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4, 2021년, pp.161 - 169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코로나 시대 마스크 착용으로 유해 성분을 배제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클린뷰티'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20년 국내 온·오프라인에서 유통되고 있는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클린뷰티 브랜드 36개를 추출하고 전문가 분석을 통해 적합한 브랜드 20개를 선정하였다.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석을 위해 구성요소를 네이밍, 로고, 색채, 패키지, 웹사이트로 도출하여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네이밍은 자연, 건강 등을 연상하면 떠오르는 단어, 로고는 심플한 형태의 워드마크, 색채는 녹색이나 노란색계열, 패키지는 용기바디에 가운데 맞춤으로 구성된 심플한 형태, 웹사이트는 식물과 동물, 사람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를 종합해 볼 때 자연, 깨끗한, 가벼운 이미지 등을 조화롭게 활용한 것이 클린뷰티 화장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Clean beauty' attracts attention with an increasing interest in cosmetics without harmful ingredients as people wear masks in the age of COVID-19. Thus,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clean beauty cosmetic brands circulated in Korea on/offline in 2020. This study extracted 36 clean beauty brands ...
J. Y. Oh. (October 18, 2020.). "Apply Clean...The Wind of Clean Beauty." Ajou Economy [Online]. https://www.ajunews.com/view/20201018105651712
W. J. Choi & H. K. Kim. (2005). Brand is Commun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S. Y. Lee. (1992). A Study of Brand Identity as a Package Differentiation Strategy.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D. W. Shin. (July 31, 2019.)."Clean Beauty, Attract Attention as Future Cosmetic Value." CMN[Online]. https://www.cmn.co.kr/mobile/sub_view.asp?news_idx30586
H. J. Shin. (July 20, 2020.)."Do You Know Clean Beauty?" Lady Kyunghyang [Online].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artid202007200839001&code7&ptnv#csidx9cb8b35ddcfc2459eac1a9a7c40e8fa
Newsroom. (June 29, 2019.). "CJ Olive Young to the Domestic 'Clean Beauty' Market." Channel CJ[Online]. https://blog.cj.net/3107
W. S. Jang. (June. 29, 2020.). "CJ Olive Young Clean Beauty to actively seek Healthy Ingredients, Global Environment, and Animal Protection." Wiki Tree [Online].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46968
S. H. Kim. (January 28, 2020.)."Saturday Skin to Get the 'Clean-at-Sephora' Mark." Shinailbo [Online].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5398
Sephora [Online]. (2020).https://www.sephora.com
K. H. Yun. (July 10, 2019.).."We Must be Clean to Survive: Wind of Clean Beauty on K-Beauty." Joongangilbo [Online]. https://news.joins.com/article/23821762
M. K. Kim. (April 15, 2014.).."Design Planning and Strategy-Naming". Naver Encyclopedia [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274818&cid42266&categoryId51098
Round Lab [Online]. (July 1, 2020). https://www.roundlab.co.kr
Round A'Round [Online]. (July 1, 2020). http://www.roundaround.kr
Rovectin [Online]. (July 1, 2020). https://rovectin.co.kr
Real Rael [Online]. (July 1, 2020). https://www.getrael.co.kr
Make Prem [Online]. (July 1, 2020). http://www.makeprem.com
Melixir [Online]. (July 1, 2020). https://kr.melixirskincare.com
Beplain [Online]. (July 1, 2020). https://www.beplain.co.kr
Sasco [Online]. (July 1, 2020). http://sascokorea.co.kr
Sioris [Online]. (July 1, 2020). http://sioris.co.kr
Aromatica [Online]. (July 1, 2020). https://www.aromatica.co.kr
Abib [Online]. (July 1, 2020). https://abib.co.kr
I'm From [Online]. (July 1, 2020). http://www.imfrom.co.kr
Essen Herb [Online]. (July 1, 2020). http://www.essenherb.co.kr
Ecolline [Online].(July 1, 2020). http://www.ecolline.co.kr
Olivarrier [Online]. (July 1, 2020). https://olivarrier.com
Klairs [Online]. (July 1, 2020).. https://www.klairs.com
Telse [Online]. (July 1, 2020). https://telse.co.kr/index.html
Farmacy [Online]. (July 1, 2020). http://farmacy.co.kr/index.html
Herbloom [Online]. (July 1, 2020). https://herbloom.co.kr
Hyggee [Online]. (July 1, 2020). https://www.hyggee.com/index.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