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지식교류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자기결정성 이론을 기반으로 -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of Knowledge Sharing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2 no.1, 2021년, pp.247 - 265  

김영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2년 작은도서관진흥법이 제정된 이래 최근 3년 동안 공공도서관은 양적으로 꾸준히 증가하였다. 하지만 농산어촌 지역의 공공도서관 운영과 관련하여 사서 인력 부족, 부실 운영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였다. 2018년 서울시 도서관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대와 30대의 공공도서관 이용률 또한 양적 증가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공공도서관의 지속적 이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기반으로 공공도서관을 이용할 때 어떤 이용 동기가 공공도서관의 지식교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이용 동기와 지식교류의도가 공공도서관 이용 빈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공공도서관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독립변수로 설정한 강한외적동기, 강한내적동기,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중 강한내적동기와 자율성, 유능성이 지식교류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공공도서관 이용 빈도별로 이용자 그룹을 고빈도, 보통, 저빈도로 나누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한 결과,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자율성과 관계성이 더 높게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부정적 영향관계로 나타난 강한외적동기를 상쇄시키고, 강한내적동기와 자율성, 유능성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자원봉사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는 봉사와 연관지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대해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만들거나 공공도서관 운영 프로그램의 기획 초기부터 강의 종료 후 이용자들의 지식교류 시간까지 포함한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지식교류가 공공도서관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ublic libraries have increased in quantity, while various problems have arisen regarding the operation of public libraries, such as lack of librarian manpower and facilities. Additionally,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public libraries does not correlate to an increase in the utilization o...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4)

  1. Chang, D. H. (2018). An Empirical Study on the Operation of Public Small Libraries in K District of Bus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4), 73-91. http://dx.doi.org/10.16981/kliss.49.4.201812.73 

  2. Ha, J. Y. (2020). Motivations of sport public organization employees to share or withhold knowledge: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3. Hwan, Y. C. (2014). "Structural Relations Among Self-Determination, Cognitive Dissonance and Attitude in The Service Brand Choic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2(4), 175-197. 

  4. Jang, H. R. ed. (2002). IFLA/UNESCO Guidelines For Development Of Public Library Service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5. Jang, K. A., Lee, J. Y., & Han, K. S. (2011).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ademic involvement and Career-Aspirations Among Middle Student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The Korean Education Practice Research Society(The Korean Education Forum), 10(1), 1-23 

  6. Jeong, S. J. & Choi, N. Y. (2017). Development of Reading Motivation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0(4), 151-187. 

  7. Jo, H. J. & Kim, W. C. (2019).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Work Engagement,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Turnover Intention: Focusing on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Manufacturing Companie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21(2), 165-194. 

  8. Jung, E. J., Kim, S. Y., & Ahn, S. I. (2016). Effects of Self-efficiency and Leading Character on Intention of Knowledge Sharing: Focusing on the of Exchange Ideology Control Effect. Proceeding of the 2016 Conference of the Journal of Korea Management, 441-457. 

  9. Kim, A. Y. (2002).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6(4), 169-187. 

  10. Kim, A. Y. (2008). The Development of Academic Motiv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1), 111-134. 

  11. Kim, B. I., Kim, H. R., & Lee, B. R. (2020). A Study on the Policy for the Activation of Smal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7(3), 157-175. http://dx.doi.org/10.3743/KOSIM.2020.37.3.157 

  12. Kim, H. J. & Han, S. S.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Joy, Risk, and Usefulness on Knowledge Sharing, Trust,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Proceeding of the 2011 Conference of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149-156. 

  13. Kim, H. K. & Kang, S. D. (2015). The Effect of Perceived Communication Climate on Knowledge Sharing Intention. Korea Business Education Review, 30(4), 405-433. 

  14. Kim, H. K. (2015). (The)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and communication climate on knowledge sharing inten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Graduate School, Korea. 

  15. Kim, S. (2019). University Library's New Research Support Service Focusing on Scholarly Communication in Open Science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1), 7-30. http://dx.doi.org/10.3743/KOSIM.2019.36.1.007 

  16. Lee, B. K. (2015). A Study on the Measurement Tool Development of Reading Motivation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311-322. 

  17. Lee, M. H.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18. Lee, S. I. (2020). The influence of school library use motivation on the library service quality perception: a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http://dx.doi.org/10.3743/KOSIM.2020.37.1.051 

  19. Lee, S. R. (2020).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Factors on Subjective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ompetency Factors. Doctoral dissertation, Chosum University Graduate School, Korea. 

  20. Ministe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0). 2019 Small Libraries Operation Survey Report. 

  21. Na, H. J. (2006). A study on reform measures for operation of public libraries: focused on their administration, personnel affairs and financial systems.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2. Oh, J. H. (2015). The impact of sport participant's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on enjoyment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3. Oh, S. E. (2001). New motivational types between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4. Park, B. G., Lee, J. U., & Hong, S. P. (2005). Reconstructing the classificatory pattern of Learning motiv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9(3), 699-717. 

  25. Park, K. S. (2015).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s interest. Master's thsei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Korea. 

  26. Sakong, B. H. (1984). Informal Communication in Research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1), 127-145. 

  27. Seo, E. H., Lee, H. J., & Park, S. M. (2018). An Empirical Study of Motiv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in the Korean Public Sector: With a Focus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9(1), 145-185. 

  28. Seoul Metropolitan Library. (2018). A Survey Report on the Use of Libraries. 

  29. Shin, M. L. (2006). A Study of Factor Affecting in Knowledge Sharing between University Librarian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Korea. 

  30. Son, J. M. (2016). Effects of knowledge sharing among team members on team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exchange system.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radut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31. The Libraries Act. Chapter 17706. 

  32. Yoon, M. J. (2012). Assessing a potential of university library information commons for facilitating knowledge creation.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Korea. 

  33. Yu, H. H. & Hyun, B. H. (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Researcher's Autonomy, Knowledge Sharing,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Crea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115-126. 

  34. Bartol, K. & Srivastava, A. (2002). Encouraging knowledge sharing: the role of organizational reward systems.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 Studies, 9(1), 64-76. 

  35. Baumeister, R. F. & Leary, M. R.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3), 497. 

  36. Blair, D. C. (2002). Knowledge management: hype, hope, or help?.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12), 1019-1028. 10.1002/asi.10113 

  37. DeCharms, R. (1972). Personal causation training in the school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 95-113. http://dx.doi.org/10.1111/j.1559-1816.1972.tb01266.x 

  38.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38(4), 237-288. 

  39. Nonaka, I. &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9(4), 284. https://doi.org/10.1016/0024-6301(96)81509-3 

  40. Reis, H. T., Sheldon, K. M., Gable, S. L., Roscoe, J., & Ryan, R. M. (2000). Daily well-being: The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4), 419-435. http://dx.doi.org/10.1177/0146167200266002 

  41.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42. Ryan, R. M. (1982). Control &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3), 450. http://dx.doi.org/10.1037/0022-3514.43.3.450 

  43. White, R. W. (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297. http://dx.doi.org/10.1037/h0040934 

  44. Wilson, P. M., Blanchard, C. M., Nehl, E., & Baker, F. (2006). Predicting physical activity and outcome expectations in cancer survivors: an application of Self Determination Theory. Psycho Oncology: Journal of the Psychological, Social and Behavioral Dimensions of Cancer, 15(7), 567-578. https://doi.org/10.1002/pon.9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