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을 적용한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서의 인성역량 평가 방법에 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ethod of Evaluation of Character Competence in High School Chemistry Classes Based 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for Competency(CoProC) Instruction Mode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2, 2021년, pp.151 - 165  

김민정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종석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  손정우 (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에 기반한 화학 수업을 고등학교 3학년 86명에게 적용하고 이에 따른 인성역량 변화를 인성역량 검사, 논의과정 분석, 반성 글쓰기 분석으로 알아보았으며, 평가 결과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평가 간 상관관계는 낮았으나 모두 인성역량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고 세부 인성역량 요소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인성역량 검사는 자기평가로써 학생들이 학습의 주인의식을 갖고 참여하도록 하였고, 논의과정 분석은 과정평가로써 학생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성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반성 글쓰기 분석은 학생이 학습 전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행동으로 나타나기 어려운 인성역량을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였다. 따라서 세 인성역량 평가 방법이 상호 보완적으로 함께 실시되면 학생들의 인성역량에 대한 세부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pplied chemistry classes based 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for Competency(CoProC) Instruction Model to 86 high school seniors and recognized the resulting changes in Character Competence through character competence test, analysis of argumentation, and analysis of reflective writing....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44)

  1. Im, S. H.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Korea 2017; RR 2017-23 p 107. 

  2. Do, S. L.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2013, 9, 143. 

  3. Lee, J. A Study for Improvement of Character Education for Korean Young People. M.A.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09. 

  4. Ministry of Education. Five Year Comprehensive Plan of Character Education (2016-2020), 2016. 

  5. Kwon, J. I.;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847. 

  6.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2002. http://www.character.org/(accessed 11/6/20). 

  7. Center for Curriculum Redisign (CCR) 2015. http://www. curriculumredesign.org (accessed 11/6/20). 

  8. Moon, Y. L.; Choi, I. S.; Kwak, Y. J.; Lee, H. J.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eoul, Korea, 2010; 2009-019. 

  9. Cooley, A. Educational Studies: A Journal of the American Educational Studies Association 2008, 43, 188. 

  10. David, C. Parker.; Jennifer S. Nelson.; Matthew K. Burns.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0, 47, 817. 

  11. Agboola, A.; Tasai, K. C.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2, 1, 163. 

  12. Lee, Y.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2, 25, 125. 

  13. Yang, J. S.; Cho, N. S.; Park, S. Y.; Jang, G. J.; Eun, J. Y.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2013; RRC, 6. 

  14. OECD,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Development.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2003. 

  15. Stiff-Williams, H. R. The Clearing House 2010, 83, 115. 

  16. Park, J. D. Journal of Moral Education 2014, 26, 177. 

  17. Yoo, J. B.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2016, 38, 99. 

  18. Jang, K. S.; Lee, D. Y.; Song, S. M.; Woo, Y. K.; Jeong, C. W.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2015; RRI 2015-3. 

  19. Lee, M. 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311. 

  20. Kim, K. E.; Lee, N. R.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2, 16, 231. 

  21. Jo, I. J. The Blue Concerning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 for Highschool Law Education. M.E.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0. 

  22. Kwak, Y. 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3, 34, 378. 

  23. Kang, Y. J.; Jeon, R. Y.; Kim, J. N.; Kim, H. H.; Park, J. S.; Son, J. W.; Jo, H. S.;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555. 

  24. Park, S.; Huh, 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2, 21, 35. 

  25. Ryu, C.; Jin, H. The Journal of Education, 2006, 26, 139. 

  26. Yang, J.; Kim, H.; Gao, L.; Kim, E.; Kim, S.; Lee,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32, 113. 

  27. Kwon, D. W. Effects of Science Teaching Applying the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or Competency (CoProC) Instruction Model on the Practical Character Competence and Social Compet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M.E.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9. 

  28. Park, J. Joernal of Education Evaluation 2019, 32, 421. 

  29. Hong, S. H.; Noh, U. K.; Jeong, 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11, 24, 713. 

  30. Jeon, R. Y; Kim, H. H; Nam, J. H; Kang, E. G; Son, J. W; Park, J.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419. 

  31. Moon. S. W.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2, 14, 655. 

  32. Lee, Y. 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9, 10, 2479. 

  33. JoongAng Ilbo; Kyung Hee University. Lack of honesty, consideration, self-regulation - Middle school students 'crisis of human nature'. http;//news.joins.com/article/12654736?ctg (accessed 10/6/20). 

  34. Lee, H. J. A Investigation of Method Effects Associated With Negatively Worded Items and Positively Worded Items on Self-Report Surveys. Ph.D.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12. 

  35. Sadler, D. R. Instructional Science 1989, 18, 119. 

  36. Black, P; Wiliam, D.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009, 21, 5. 

  37. Kim, S. W.; Choi, T. J.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Hakjisa: Seoul, 2015; pp 148-149. 

  38. Jeong, J. H.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10, 23, 206. 

  39. Kim, H. K.; Park, J. I.; Park, E. A.; Seo, M. H.; Han, K. 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2013; pp 1-169. 

  40. Kang, H. S.; Joo, D. B. Modern Curriculum and Evaluation; Hakjisa: Seoul, 2012; p 371. 

  41. Leahy, S.; Lyon, C.; Thompson, M.; Wiliam, D. Educational Leadership 2005, 63, 18. 

  42. Griffiths, M.; Davies, C.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93, 19, 43. 

  43. Jo, H. K. Exploration of Supporting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Observation and Interview. Ph.D.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4. 

  44. Kwon, M. J.; Lee, Y. 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2017, 44, 1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