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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명품 확장 브랜드의 코스메틱에 대한 MZ세대의 양면적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An Identification of Determinants to Ambivalent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Luxury Brand Expanded Cosmetic for MZ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47 - 67  

송지안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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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가 추구하는 가치 소비가 패션 하우스의 코스메틱 소비 상황을 고려해 가치 소비에 대한 이해와 이들의 성향에서 관찰되는 양면적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해 MZ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표본(총 286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감정적, 사회적 소비 가치는 MZ세대의 소비 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첫째, 자아존중감은 감정적 소비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통계적 유의수준에 나타났다. 둘째, 물질주의는 감정적, 사회적 소비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적 자기의식은 사회적 소비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MZ세대들은 패션 하우스의 뷰티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뷰티 트렌드를 추구하고, 높은 소비 가치로 지각하며, 패션 하우스의 코스메틱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차별화될 수 있다는 과시적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tecedent factors influencing the two-sided consumption intention tendencies observed in MZ generation from the viewpoint of consumption value in the cosmetic consumption scene of fashion houses. In order to verify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proposed ...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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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 명품 확장 브랜드의 코스메틱에 대한 소개와 패션 명품 시장에서 소비 주체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MZ세대를 대상으로 패션 명품 확장 브랜드의 코스메틱에 대한 소비 가치와 양면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의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소비가치는 감정적 소비 가치와 사회적 소비가치로 분류하여 평가한다. 기존 연구문헌에서 두 가지 종류의 소비 가치는 소비자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영향을 받는 판단 기준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서 그 역할이 평가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 가치의 영향과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그리고 공적자기의식을 포함하는 세 가지 종류의 심리적 자원이 소비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속성과 기능에 관한 선택 기준을 의미하는 소비 가치가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 또는 신념에 의해서 예측이 가능한지 평가한다면 양면적 소비행위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H1: 자아존중감은 감정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물질주의는 감정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물질주의가 사회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공적 자기의식이 감정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공적 자기의식이 사회적 소비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감정적 소비 가치는 과시적 소비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사회적 소비 가치는 과시적 소비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과시적 소비 의도는 양면적 소비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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