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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협력주행을 위한 보행자Care 시스템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destrian Care System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2, 2021년, pp.111 - 116  

이상수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융합정보기술학과) ,  김종환 (롯데쇼핑(주)e커머스) ,  이성화 (제주한라대학교 지능형시스템공학과) ,  김진태 (건국대학교 정보통신 대학원 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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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율주행 통합관제센터 및 운행 중인 자율주행자동차에게 보행자의 무단횡단 발생 시 실시간으로 무단횡단 이벤트를 전달하고 보행자에게는 보행신호등에 따른 경고 및 안내방송을 하는 보행자Care 시스템의 개선에 관한 연구로서 보행자Care 시스템의 객체검지방법에 대한 신뢰성 향상과 동일시간, 장소, 객체의 중복이벤트 제거를 통해 정확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자율주행실증단지의 수집된 실증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개선사항에 제시사항을 적용하여 객체검지에 대한 정확성과 보행자 카운트, 미검지 발생의 개선과 Lidar센서 및 지능형CCTV를 통해 검지되는 각 이벤트 상호매칭을 통해 집계의 정확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improving the pedestrian Care system, which delivers jaywalking events in real time to the autonomous driving control center and Autonomous driving vehicles in operation and issues warnings and announcements to pedestrians based on pedestrian signals. In order to secure rel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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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생한 이벤트 건수에 대한 집계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동일 장소와 시간, 동일인이 발생한 이벤트 건에 대하여 중복집계하지 않는 시스템 개선방안을 제시하므로써 이벤트 집계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한다. 그림 5는 이벤트 발생 처리 알고리즘이다.
  • 본 논문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센서 등의 연구 및 실증을 위한 자율주행실증단지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간 보행자 안전 및 무단횡단 이벤트의 관제를 위해 구축한 보행자Care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객체검지방법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보행자 Care 시스템의 Lidar센서에 카메라센서를 추가로 결합하고 Lidar의 CH별 검지방법 및 개선된 시스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무단횡단 이벤트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횡단보도에 다수인원이 대기시 발생하는 미검지 상황을 제거하여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이벤트 중복제거 및 정확도 개선을 위해 보행자Care 시스템의 Lidar센서 및 지능형CCTV를 통해 생성되는 동일 시간, 장소, 객체에 대한 이벤트 중복집계를 제거하여 이벤트 데이터의 정확한 집계가 되도록 한다.
  • 개선의 필요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의 Lidar센서와 지능형 CCTV에서 각각발생되는 이벤트의 집계 시 동일 장소/시간 및 동일인이 발생시키는 이벤트에 대해서 중복 집계하는 문제를 제거하여 데이터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키워드는 자율주행자동차 및 일반 자동차에 게 무단횡단자로 인해 발생한 이벤트를 실시간 알림으로써 2차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적용한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인 보행자Care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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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eung-Wan Chae , "Prospects for Top 10 Internet Issues in 2017",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pp. 24-29, 2016. 

  2. Hyun-Woo Lee, "Final Report on the Operation Services of the Future Forum on the Convergence of Self-driving Cars in 2018",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pp. 73-75, 2018. 

  3. Jun-Sik Kim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Autonomous Driving",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Planning & evaluation, pp. 5-13, 2017. 

  4. KNPA, "Standard guidelines for walking signal voice guidance aids",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pp. 2-5, 2017. 

  5. Jeong-Wook Lee, "Intersection Pedestrian and Vehicle Detection Technology",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Planning & evaluation, pp. 32-37, 2019. ISSN 1225-6447 

  6. Noh Jowon, Joh Eungyoung, Kim JinTea, Lee Sunghwa,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simple Portable Directional Finding System for 5G Mobile Communic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20. No.3, p.25-3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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