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린뷰티 화장품에 나타난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연구
Study of Integrated Brand Communication in Clean Beauty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4, 2021년, pp.161 - 169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초록

코로나 시대 마스크 착용으로 유해 성분을 배제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클린뷰티'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20년 국내 온·오프라인에서 유통되고 있는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클린뷰티 브랜드 36개를 추출하고 전문가 분석을 통해 적합한 브랜드 20개를 선정하였다.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석을 위해 구성요소를 네이밍, 로고, 색채, 패키지, 웹사이트로 도출하여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네이밍은 자연, 건강 등을 연상하면 떠오르는 단어, 로고는 심플한 형태의 워드마크, 색채는 녹색이나 노란색계열, 패키지는 용기바디에 가운데 맞춤으로 구성된 심플한 형태, 웹사이트는 식물과 동물, 사람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를 종합해 볼 때 자연, 깨끗한, 가벼운 이미지 등을 조화롭게 활용한 것이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ean beauty' attracts attention with an increasing interest in cosmetics without harmful ingredients as people wear masks in the age of COVID-19. Thus,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clean beauty cosmetic brands circulated in Korea on/offline in 2020. This study extracted 36 clean beauty brands ...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31)

  1. J. Y. Oh. (October 18, 2020.). "Apply Clean...The Wind of Clean Beauty." Ajou Economy [Online]. https://www.ajunews.com/view/20201018105651712 

  2. W. J. Choi & H. K. Kim. (2005). Brand is Commun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3. S. Y. Lee. (1992). A Study of Brand Identity as a Package Differentiation Strategy.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4. D. W. Shin. (July 31, 2019.)."Clean Beauty, Attract Attention as Future Cosmetic Value." CMN[Online]. https://www.cmn.co.kr/mobile/sub_view.asp?news_idx30586 

  5. H. J. Shin. (July 20, 2020.)."Do You Know Clean Beauty?" Lady Kyunghyang [Online].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artid202007200839001&code7&ptnv#csidx9cb8b35ddcfc2459eac1a9a7c40e8fa 

  6. Newsroom. (June 29, 2019.). "CJ Olive Young to the Domestic 'Clean Beauty' Market." Channel CJ[Online]. https://blog.cj.net/3107 

  7. W. S. Jang. (June. 29, 2020.). "CJ Olive Young Clean Beauty to actively seek Healthy Ingredients, Global Environment, and Animal Protection." Wiki Tree [Online].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46968 

  8. S. H. Kim. (January 28, 2020.)."Saturday Skin to Get the 'Clean-at-Sephora' Mark." Shinailbo [Online].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5398 

  9. Sephora [Online]. (2020).https://www.sephora.com 

  10. K. H. Yun. (July 10, 2019.).."We Must be Clean to Survive: Wind of Clean Beauty on K-Beauty." Joongangilbo [Online]. https://news.joins.com/article/23821762 

  11. M. K. Kim. (April 15, 2014.).."Design Planning and Strategy-Naming". Naver Encyclopedia [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274818&cid42266&categoryId51098 

  12. Round Lab [Online]. (July 1, 2020). https://www.roundlab.co.kr 

  13. Round A'Round [Online]. (July 1, 2020). http://www.roundaround.kr 

  14. Rovectin [Online]. (July 1, 2020). https://rovectin.co.kr 

  15. Real Rael [Online]. (July 1, 2020). https://www.getrael.co.kr 

  16. Make Prem [Online]. (July 1, 2020). http://www.makeprem.com 

  17. Melixir [Online]. (July 1, 2020). https://kr.melixirskincare.com 

  18. Beplain [Online]. (July 1, 2020). https://www.beplain.co.kr 

  19. Sasco [Online]. (July 1, 2020). http://sascokorea.co.kr 

  20. Sioris [Online]. (July 1, 2020). http://sioris.co.kr 

  21. Aromatica [Online]. (July 1, 2020). https://www.aromatica.co.kr 

  22. Abib [Online]. (July 1, 2020). https://abib.co.kr 

  23. I'm From [Online]. (July 1, 2020). http://www.imfrom.co.kr 

  24. Essen Herb [Online]. (July 1, 2020). http://www.essenherb.co.kr 

  25. Ecolline [Online].(July 1, 2020). http://www.ecolline.co.kr 

  26. Olivarrier [Online]. (July 1, 2020). https://olivarrier.com 

  27. Klairs [Online]. (July 1, 2020).. https://www.klairs.com 

  28. Telse [Online]. (July 1, 2020). https://telse.co.kr/index.html 

  29. Farmacy [Online]. (July 1, 2020). http://farmacy.co.kr/index.html 

  30. Herbloom [Online]. (July 1, 2020). https://herbloom.co.kr 

  31. Hyggee [Online]. (July 1, 2020). https://www.hyggee.com/index.htm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