올바른교육을위한기초자료 를확보하는데있다.청소년들은지역사회의미래자원 으로서, 장차 이사회의 중심적 역할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에있으므로, 이들이청소년기에노동현장에서경험하게되는부당한처우나경험은이후이들이사회의중 추적인역할을수행해야되는시기가되었을때미치는 영향을상당하다고할수있을것이다.
  • 본연구는S시에거주하는청소년들의노동현황과노동인권에대한실태조사를실시하는데그목적이있다.연구 대상eS시에소재한고등학교재학생과S시에소재하지 는않지만, 재학생의상당수가S시에거주하는학교와학교밖청소년들을대상으로하였다.
  • 본연구는강원도S시청소년노동의실태와노동인권의식에관한실태조사를통해서S시에거주하는청 소년들이경험하고있는노동상황을파악하고, 청소년들이노동현장에서부딪치는여러가지내용들을통해 서청소년들이어떤처우를받고, 어떻게대응하는가에대한실태를파악하고자한다.또한이들청소년들이노 동현장에서부당한대우를받았을때어떻게대응하는 것이바람직한가에대한올바른교육을위한기초자료 를확보하는데있다.
  • 본연구의목적이S시청소년들의노동경험및현장에서의노동인권에대한현황파악을토대로정책적대안을 모색하는것이주된사안이었으므로이에대한대안을모 색하고자한다.첫째, 청소년들의노동참여에대한기성세대의인식이개선되어야한다.
  • 2015년10월1일광주광역시에서최초로청소년노동인권보호및증진조례를 제정하면서이후성남, 원주, 속초 등 총 51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조례를제정하였고, 청소년노동인권증진을위한제도적발판을마련해놓고있다.이는청소년노 동인권보호및증진조례를통해서이사회의미래세 대에대한올바른가치를심어주어서인간에대한존엄 과청소년근로환경에대한개선, 그리고학업과더불어근로에대한올바른이해와평가를제고하고자하는 것이다.
  • 2%등의순으로나타났다.이를토대로S시청 소년노동현황파악및노동인권개선을위한정책적대 안을모색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하지만청소년기는학교에서이루어지는학습을통해서도 사회화가이루어지지만, 노동현장에서직접경험을통해서얻어지는학습효과도상당하며미래의자신의삶을계획 하거나개척하는데상당히긍정적으로작용할수있기때 문에이를폭넓게수용하고지원하는것이필요하다고판 단된다.둘째, 노동에대한가치정립을올바르게하는것이다.자본주의에서살아가는사람들의절대다수는노동 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onstitutional Law: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61603&efYd19880225#0000 

  2. the Labor Standard Act: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8569&efYd20191101#0000 

  3. I. N. Kwon. A Study on the Status of Labor Human Rights for Youth and Their Solutions. The Journal of Youth (2020). 

  4. J. H. Koo. An Analysis of the Recognition and the Violation of Labor Right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uman Rights and Law-related Education, 10(1), 107-133. (2017). 

  5. T. S. Song, W. H. Lee, & S. J. Lee. A Domestic Fact-finding Survey of Juvenile Employment Education. A Fact-finding Survey about Juvenile Employment and Labor Education, and its Improvement Scheme. Labor and Employment Institute -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Activity. Vol. 06, No. 02. pp. 53-79. (2017). 

  6. J. K. Kim, S. J. Lee, & K. B. Lee. A Fact-finding Study of Juvenile Work and Regulation Improvement Schem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7. S. K. Jin, T. Y. Kim, H. J. Kim, T. S. Song, & W. H. Lee. Actual Conditions of Labor Rights Education and Enhancement Plan. Gyeong-Gi Educational Institution. (2015). 

  8. H. G. Yu. A review of Actual Conditions of Youth Part-time job and abor Rights Education Enhancement Plan. Law Education Research. 13(1), 63-92. (2018). 

  9. S. Y. Ahn, H. J. Kim, B. Y. Kang K. N. Bae, H. Y. Cho, & M. K. Park. A Survey on Actual Conditions of Youth Work Experience and Part-time Job.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3). 

  10. Y, J. Hwang, J. S. Kim, S. J. Lee, J. H. Byun, M. Y. Lee, & S Y. Ahn. A Survey on Youth Part-time job and Research II on the Policy Plan.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11. J. G. Hwang, M. S. Yoo, & Y. J. Jung. A study on the Guarantee Plan of Basic Labor Rights for Youth.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8). 

  12.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International Conventions on the Rights of Children and Youth: Current Status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Rights. Basic Analysis Report. (2018). 

  13. S. I. Kang, Y. J. Lee, & M. S. Chung. Effect of Adolescents' Depression on their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ense of Community. JCCT Vol. 5, pp.67-76, May 31. (2019). 

  14. S. Y. Yang. Sense of Community Affecting Center Service Experience of Adolescents in Community Child Center: Mediating Effect of School Adjustment. JCCT, Vol. 4, pp.241-247, November 30 (2018). 

  15. G, Y. Jeo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Watching Youtube Sound Content(ASMR) on Youth Learning and Life. IJACT Vol.8 No.4 pp.77-81 December 10 (2020). DOI ://doi.org/10.17703/IJACT.2020.8.4.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