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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조사 도구의 디지털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igitalization of User Research Tool for Service Desig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3, 2021년, pp.494 - 507  

구도희 (Dept. of U-Design,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  전우정 (Division of Multimedia, Professor, INJ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ervice design becomes more common, various user research methods and tools such as cultural probes and contextual inquiry are being used to grasp the user's experience and needs. These methodologies have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derive various insights through direct observation and inves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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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셋째,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해 참여적인 방법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다. 넷째, 앞서 진행된 문헌 조사와 선행연구 분석, 사용자 인터뷰를 종합하여 사용자 조사 도구의 디지털화 작업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 먼저, 문헌 조사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조사의 개념을 파악한 뒤, 서비스 디자인 영역에서 사용자 조사의 방향성에 대해 파악한다. 둘째, 공통적 핵심 개념도출을 위해 문화적 조사(Cultural Probes)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화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요소를 추출한 후, 기존의 모바일 기반의 조사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용자 조사도구와 과정의 디지털화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한다. 셋째,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해 참여적인 방법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다.
  • 디지털 도구 방향성 제안을 위한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문화적 조사(Cultural Probes)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5인과 사전 지식과 경험이 없는 5인, 총 10인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의 디지털화에 앞서 디지털 도구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 조사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조사의 개념을 파악한 뒤, 서비스 디자인 영역에서 사용자 조사의 방향성에 대해 파악한다. 둘째, 공통적 핵심 개념도출을 위해 문화적 조사(Cultural Probes)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화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요소를 추출한 후, 기존의 모바일 기반의 조사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용자 조사도구와 과정의 디지털화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한다.
  • 추가적인 물품인 펜, 색연필, 카드, 스티커, 지도는 디지털 매체에서 각각 스마트 펜슬, 이모티콘, 이미지, 지도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바일 기반의 조사기법 연구 사례를 통해서는 정성적 사용자 조사 방법에 디지털 도구의 활용이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편리성, 접근성에 대한 장점을 확인하는 동시에 모바일 기기에 대한 단점을 살펴보았다.
  •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한 후, 인터뷰 대상자에게 배포하여 실제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도록 하였고, 참여자의 깊이 있는 니즈(Needs)와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프로브 패키지 분석 및 맥락적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도구를 디지털화시키기에 앞서, 문헌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하여 디지털화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사용자 조사 방법 중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한 후, 최근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사태로 인해 대면 인터뷰를 실시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 기존의 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 중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를 디지털화시키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하였다.
  • 두 번째,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조사,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한 개념을 확인하고, 디지털화가 가능한 요소를 추출한 후, 선행연구를 통하여 사용자 조사 디지털화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를 활용한 사용자 조사에 대한 참여적 연구를 위해 다이어리, 일회용 카메라, 지도 등으로 프로브 패키지를 구성하였으며, 프로브 패키지의 기본 구성품은 아날로그 다이어리와 일회용 카메라인데, 이는 스마트 기기의 텍스트 메모, 카메라 등 디지털 매체로 활용 가능하다. 추가적인 물품인 펜, 색연필, 카드, 스티커, 지도는 디지털 매체에서 각각 스마트 펜슬, 이모티콘, 이미지, 지도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의 디지털화에 앞서 디지털 도구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 조사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조사의 개념을 파악한 뒤, 서비스 디자인 영역에서 사용자 조사의 방향성에 대해 파악한다.
  • 사용자 인터뷰의 현장 진행을 위해 <홀로타지에서 생활하는 사회초년생들의 스트레스, 우울감 경험>이라는 주제로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 및 인터뷰 질문을 구성하였으며, 사용자 인터뷰를 위해 Fig.6과 같이 별도의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 사용자 조사 도구들의 분류체계 및 종류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위해, 기존 연구자들이 제작한 포지셔닝맵을 수정·보완하여 사용자 조사 도구를 분류하였다
  • 둘째, 공통적 핵심 개념도출을 위해 문화적 조사(Cultural Probes)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화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요소를 추출한 후, 기존의 모바일 기반의 조사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용자 조사도구와 과정의 디지털화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한다. 셋째,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해 참여적인 방법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다. 넷째, 앞서 진행된 문헌 조사와 선행연구 분석, 사용자 인터뷰를 종합하여 사용자 조사 도구의 디지털화 작업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사태 등 환경적인 제약으로 인해 대면조사 방식의 사용자 조사가 어려워진 배경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사용자 조사도구 및 디지털 방식의 사용자 도구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한 후, 인터뷰 대상자에게 배포하여 실제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도록 하였고, 참여자의 깊이 있는 니즈(Needs)와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프로브 패키지 분석 및 맥락적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사태 등 환경적인 제약으로 인해 대면조사 방식의 사용자 조사가 어려워진 배경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사용자 조사도구 및 디지털 방식의 사용자 도구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한 후, 인터뷰 대상자에게 배포하여 실제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도록 하였고, 참여자의 깊이 있는 니즈(Needs)와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프로브 패키지 분석 및 맥락적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도구를 디지털화시키기에 앞서, 문헌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하여 디지털화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디지털 도구 방향성 제안을 위한 문화적 조사(CulturalProbes)에 대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문화적 조사(Cultural Probes)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5인과 사전 지식과 경험이 없는 5인, 총 10인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사용자 인터뷰의 현장 진행을 위해 <홀로타지에서 생활하는 사회초년생들의 스트레스, 우울감 경험>이라는 주제로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 및 인터뷰 질문을 구성하였으며, 사용자 인터뷰를 위해 Fig.
  • 6과 같이 별도의 프로브 패키지를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프로브 패키지에는 아날로그 다이어리, 파워포인트 형식의 디지털 다이어리가 담긴 USB, 사진 기록을 위한 일회용 카메라, 다이어리 작성을 위한 펜, 색연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의 일상의 리듬, 기분이나 생각 등의 감정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총 7일 동안 아날로그 다이어리와 디지털 다이어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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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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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I. Kim, S.J. Chio, W.R. Kim, S.H. Paik, and M.C. Kim, "Exploring the Concept of 'Design' for a New Paradigm in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5, No. 4, pp. 29-54, 2014. 

  5. S. Marc and S. Jakob,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AHNGRAPHIC, Paju, 2012. 

  6. S.H. So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bile Probes Kit for User Research in User Experience Design, Master's Thesis of Seoul Women's University of Industrial Design, 2012. 

  7. Y.G. Ju, Remote Observation Method for Analyzing User's Context in the Process of Service Experience, Master's Thesis of Seoul Women's University of Interaction Design, 2017. 

  8. A.R. Lee, SNS Based Cultural Probes As User Research Method,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2016. 

  9. S.H. Yoon, A Method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for Data Driven UX Design, Master's Thesis of Seoul Women's University of Interaction Design,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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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J. Lee and S.H. Lee, New Design Tools, Insight, Seoul, 2018. 

  12. M. Bella and H. Bruce, Universal Methods of Designs, Koryobook, Seoul, 2013. 

  13. K.Y. Kim, A study on the User Interface Design of a Mobile Application for Efficient Utilization of User Experience Research Methods, Master's Thesis of Ewha University of User Experience Design, 2012. 

  14. S.H. So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bile Probes Kit for User Research in User Experience Design, Master's Thesis of Seoul Women's University of Industrial Desig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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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J. Choi, "A Study on Effect of User Research though Interview on Messenger - Through Comparison between Online and Off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2, No. 3, pp 536-573, 2016. 

  17. E.B. Keum, Suggestions of Prototyping Tool for Service Design Co-Creation-Focusing On Mobile Application,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Industrial Design, 2013. 

  18. S.K. Jung,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Use and Perception of Smartphones for English Learn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5, No. 3, pp. 165-185. 2012. 

  19. A.R. Lee, SNS Based Cultural Probes As User Research Method,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2016. 

  20. H.C. Cha, "Implementation of Decision Making Process for Long-Term Preservation Strategy of Electronic Record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3, No. 9, pp 1201-1209, 2020. 

  21. S.H. So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bile Probes Kit for User Research in User Experience Design, Master's Thesis of Seoul Women's University of Industrial Design, 2012. 

  22. Mask, face-to-face, distance...A year of COVID-19, a completely changed routine.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83001 (accessed on January, 22, 2021). 

  23. Analog-seeking digital generation.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10301/1352315 (accessed on March, 02,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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