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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Sensor-Based Upper Full-Body Motion Tracking on HoloLe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4, 2021년, pp.39 - 46  

Park, Sung-Jun (Company of DataReal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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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혼합현실에서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동작 인식 방법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산업 현장에서는 몸통 움직임부터 팔 동작에 이르기까지 상체 전역의 동작(잡고, 들어올리고, 나르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무거운 모션 캡처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키넥트와 같은 비전 기반이 아닌 센서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구성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몸통 동작과 어깨 동작은 2개의 IMU 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팔 동작은 마이오 암 밴드를 사용하였다. 총 4개로부터 들어오는 실시간 데이터를 퓨전하여 상체 전 영역에 대한 모션 인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실험 방법으로서는 실제 옷에 센서를 부착하였고 동기화 작업을 통해 물체 조작을 하였다. 그 결과 동기화 방법을 사용한 방식은 큰 동작과 작은 동작에 있어서 오류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성능 평가를 통해 홀로렌즈 상에서 한손 조작일 경우 평균적으로 50 프레임, 양 손 조작일 경우 60 프레임을 보이는 결과를 나타 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for the motion recognition method required in the industrial field in mixed reality. In industrial sites, movements (grasping, lifting, and carrying) are required throughout the upper full-body, from trunk movements to arm movements. In this paper, we use a method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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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성 측정 장치 센서는 관성을 측정하여 최종적으로 물체가 기울어진 각도를 구해낸다. 본 논문에서는 혼합 현실에서 자연스러운 제스처 기반의 물체 조작을 위해 마이오와관성 측정 장치 센서를 혼합하여 동작 인식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 그리고 간헐적으로 빈번히 일어나는 가속도 센서의 값이 정확하지 않아서 보정 작업이 필요하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성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해결하려고 한다. 관성 측정 장치 센서는 양쪽 어깨 부분에 부착하여 해결하였다.

가설 설정

  • 향후 연구로서 첫 번째 문제점은 머신러닝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 마이오 같은 경우 근저도 정보와 손동작 정보를 XML로 출력하고 실제 손동작과 다르게 판정된 부분을 수정하여 머신러닝에 사용하기 위한 레이블로 만들고, 이 레이블을 이용하여 MLP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손동작 트래킹 부분을 적용할 계획이다. 두 번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센서를 가슴 쪽에 한 개 더 부착할 것이다. 다음으로 상체 움직임에 대한 실시간 성능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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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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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arkus Funk, Mareike Kritzler, Florian Michahelles, "Hololens is more than air Tap: natural and intuitive interaction with holograms," IoT 17 Proceedings, No.31, pp. 1-2, Oct. 2017, DOI:10.1145/3131542.314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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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oonsiri Jailungka, Siam Charoenseang, "Intuitive 3D Model Prototyping with Leap Motion and Microsoft HoloLens," Springer LNCS, Vol.10903, pp. 269-284, Jun. 2018, DOI:10.1007/978-3-319-91250-9_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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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ui Liang, Junsong Yuan, Daniel Thalmann, Nadia Magnenat Thalmann, "AR in Hand : Egocentric Palm Pose Tracking and Gesture Recognition for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ACM MM Proceedings, pp. 743-744, Oct.2015, DOI:10.1145/2733373.2807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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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Taylor Frantz, Bart Jansen, Johnny Duerinck, Jef Vandemeuleb roucke, "Augmenting Microsoft's HoloLens with vuforia tracking for neuronavigation," Healthc Technol Left, Vol. 5, No. 5, pp. 221-225, Oct. 2018, DOI :10.1049/htl.2018.5079 

  13. Lucio Tommaso De Paolis, Valerio De Luca, "The impact of the input interface in a virtual environment: Vive controller and the Myo armband," Springer Vritual Reality, Vol. 24, pp. 483-502, Nov. 2019, DOI : 10.1007/s10055-019-00409-6 

  14. Carol Naranjo-Valero, Sriram Srinivasa, Achim Ebert, and Hamann, "Enhanced Freehand Interaction by Combining Vision and EMG-based systems in Mixed Reality Environments," CS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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