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 학교감염병 중 3대 바이러스성 감염병의 분포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hree Major Virus Infectious Diseases among School Infectious Diseases in Sejong C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561 - 566  

방은옥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는 감염병 발생 시 광범위하게 확산될 우려가 높은 집단이며,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권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관리와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감염병의 현황을 파악하여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학교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으로는 세종시를 선정하였다. 3대 감염병은 인플루엔자, 수두, 수족구병으로서, 3대 감염병 모두 급성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분류되며 전파속도가 빠르고 전파력이 강한 특징이 있어 집단 생활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연구자료는 교육부 교육행정정보망인 나이스(NEIS)의 2019년도 감염병 보고자료를 활용하였고,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매주 보고된 현황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전국과 세종시 감염병 발생 현황 비교, 각 학교급별 발생 현황 비교, 감염병 항목별 발생 현황 비교, 시기별 감염병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3대 감염병 발생 현황 조사 결과는 세종시 뿐만 아니라 전국 학교감염병의 감염병을 관리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되어, 향후 학교감염병 관리 대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s are highly feared to spread widely in the event of an infectious disease, and systematic management and prompt response are needed as it can undermine students' health and learning righ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urrent status of infectious diseases common to elementary, m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9년 세종시 관내에서 발생한 학교 감염병 중 3대 바이러스성 감염병의 분포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교육부에서 통계에 활용한 모집단의 전체 학생수 총 5, 882, 7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조사방법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자체인 세종시의 학교 감염병 발생 현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 현황 자료룰 수집한 후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CDC, Infectious Diseases Surveillance Yearbook, pp.393-397, 2019. 

  2. KCDC, Public Health Weekly Report, Vol.12, No.1-52, 2019. 

  3. KCDC, Periodic Bulletin on Infectious Disease E-news letter, No.4, Issue.23, 2019. 

  4. 질병관리본부, 2017년도 인플루엔자 관리지침, 2017. 

  5. E. P. Berrios, "Foot and mouth disease in human beings. A human case in Chile," Rev Chilena Infectol, No.24, pp.160-163, 2007. 

  6. http://www.reportworld.co.kr/medicine, 2014.11.10. 

  7. 박순우, 권현희, 김기수, 김종연, 신지연, 이관, 최은진, 홍지영, 홍효림, 황준현, 대학교용 학생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교육부, 2016. 

  8. 박순우, 권현희, 김기수, 김종연, 신지연, 이관, 최은진, 홍지영, 홍효림, 황준현, 고등용 학생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교육부, 2016. 

  9. 박순우, 권현희, 김기수, 김종연, 신지연, 이관, 최은진, 홍지영, 홍효림, 황준현, 중등용 학생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교육부, 2016. 

  10. 박순우, 권현희, 김기수, 김종연, 신지연, 이관, 최은진, 홍지영, 홍효림, 황준현, 초등용 학생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교육부, 2016. 

  11. 박순우, 권현희, 김기수, 김종연, 신지연, 이관, 최은진, 홍지영, 홍효림, 황준현, 유치원용 학생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교육부, 2016. 

  12. 질병관리본부, 신학기 맞이 전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한국개발연구원, 2008. 

  13. WHO,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 Multi-professional Edition, 2011. 

  14. 교육부, 학교선생님을 위한 감염병 대응 길라잡이, 2017. 

  15. 교육부, 감염병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2015. 

  16. 한국학교보건학회, 학교에서의 감염병 대응 방안,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