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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LO 기반 차선검출 시스템
YOLO-based lane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3, 2021년, pp.464 - 470  

전성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김동수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정회경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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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 지능화 및 스마트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자동차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전 등 고성능 기능을 요구하면서 IT 기술 융합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율주행과 반자율주행 자동차가 개발되고 이러한 기술들은 주변 환경 문제로 인하여 차선 이탈 경우와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판단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고 차선 검출기에서는 차선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차선검출 시스템의 차선 이탈에 대한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YOLO(You only look once)의 특성인 빠른 인식을 사용하고 CSI- Camera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상황을 인지하고 주행 데이터 수집하여 관심 영역을 추출하는 차선검출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s have been used as simple means of transportation, but recently, as automobiles are rapidly becoming intelligent and smart, and automobile preferences are increasing, research on IT technology convergence is underway, requiring basic high-performance functions such as driver's convenience...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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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차선 이탈에 대한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차선검출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CSI-camera를 사용하여 YOLO 기반 실시간 영상에서 차선의 특징을 추출하여 차선이 지워지거나 흐려진 차선을 판별하고 직진과 커브 같은 수많은 상황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하고 차선검출을 하며 주변 환경의 영향 보완하고 인식률을 정확도를 향상하고 차선 이탈 방지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정확한 인식률을 제공하는 YOLO 기반 차선검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실험을 통해 차선을 인식하여 데이터 수집하고, 객체 인식 기반 차선검출을 하였으며, 임계값을 설정하여 카메라를 주행 차량의 블랙박스 위치에 설치하여 주행 영상에서 차선검출에 대한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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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H. Shim and S. H. Kwon, "Trends of Standardization of Autonomous Driving System," Auto Journal, vol. 41, no. 9, pp. 63-66, Sep. 2019. 

  2. H. G. Kim and G. S. Heo,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Rese arch Trends and Prospec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5, no. 5, pp. 3-12, Apr. 2018. 

  3. B. Y. Lee, "Trends and Prospects of Technology Development for Domestic and Overseas Self-driving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3, no. 4, pp. 10-16, Mar. 2016. 

  4. M. H. Ok, "Development of a longitudinal autonomous driving sup port system simulator for ADAS driving vehicles on highways,"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vol. 17, no. 11, pp. 27-35, Nov. 2019. 

  5. V. Milanes and S. E. Shladover, "Modeling cooperative and autonomous adaptive cruise control dynamic responses using experimental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lsevier, vol. 48, pp. 285-300, Nov. 2014. 

  6. B. J. Kim and S. B. Lee, "A Study one valuation Method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4, no. 3, pp. 8-17, Sep. 2017. 

  7. S. B. Jeon, Y. T. Han, D. M. Seo, and I. B. Jung, "Improved Real-Time Variable Speed Limits for a Stable Controlling of the Freeway,"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2, no. 9, pp. 405-418, Sep. 2016. 

  8. S. Y. Lee, J. M. Kim, C. M. Ji, and M. P. Hong, "A Study on DoS Attack and Response Technology Trends in V2V Communication Environment of Self-driving Vehicles," Journal of Information Security Society, vol. 30, no. 2, pp. 41-48, Apr.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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