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 고령자의 키오스크 사용자 경험 증대 연구 -맥도날드 키오스크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crease of kiosk user experience in Non-face-to-face Era for the Elderly -Focused on the McDonald Kios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8, 2021년, pp.285 - 292  

하재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시대 고령자의 키오스크 사용 경험 증대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해서 키오스크와 고령자에 관하여 고찰하였고. 참여 관찰법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인천 거주 60대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4일부터 16일까지 13일간 키오스크 사용 경험이 없는 8명을 대상으로 참여 관찰을 진행하였고, 사용 경험이 있는 3명을 추가하여 총 11명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실험 결과 고령자의 사용과정 페인 포인트(pain point)로 인터페이스와 심리적인 요인들이 도출되었고, 이를 종합하여 다섯 가지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고령자 키오스크 사용자 경험과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experience of using kiosks for elderly in the non-face-to-face age. Through prior research and literature research, feature of kiosks and characteristic of elderly user were identified, and improvement were suggested through Ethnography and in-depth inter...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5)

  1. S. Y. Hong & J. H. Choe (2019). A Study on The Kiosk UI Reflecting the Elderly's Characteristics 

  2. The science times-Digital must be equal for all.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B%94%94%EC%A7%80%ED%84%B8%EC%9D%80-%EB%A7%8C%EC%9D%B8-%EC%95%9E%EC%97%90-%ED%8F%89%EB%93%B1%ED%95%B4%EC%95%BC-%ED%95%9C%EB%8B%A4/ 

  3. NIA- 2020 Digital Gap Survey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81623&bcIdx23112&parentSeq23112 

  4. S. Y. Hong & J. H. Choe (2019). A Study on The Kiosk UI Reflecting the Elderly's Characteristics 

  5. Bemax Technology- What is Kiosk? - http://www.bemax.co.kr/community/info?moddocument&uid31 

  6. Hankyoreh Newspaper https://www.hani.co.kr/arti/science/technology/987667.html 

  7. P. S. Kang & K. H. Lee (2020). Design Direction of Unmanned Order Kiosk Considering the Convenience of Elderly Customers: Based on the Hardware Interface of Kiosk, the Top Five Fast Food Brands in Korea. 

  8. K. J. Chung (2020). Deriving Design Guidelines to Address Complexity Issues in eCommerce Apps for the Elderly 

  9. S. J . Beak (2020). User Experience Study on Unmanned Ordering System in Fast Food Store for the Elderly 

  10. NIA- 2020 Digital Gap Survey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81623&bcIdx23112&parentSeq23112 

  11. K. J. Kim. (2021). Qualitative User Research Method for Design for Elderly 

  12. J. K. Ryou, J. K. Kim, S. H Hong, & J. Y. Heo (2019). Age-Friendly User Ezperience of Self-ordering Kiosk: Focusing on Fast Food ordering 

  13. AEIOU Frame work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nspire&logNo220289266624&proxyRfererhttps:%2F%2Fwww.google.com%2F 

  14. K. J. Kim. (2021). Qualitative User Research Method for Design for Elderly 

  15. P. S. Kang. (2020). Design Direction of Unmanned Order Kiosk Considering the Convenience of Elderly Customers : Based on the Hardware Interface of Kiosk, the Top Five Fast Food Brands in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