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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P-BEM 기법을 이용한 초공동 수중 운동체의 형상 및 수심 변화에 따른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the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According to Different Shapes and Depth Conditions Using a VP-BEM Metho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4 no.2, 2021년, pp.237 - 244  

황대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박정훈 (LIG넥스원(주) 기계융합연구소) ,  전윤호 (LIG넥스원(주) 기계융합연구소) ,  황종현 (LIG넥스원(주) 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maturity of the technology for a high speed underwater vehicle using supercavitation increase, it is entering the stage of applied research for practical use. In this study, hydrodynamic performance of the supercavitating object was evaluated by using a Viscous-Potential bas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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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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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공동발달 초기 단계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몸체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며, 본 연구는 공동발달 초기 단계에서 몸체 형상 변화에 따른 초공동의 발생 특성을 평가하고 작용하는 유체력을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중 운동체의 형상 파라미터의 변화에 따른 초공동 성능을 평가할 목적으로 몸체의 직경(DB)과 길이(LB) 그리고 전두부의 길이(LF)를 변화시켜가며 총 27(33)종의 형상에 대해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Table 3은 계산에 사용한 파라미터의 실제 크기를 나타내었다. Fig.
  • 해석하여 비교,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는 비점성 유동에 기반한 경계요소법을 적용하여 수중 운동체에서 발생하는 초공동 형상과 유체력을 계산할 수 있는 전용 다상유동 해석법을 개발하고, 수중 운동체의 설계 형상 파라미터 변화 따라 발생하는 초공동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운동체의 전두부 및 몸체의 지름과 길이의 변화에 따른 초공동 형상과 항력을 해석하고 비교, 평가하기 위하여 27종의 기본 형상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였다.
  • 운동체의 전두부 및 몸체의 지름과 길이의 변화에 따른 초공동 형상과 항력을 해석하고 비교, 평가하기 위하여 27종의 기본 형상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법은 공동의 발달 초기 단계, 즉 부분적으로 공동이 발생하는 낮은 속도영역에서는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을 구분하여 그 특성을 설계자가 쉽게 평가할 수 있으며, 특히 캐비테이션 수와 레이놀즈수에 따른 초공동 발달과 형상 정보 및 항력 특성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 본 연구를 통해 몸체의 형상 파라미터의 변화가 공동발달의 초기(저속 영역)와 초공동 발생 이후(고속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였다. 몸체의 두께 및 길이에 따라 항력 특성의 경향성이 결정되며, 특히 몸체의 길이가 같을 경우, 몸체의 두께에 상관없이 거의 동일 레이놀즈수에서 공동이 몸체를 덮게 되어 전체항력계수가 압력 항력계수로 수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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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u, T., "A Free Streamline Theory for Two-Dimensional Fully Cavitated Hydrofoils," Journal of Mathematics and Physics, 35, pp. 403-442. 1956. 

  2. Tulin, M., "Steady Two-Dimensional Cavity Flows about Slender Bodies," Navy Dept.: Washington D.C., 1953. 

  3. Lee C. S., "A Potential-Based Panel Method for the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Partially-Cavitating Hydrofoil," Paper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1, pp. 15-25, 1993. 

  4. Kim, J. H. Jung, S. W. Ahn, B. K. & Jeon, Y. H., "A Study on Natural Supercavitation and Drag Characteristics of Axisymmetric Cavitato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3, No. 6, pp. 465-472, December 2016. 

  5. Ahn, B. K. Jung, S. W. Kim, J. H. Jung, Y. R. & Kim, S. B., "Experimental Study on Artificial Supercavitation of the High Speed Torpedo,"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3, pp. 300-308, 2015. 

  6. Jung, S. W. Park, S. T. & Ahn, B. K. An, "Experimental Study on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ontrol Fin for a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5, No. 1, pp. 75-82, February 2018. 

  7. Jung, S. W. Park, S. T. & Ahn, B. K.,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rtificial Supercavitation under Periodic Gust Flow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2, pp. 188-194, 2018. 

  8. Kim, M. J. Yi, J. G. Kim, S. B., "The Study of Prediction Method of Cavity Shape Considering Both Gravity Effect and Angle of Attack of Cavita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2, pp. 180-187, 2018. 

  9. Ahn, B. K. Kim, J. H. Choi, J. K. Kim, H. T. Nah, Y. I. & Lee D. H., "Numerical Analysis of Supercavitating Flows based on Viscous/Inviscid Metho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7, No. 1, pp. 25-3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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