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경험학습(CBL)이 전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mmunity-Based Learning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iency of Juni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309 - 316  

조채영 (동의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경미 (동의과학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경험학습(CBL)이 전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D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지원한 CBL에 참여한 10개 학과, 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CBL이 전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CBL이 전문대학생의 진로결정에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CBL의 적용 전·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살펴본 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CBL이 학습자들의 진로결정에 주는 의미는 '이론의 현장적용을 통해 이해력이 향상되고, 공부하는 계기가 되어 진로에 대한 확신과 다짐이 생김'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CBL은 전문대학생의 진로지도에 적합한 교수학습법으로 적용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community-based learning(CBL)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iency of junior college students and explore the meaning. This study was conducted on 68 students and 10 departments participating in the CBL, which was supported by the D U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CBL의효과성에대한몇몇연구가이루 어지고있지만주로해외연구이며, data-checked="false">진로지도와관련한연구는찾아보기어렵다.따라서본연구는CBL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고, data-checked="false">진로결정에주는의미를탐색하고자한다.본연구를진행 함으로써전문대학학생들의진로지도를위한한방안 으로CBL이적절한지를검토하며, data-checked="false">CBL이전문직업인양성이라는전문대학의교육목표에부합하는교수학습 방법인지를살펴본다는데의미가있다.
  • 본 연구는 CBL 이 전문대학생의 진로 결정자기효능감에미치는효과를검증하고, data-checked="false">진로결정에주는의미를분석하여CBL이진로지도를위한교수학습방법으 로서적절한지를검토하고자하는목적으로이루어졌 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 본 연구는 D 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지원하는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CBLe전공수업에서배운이론적지식과CBL활동을 연계하여지역사회안에서교과를이해하고실제로활 용해보게하는교수학습방법이다.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D 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지원한 CBL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었다. CBL에는학기별로1학기에는 유아교육과 등 7개 학과, 2학기에는물리치료과등8개학과가참여하였다.
  • 따라서본연구는CBL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고, data-checked="false">진로결정에주는의미를탐색하고자한다.본연구를진행 함으로써전문대학학생들의진로지도를위한한방안 으로CBL이적절한지를검토하며, data-checked="false">CBL이전문직업인양성이라는전문대학의교육목표에부합하는교수학습 방법인지를살펴본다는데의미가있다.

가설 설정

  • 둘째, CBL 이 전문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주는 의미는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 H. Kim, C. Y. Jung and B. S. Kim, School career counseling, Seoul: Hakjisa, 2006. 

  2. G. Hackett and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3), 326-339, 1981. 

  3. R. W. Lent, S. D. Brown, and G. Hackett,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1994. 

  4. J. C.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lf-Effectiveness of Career 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the Comparative Analysis of Research Performance',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3(1), 49-66, 2013. 

  5. H. J. Lee, "The effect of motivation to select major and career decis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Doctoral Dissertation, Kyung Ki University, 2018. 

  6. J. Y. Lim, "A meta-analysis of effectiveness of co-op education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Suk Myung University, 2016. 

  7. C. H. Oh,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Operation Cases, Korea Association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Winter Academic Conference, 125-143, Seoul, 2015. 

  8. E. H. Choi, "Factors Influencing on the Field Education Outcome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Social Welfare in Cyber University and Ordinary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12), 475-485, 2011. 

  9. C. Y. Jo, "The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Community Based Learning on their language teaching 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Bulletin of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36. 1-9, 2011. 

  10. M. H. Cheong and K. R. Kim, "A Theoretical Bases for the applying method of Community Based Learning to community college",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8(2), 99-119, 2013. 

  11. T. Owens, and C. Wang, "Community-based learning: A foundation for meaningful educational reform", School Improvement Research Series, Topic Synthesis, 8, 1996. 

  12. G. Stahl, "Meditation of group cognition", In R. Klamma, M. Rohde, & G. Stall(Eds.), Community-based learning: Explorations into theoretical groundings, empirical findings and computer support, 13-17, Los Angeles, California: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2004. 

  13. E. Charles, "Can we use a complex systems framework to model community -based learning?", In R. Klamma, M. Rohde, & G. Stall(Eds.), Community-based learning: Explorations into theoretical groundings, empirical findings and computer support, 31-38, Los Angeles, California: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2004. 

  14. A. Melaville, A. C. Berg, and M. J. Blank, Report: Community-Based Learning: Engaging Students for Success and Citizenship. Washington DC: Coalition for Community Schools, 2006. 

  15. A. Furco, "Is service learning really better than community service?", Advances in Service Learning Research, vol. 1, 2002. 

  16. R. M. Battisoni, "Civic engagement across the curriculum", A resource book for service learning faculty in all discipline, 2002. 

  17. N. Roger, and Reeb. "Community action research: benefits to community members and service providers", Haworth Pr Inc., 2006. 

  18. N. E. Betz, K. L. Klein, & K. M. Taylor,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re Assessment, 4(1), 47-57, 1996. 

  19. K. H. Lee and H. J. Lee, "The Effects of Career Self-Efficien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1), 127-136, 2000. 

  20. T. W. Um, "A Qualitative Study on the Positive Power of the Psychological and Social Crisis Response Process of North Korean Refugee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2, 2009. 

  21. H. J. Park, & Y. N. Lee, "Experience on Community-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book Nursing Science, 17(2), 12-23, 2013. 

  22. K. M. Kim, "The Study on the Learning Experience of Participants on Community-Based Learning", Bulletin of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36, 67-74, 2011. 

  23. M. J. Choi and S. L. Kim,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in Major-associated Service-learning",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5(1), 281-286, 2019.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2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