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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ZMET을 이용한 국내 소형 SUV 디자인 이미지 평가
Evaluation of Domestic Small SUV Design Image Using ZME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291 - 299  

강현진 (여주대학교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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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SUV의 경이적인 판매량으로 내수판매 시장에서 세단을 추월하였고 세계 SUV의 강세는 향후 지속적으로 전망한다. 국내 K-기업은 SUV 시장에서 소형 SUV를 공격적으로 출시하면서 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단순한 라인업으로 SUV의 존재가 아닌 브랜드 이미지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이를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국내소형 SUV 디자인 이미지 평가를 통해 소형 SUV의 잠재고객과 구매자의 구매의사 결정은 SUV 모델의 기능적 속성 보다는 감성적 특성과 브랜드의 상징성 그리고 이미지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최종 소비자의 구매 심리에 대한 잠재의식을 은유추출기법을 통해 고객들이 니즈에 맞는 소형 SUV 디자인 이미지 평가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국내 완성차 소형 SUV 디자인 이미지로 구매의도를 갖거나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이 연계성을 갖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비자가 이미지를 느끼며 표현함에서 일차적인 애매모호한 메시지를 잠재된 의식을 은유추출기법인 ZMET을 통해 고객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의 결론을 추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SUV에서 제시되는 이미지가 고객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소형 SUV 개발에 있어 디자인 가이드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9, SUV sales surpassed sedans in the domestic sales market with phenomenal domestic sales. The strength of SUVs around the world is expected to continue in the future. South Korea's K-company aggressively launched small SUVs in the SUV market. Its simple lineup is recognized as a brand ima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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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ata-checked="false">본연구의결론으로국내완성차소형SUV디자인이미지로구매의도를갖거나구매를하는소비자들이 연계성을갖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소비자가이미지 를느끼며표현함에서일차적인애매모호한메시지를 잠재된의식을은유추출기법인ZMET을통해고객들 의사고와행동에영향을줄수있다는연구의결론을 추출하였다.
  • 본연구는기업사례를통해실증적인연구를하였다. 2030세대가주요구매층인소형SUV를생상하고판매 하는K기업을대상으로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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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inancial News, SUVs sold as much as sedans, can overtake next year, Financial News, Reporter Oh Seung-bum, 2019. 12. 26. 

  2. Asia's economy, small SUVs in large markets, is going to hit 250,000 units a year. Reporter Kim Ji-hee, 2020. 8. 11. 

  3. Choi Byung-chul, Case Study on the Consistency Evaluation of Corporate Image and Product Image, Master's Degree, Korea University, p.2, 2006 

  4. Collection of Series Automotive Theme, Key Defenders in Land Rover History, Autotribune, 2020. 6. 29 

  5. Hyundai-Kia Motors, which looks at big data, small SUV market, HMG Journal, 2017. 6. 5. 

  6. Kim Yeon-sun, Development of Hotel Land Asset Value Assessment Scale Using ZMET, Ph.D. thesis at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39, 2005 

  7. Lee Tae-sook, Development of Brand Personality Scale for Convention Venue, Kyung Hee University Ph.D. thesis, pp.50-52, 2006 

  8. Noh Yeon-ah, Food and Space Production at Convenience Stores with ZMET, Ph.D. thesis at Kyu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Tourism, pp.143-152, 2018, 

  9. HMG Journal, the criteria for those in their 20s who choose 'Entrica', 2017. 3. 25. 

  10. Choi Byung-chul, Case Study on the Consistency Evaluation of Corporate Image and Product Image, Master's Degree Paper, Korea University, p.40, 42-4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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