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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과 매스티지 브랜드, 복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따른 소비자집단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Consumer Groups based on Consumer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Luxury and Masstige Brands, and Counterfei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303 - 309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선 (협성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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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30대 소비자들이 사회적 가치가 높은 명품, 매스티지 브랜드와 복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구분하는지, 과시소비성향과 동조성으로 설명할 수 있을지를 탐색하였다. 브랜드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20-30대 소비자를 구분하고, 집단별로 동조성과 과시소비 성향의 하위차원에서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군집분석을 통해 20-30대 소비자는 네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각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개성추구성향(F=4.282, p=.006)과 브랜드지향성향(F=23.178, p=.000)은 명품과 매스티지 브랜드와 연관이 있었고, 유행추구성향(F=8.376, p=.000)은 명품과 매스티지 브랜드를 매우 좋아하는 집단과 복제품에도 관심이 있는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고가격추구성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동조성(F=3.537, p=.015)은 명품과 매스티지에 대해 약간 좋아하지만 복제품은 싫어하는 집단만 제외하면 모두 높았다. 본 연구는 상징적 의미가 큰 브랜드들에 대한 20-30대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를 통합적으로 고찰한 연구로서 향후 소비자의 브랜드 범주화에 대한 연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perceive luxury goods, masstige brands, and counterfeits, which have high social value, and whether the 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and conformity can explain them. Consumers were classified based on the similarity of attitudes towa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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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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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30대 소비자의 명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 증가에 따라 명품 및 매스티지, 복제품에 대한 인식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로, 구매의도 및 태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사한 집단을 파악하고 이들의 성향을 비교분석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20-30대 집단과 다른 연령대를 비교하거나, 20-30대가 이들 브랜드들을 어떻게 범주화하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 매스티지 브랜드, 복제품에 대한 20-30대 소비자 인식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명품과 매스티지는 가격 면에서 차이가 있으나 고품질 제품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명품 복제품은 명품의 명성을 고스란히 이용하려는 제품으로 유사점이 있다.
  • 연구문제 1 : 20-30대 소비자의 명품, 매스티지, 복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구분하면 어떻게 군집화되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 군집들은 과시소비성향과 동조성에서 차이가 있을 것인지, 있다면 어떻게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이 세 종류의 브랜드에 대해 어떠한 태도와 구매의도를 가지고 있는 지를 확인하여 이에 따라 소비자를 군집화하고 각 군집에 따른 과시 소비성향과 동조성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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