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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서비스스케이프가 웹사이트 신뢰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servicescape on Website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490 - 504  

신진희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정용길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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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증가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다양한 신제품의 출현, 가격 비교 경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온라인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온라인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온라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중요성을 고려하고 소비자의 내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환경을 통하여 경쟁업체와의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심미적, 기능적, 프라이버시, 상호작용적 요인을 e-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인으로 제시하여 e-서비스스케이프가 웹사이트 신뢰, 브랜드태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데이터 분석에서는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일반인 48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설문방식은 문항별로 7점 리커트(likert)의 척도로 하였고, SPSS 24.0과 AMOS 25.0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e-서비스스케이프에서 심미적, 프라이버시 요인이 웹사이트 신뢰와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nline market is gradually increasing due to the increase in single-person households,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emergence of various new products, and price comparison competition. Companies need differentiation strategies to adapt to changes in the on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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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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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는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경우에는 소비자가 직접 제품 내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지만 온라인상에서 거래되는 경우에는 거래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신뢰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서비스스케이프의 여러 가지 차원 중에서 어느 요소가 웹사이트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 웹사이트 신뢰는 브랜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브랜드태도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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