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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223 - 235
최여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In order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floral arrangement courses for chinese tourists, this study aimed at gaining their participation motivation with application of the ZMET (Zaltman metaphor-elicitation technique). According to the results, 18 constructs ('a sense of accompl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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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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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동기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 Crompton(1979)은 관광동기를 관광객이 관광을 결정하게 되는 주요 요인으로 정의하고,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12]. 이후의 관광동기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사회문화적, 개인적, 대인적 요소들이 관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밝혔다. | |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꽃꽂이의 용도에 따른 교육 내용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 프로그램은 약 4-5일 동안 꽃예술 교육 워크샵을 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꽃꽂이교육을 실시하는 장소는 주로 서울에 위치한 플라워샵이나 꽃예술 학원이며, 꽃꽂이의 용도에 따른 교육 내용은 가정 장식용 꽃꽂이, 플라워샵 판매용 아이템, 강의용 꽃꽂이 이론, 행사용 대형 공간장식 작품, 그리고 한국 화훼장식경기대회 출전용 선수 양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처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는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는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 |
ZMET의 특성 5가지는 무엇인가? | ZMET의 특성은[16] 크게 5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로 ZMET은 인간의 무의식 차원을 확인할 수 있 다. 인지과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인간 사고과정의 95%이상이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발생하며, 소비자의 사고 과정과 행동은 이러한 무의식적인 심리 구조에 의해 규율을 받는다고 한다. 따라서 ZMET은 잠재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ZMET은 신뢰성 제고가 가능한 조사방법이다. 이는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ZMET은 인터뷰의 사전 준비에 있어서 연구자가 아닌 조사 대상자가 직접 수집해 온 그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셋째, 은유는 높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은유가 사고의 본질적 단위이며 소비자의 사고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인터뷰 진행 과정에 있어서 연구자가 조사 대상자와의 대화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ZMET은 다양한 문헌 연구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방법론이다. 우선, 사진과 같은 시각적 자료는 사회학, 문화인류학, 소비 경험과 관련된 마케팅 및 소비자 연구 등 분야에서 그의 학문적 유용성이 검증되었다. |
안세길, 송광인,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체험관광 코디네이터 육성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22권, pp.113-132, 2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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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ohu.com/a/248606970_100139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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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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