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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니버터아몬드 사건으로 본 포장디자인의 상표로서의 식별력 - 대법원 2020.5.14. 선고 2019후11787 판결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Packaging Design as a Trademark by Analyzing so-called Honey Butter Almond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645 - 652  

함선혜 (한국방송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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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상품의 포장디자인이 단순히 도안에 불과한 것이 아닌 상표로서의 식별력을 가질 수 있음을 인정하여 화제가 되었던 일명 '허니버터아몬드 판결'을 분석하였다. 위 판결에서는 다툼의 대상이 된 등록상표의 식별력 여부와 선사용상표와의 유사성 여부가 쟁점이 되었다. 우선 다툼의 대상이 된 등록상표의 식별력과 관련하여, 법원은 포장 전면 도형 부분의 표현 방법과 전체적인 구도 등의 특수성이 흔히 사용되는 표현 방식과 구분되는 이상 해당 도안은 출처의 식별표지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하였고 특히 과자 등 저관여 제품에서는 포장 전면 도형을 통해 출처를 식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등의 이유로 해당 등록상표의 식별력을 인정하였다. 한편 선사용상표(과자 '허니버터칩')와는 그 호칭 및 관념상 차이가 있어 그 지배적 인상이 유사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하였다. 위 판결은 상품의 포장디자인도 그 구도와 표현 방식의 독특성을 통해 상표로서의 식별력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보아 포장 도안의 상품 표지로서의 기능을 인정한 데 의의가 있다. 다만 독점부당성을 부인하면서도 그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다소 부족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so-called 'Honey Butter Almond case', which became a hot topic by showing that the packaging design of a product can be distinguished as a recognizable trademark, not just a pattern. In the judgment, the issue was whether the discrimination power of the registered trademark 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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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논문에서는 두 사건 중 대법원 판단까지 이어진 ㈜머거본의 청구 사건(이하 ‘대상판결’이라고 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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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한승문, 김교완, "소비자구매행동에 따른 포장디자인의 지각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259-267, 2007. 

  2. 김선주, 이대영, 성정환, "포장디자인의 변화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연조미료 포장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25-34, 2010. 

  3. 송영식,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11호의 '수요자 기만상표'의 의미," 창작과 권리, 제18호, pp.65-79, 2000. 

  4. 정지석, "상표법 제6조 제1항 제7호의 적용범위," 창작과 권리, 제40호, pp.47-71, 2005. 

  5. 정태호, "상표의 다수 사용에 의한 후발적인 식별력 상실의 문제 -대법원 2015. 2. 12. 선고 2013후372 판결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법학, 제56권, 제2호, pp.413-45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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