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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령자 대상 디자인을 위한 정성적 사용자 조사 방법
Qualitative User Research Method for Design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80 - 87  

김기정 (전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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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가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을 위해 인간 중심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노인의 필요와 욕망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정성적 사용자 조사 방법을 모색하고 제안한다. 특히 실제 디자인 현장에서 노인이 사용하는 제품을 디자인 할 때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조사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팡이 디자인을 실제로 진행하면서 쉐도잉, 인터뷰, 직접 체험을 활용하여 그 사용과 함의를 살펴보았다. 쉐도잉은 AEIOU 프레임을 통해 정리하였으며, 인터뷰는 최근의 실버 세대의 경향을 반영하기 위해 의미성 항목을 특별히 추가하여 진행하였다. 직접 체험은 실내외 각각 4개의 사용자 행위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디자이너들이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디자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노인을 위한 디자인 수요가 다변화되고 증가하는 상황에서 중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조사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ging is rapidly progressing around the world. This study explore and propose a qualitative user research method to specifically understand the needs and desires of the elderly based on a human-centered design philosophy for design targeting the increasing elderly. In particular, the purpose of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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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https://www.census.gov/newsroom/press-releases/2019/estimates-characteristics.html, 2020.06.26. 

  2.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59471.html, 2020.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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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스티브 포티컬, 사용자 인터뷰 : 사용자를 이해하는 진솔한 첫걸음, 지앤선, p.13, 2015. 

  21. 김기정, "디자인에서 스토리텔링 활용에 관한 연구 -제품 디자인을 중심으로,"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1호, p.103, 2019. 

  22. 조지프 F. 코글린,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부키, p.2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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