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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심미적 선호도에서 디자이너의 인지차이에 대한 연구 - 제품 CMF를 중심으로 -
A Study of Designers' Cognitive Differences in Consumers' Aesthetic Preferences - Focus on Product CMF -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4, 2021년, pp.619 - 627  

왕류풍 (Dept. of Storytelling,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  김치용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growing competition in the market, more product differentiation in visual perception is needed to enhance competitive power of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have a research on designer's cognitive differences in aesthetic preferences of female consumers in product CMF design,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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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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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디자인 기업의 제품 CMF는 디자이너가 디자인 목표에 따라 개인의 경험에 기초하여 진행하므로, 일정한 소비자 선호도와 전략적 지도가 부족하여, 디자인 결과와 소비자의 실제 선호도 간의 불일치를 초래하기 쉬우며, 즉 소비자와 디자이너가 제품 인식에 대해 일정한 차별화가 있다.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디자이너가 여성소비자 제품 CMF디자인에 대한 심미적 선호도의 인식 차이를 연구할 통해 여성 소비자 층별이 제품 CMF디자인 선호도를 바탕으로 여성 소비자 층별 편차 결과를 얻어 표면 디자인 분석에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중소기업의 디자이너와 제품 디자인 업계에 참고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제품 CMF디자인에 대한 심미적 선호를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인기가 많은 가정용 미용 전자제품 및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질의 표면 처리를 샘플로, 20, 30대 젊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미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연구방법은 우선 문헌 연구법을 사용하고, 문헌자료에 근거한 여성 소비자에 분류 및 정의를 통해, 중국 가전제품시장 여성 소비자의 전형적인 사용자 역할을 구축하여 실제 사용자 이미지로 디자이너의 목표 층 이해를 돕는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CMF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디자이너가 소비자 그룹에 대한 심미적 선호도의 구체적인 차이점 경우를 발견하며 표면 디자인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디자이너와 제품 디자인 업계에 참고할만하도록 한다.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인식이 복잡한 심리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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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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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 Das, D. Bhattacharyya, S.K. Bandyonpadhyay, and T. Kim. "Person Identification through IRIS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Its Applications, Vol. 3, No. 1, pp. 129-14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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