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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제로에너지인증제 시행에 따른 요소별 자립률 분석
An Analysis of the Self-reliance Rate by Element according to the Implementation of Zero Energy Certification System in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20 no.1, 2021년, pp.19 - 28  

맹준호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성중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이승민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고현수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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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신(新)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건물부분의 에너지절약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앞당기기 위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2014년 ZEB 조기활성화 방안을 발표 하였으며, 2016년 1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을 개정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2020년부터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2025년 까지 민간부문 까지 단계적 제로에너건축물을 확산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 시행중에 있다. 2020년부터 공공부분에 속하는 학교시설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시행에 따른 에너지요소별 자립률을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is implementing a zero-energy building (ZEB) certification to save energy for the building section and to accelerate the achievement of national greenhouse gases reduction goals in accordance with a new climate regime. In 2014, the MOLIT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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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너지성능지표 중 전기설비부문 8.BEMS(건물 에너지관리시스템) 또는 건축물에 상시 공급되는 에너 지원별 원격검침전자식계량기 설치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우선 BEMS는 4개의 공통항목과 5개의 개별항 목에 대하여 확인하며, 원격검침전자식계량기는 4개의 공통항목과 2개의 개별항목으로 총 6개의 평가항목이 있으나, 일부 항목은 추가를 권장하므로 총 6~9개 항 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Table 3>과 같다.
  • 패 시브 기술은 계절 외기온도에 대한 변화가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자연환기, 고 성능 창호, 외단열, 차양 등이 있으며, 액티브 기술은 사용되는 기자재의 에너지사용은 적으면서, 높은 성능을 나타내는 기술로 고효율보일러, 폐열회수환기장치, LED조명, BEMS 등이 있다. 다만 ECO2에서 적용할 수 있는 패시브 및 액티브기술이 한정적이며, 적용한 가능할 패시브 및 액티브 기술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ECO2에서 학교시설은 규모 의 차이를 보일 뿐 “교실(초, 중, 고)” 사용하는 프로필은 동일하기 때문에 중부지역 12,000㎡ 규모의 학교시설 1개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제로에너지인 증제 시행에 따라 신축학교(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의 무시행일 기준일 2014년 9월)를 대상으로 학교시설의 설계현황을 분석하고, 1개 샘플학교를 대상으로 요소 별 분석을 통해 제도 정착의 정보제공을 위한 신축학 교의 요소별 자립률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제로에너지인증제 의무 시 행에 따라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대상을 988건을 분석 하였으며, 1개 학교시설을 선정하여 에너지요소 별 1차에너지소요량 및 자립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국토교통부 녹색건축 정책 추진경과에 따르면 2008 년~2017까지 단열기준이 22~29%로 상승하였다. 이에 ECO2 프로그램에서 단열재 변화에 따른 1차에너 지소요량 변화를 보고자 한다.
  • 이에 은 신축학교 1개교를 대상으로 태양광 용량에 따른 태양광효율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 전국의 학교시설을 학교급, 지역 등을 포함한 학교 기본 현황과 설계요소 및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의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 <Figure 9>는 창호열관류율 변화에 따른 1차에너지 소요량을 분석한 그래프이다. 창호열관류율 1.5W/㎡ ㆍK를 기준으로 낮은 열관류율 값을 가지는 창호가 ECO2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창호열 관류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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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계보경 외 2인(2011),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박재완 외 3인(2010), 고등학교의 Zero Energy School 구현을 위한 기술 요소별 에너지 시뮬레이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 2010(11), 260-265. 

  3. 윤종호 외 4인(201), 전국 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 30(4), 55-62. 

  4. 윤종호 외 4인(2010), 전국 중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10(4), 45-50. 

  5. 김효중 외 4인(2010), 전국 초등학교 교육시설의 단위면적당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 2010(4), 55-60. 

  6. 윤종호 외 4인(2009), 제로에너지 스쿨을 위한 초등 교육시설의 에너지 성능평가, 한국태양에너지학회, 121-126. 

  7. 김강식 외 3인(2011), 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소비량특성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태양에너지학회, 31(5), 99-104. 

  8. 조진일 외 4인(2009),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 개발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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