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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ZMET을 활용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 연구
ZMET-based Participation Motivation Analysis of Chinese Tourists's Floral Arrangement Courses Visit to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223 - 235  

최여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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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MET을 이용하여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참여동기 파악에 목적을 두고 있다.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에 참여한 10명의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성취감을 얻는', '한국문화를 탐방하는', '선생님의 서비스가 좋은', '전문성이 강한', '함께 하는', '함께 교류하는', '함께라서 든든한', '중국에서 없는', '중국보다 좋은', '치유되는', '행복과 사랑을 느끼는', '예술적인 접근이 쉬운', '인생샷이 기록되는', '인테리어가 예쁜', '디자인이 특별한', '설레고 기대되는', '자연과 가까워지는', '일상을 예쁘게 장식하는' 18개의 참여동기 구성개념이 도출되었고 이를 연관시켜 도출된 공유개념도의 핵심 구성개념은 '성취감을 얻는', '한국문화를 탐방하는', '선생님의 서비스가 좋은', '전문성이 강한' 4개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의 설계 및 마케팅 전략에 있어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 커리큘럼 개설, 방한 중국인이 선호하는 부가적 한국문화 체험 기회제공, 플로리스트의 다각도 자기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floral arrangement courses for chinese tourists, this study aimed at gaining their participation motivation with application of the ZMET (Zaltman metaphor-elicitation technique). According to the results, 18 constructs ('a sense of accompl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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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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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꽃꽂이 교육 관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내재적인 심층 동기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될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 동기는 단순히 한국 화훼관광산업의 활성화 유지에 그 중요성이 있는 게 아니라 방한 중국인 관광객 집단에 내재되어 있는 공통성을 확인하는 기회도 될 것이다.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양적 연구에서 얻을 수 없는 연구 결과이며 구체화된 항목 도출은 새로운 발견으로 해당 분야의 마케팅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ZMET 연구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참가 그룹들이 유의미하고 개연성이 있다고 생각 하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한국 꽃꽂이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관광콘텐츠로서의 활성화에 주목하고 이와 직관하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특성 파악 및 향후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 전략 도출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꽃꽂이교육 체험 프로그램과 관한 선행연구는 미흡한 상태이고 양적 연구를 통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특성 파악은 포괄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학문적 및 실무적인 측면에서 한계점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 그러므로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에 참여하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동기 항목을 도출하고자 ZMET을 활용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에 대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집단적인 생각과 심리 구조를 나타내는 공유개념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참여동기를 파악하는 것이다. 내재적인 동기 파악에 유용한 도구인 ZMET을 이용하여 방한 중국인 관광객 집단의 참여동기 구성개념을 도출하고, 그 구성개념들 간의 연계 구조를 보여줄 수 있는 공유개념도를 작성함으로써 향후 만족도가 더 높은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ZMET의 10가지 유도대화 단계별 분석 과정을 통하여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에 대한 구성개념과 공유개념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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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동기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Crompton(1979)은 관광동기를 관광객이 관광을 결정하게 되는 주요 요인으로 정의하고,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12]. 이후의 관광동기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사회문화적, 개인적, 대인적 요소들이 관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밝혔다.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꽃꽂이의 용도에 따른 교육 내용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 프로그램은 약 4-5일 동안 꽃예술 교육 워크샵을 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꽃꽂이교육을 실시하는 장소는 주로 서울에 위치한 플라워샵이나 꽃예술 학원이며, 꽃꽂이의 용도에 따른 교육 내용은 가정 장식용 꽃꽂이, 플라워샵 판매용 아이템, 강의용 꽃꽂이 이론, 행사용 대형 공간장식 작품, 그리고 한국 화훼장식경기대회 출전용 선수 양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처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는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는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ZMET의 특성 5가지는 무엇인가? ZMET의 특성은[16] 크게 5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로 ZMET은 인간의 무의식 차원을 확인할 수 있 다. 인지과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인간 사고과정의 95%이상이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발생하며, 소비자의 사고 과정과 행동은 이러한 무의식적인 심리 구조에 의해 규율을 받는다고 한다. 따라서 ZMET은 잠재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ZMET은 신뢰성 제고가 가능한 조사방법이다. 이는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ZMET은 인터뷰의 사전 준비에 있어서 연구자가 아닌 조사 대상자가 직접 수집해 온 그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셋째, 은유는 높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은유가 사고의 본질적 단위이며 소비자의 사고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인터뷰 진행 과정에 있어서 연구자가 조사 대상자와의 대화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ZMET은 다양한 문헌 연구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방법론이다. 우선, 사진과 같은 시각적 자료는 사회학, 문화인류학, 소비 경험과 관련된 마케팅 및 소비자 연구 등 분야에서 그의 학문적 유용성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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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안세길, 송광인,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체험관광 코디네이터 육성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22권, pp.113-132, 2005(6). 

  2. ???, 基于??式旅游的都市??公??究, 中?商?工??志社, 第26期, 第14?, pp.49-50, 2014. 

  3. http://www.sohu.com/a/248606970_100139976 

  4. 이진민, "플라워샵의 유형 및 특성 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회, 제22권, 제22호, 2010. 

  5. 이정수, 사회복지관의 꽃꽂이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02. 

  6. 윤경재, "중국 관광객 방한(訪韓) 동기와 유치 전략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5호, pp.153-166, 2015. 

  7. 한국플라워디자인협회, 개정판 정석 플라워디자인, 탑출판, 2006. 

  8. 정윤정, 한국.미국.일본 플라워샵의 판매형태와 소비자의 구매행태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2010. 

  9. 박윤점, 송재은, 허북구, "꽃꽂이 교실 운영에 대한 꽃꽂이 수강생의 의식 조사," 원예과학기술지, 제16권, 제3호, pp.466-466, 1998(10). 

  10.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12). 

  11. 이경란, 평생교육기관의 꽃꽂이 교육에 대한 성인여성 수강자들의 요구분석-부산시내 평생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16. 

  12. 서철현,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여도와 관광동기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4호, pp.241-261, 2015. 

  13. 상리아, 중국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과의 관계분석,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10. 

  14. 이익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의 차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365-373, 2016. 

  15.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 

  16. 이태숙,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Zaltman 은유유도기법 활용,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2006. 

  17. 김철원, 김연선, "호텔 브랜드 자산 가치 공유개념도,"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157-179, 2007(10). 

  18. 김형준, 김철원, "도시 관광콘텐츠 구성요인 개발에 관한 연구-잘트만 은유유도기법(ZMET) 이용,"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0호, pp.77-96, 2013(12). 

  19. 박소윤, 문병준, "은유추출기법(ZMET)을 활용한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소비에 관한 질적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1호, pp.77-115, 2017(2). 

  20.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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