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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 공감능력과 소통만족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집 운영주체 별 차이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hild Daycare Center Teacher's Communications Skills on Group Cohesiveness, Empathy, and Communications Satisfaction : Centered on Difference between Day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217 - 231  

이상훈 (국민대학교 미디어전공) ,  류춘렬 (국민대학교 미디어전공) ,  김세라 (경민대학교 아동미술지도과)

초록

이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 공감능력과 소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위해 198명의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소통능력, 집단응집력, 공감능력 및 소통만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운영 주체에 따라 국공립, 민간, 가정 등 3개 집단으로 조사 대상의 소속을 구분하였다. 연구조사 결과, 첫째, 국공립, 민간, 가정 등 세 집단 모두에서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은 집단응집력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서 조직의 목표를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국공립, 민간, 가정 등 모든 집단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통능력이 역시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높으면 영·유아와 학부모, 그리고 타 교직원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도 높을 것이다. 셋째, 조사한 세 집단 모두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통능력이 소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소통능력이 높을 때 소통의 대상자인 영·유아, 학부모, 타 교직원들이 보육교사와의 소통에 만족하는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effects of child daycare center teacher's communication skills on group cohesiveness, empathy, and communication satisfaction. For research purposes, 197 child daycare center teachers were selected for survey on communication skills, group cohesiveness, empathy, and comm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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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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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과 운영주체 별 교사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격차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기존연구를 살펴보면, 소통능력과 집단응집력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 공감능력과 소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그 과정에서 국공립, 민간, 가정 등 어린이집 운영 주체 간에 교사들의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해보았다.
  • 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하는 영․유아의 연령과 어린이집의 규모, 동료 교사의 수, 보육과정 운영방법의 차이, 지역사회 연계활동 등 운영주체 별 업무의 차이에서 오는 교사의 소통능력이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소통능력이 집단응집력, 공감 능력과 소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 문제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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