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관련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고 CIPP모형에 맞추어 설문을 구성하고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인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주요결과로는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취업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해외취업 성사 후에도 담당자의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현행되고 있는 해외진출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문제점들을 확인함으로써 국가, 대학, 지자체의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관련 사업 정책 수립시 도움될 만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관련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고 CIPP모형에 맞추어 설문을 구성하고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인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주요결과로는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취업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해외취업 성사 후에도 담당자의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현행되고 있는 해외진출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문제점들을 확인함으로써 국가, 대학, 지자체의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관련 사업 정책 수립시 도움될 만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In this study, a related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diagnose the status of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and a questionnaire was constru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CIPP model, and policy suggestions to promote effective overseas advancement programs in the f...
In this study, a related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diagnose the status of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and a questionnaire was constru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CIPP model, and policy suggestions to promote effective overseas advancement programs in the future are presented. As a major result, it was investigated that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level of participants, it is necessary to have strong willingness to participate and to clearly set the goal of the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 In addition, it was analyzed that a system that can guarantee continuous support, such as local business trips and maintenance of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should be established even after successful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This study presents implications that may be helpful in establishing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 policies of the national government, university, and local governments by confirming the positive effects and problems of current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In this study, a related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diagnose the status of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and a questionnaire was constru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CIPP model, and policy suggestions to promote effective overseas advancement programs in the future are presented. As a major result, it was investigated that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level of participants, it is necessary to have strong willingness to participate and to clearly set the goal of the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 In addition, it was analyzed that a system that can guarantee continuous support, such as local business trips and maintenance of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should be established even after successful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This study presents implications that may be helpful in establishing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 policies of the national government, university, and local governments by confirming the positive effects and problems of current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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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청년들의 취업 무대를 국내 노동시장에서 세계시장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 유경험 학생들을 대상으로 CIPP모형에 따라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인재육성 정책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 제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일본, 호주,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을 이미 수행했거나 수행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현황을 진단해 보고 대학에서 해외취업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육 방향 설정의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의 현황 파악을 위해 CIPP 평가모형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고,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1). 설문에 응답한 전체 인원은 109명이었다.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이 끝난 후, 참가자에 대한 평가가 있었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가가 있었던 비율이 61.
해외진출 프로그램 현황진단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CIPP 모형을 통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으로는 문화적 차이에 따른 이질감으로 109명의 응답자 중 40명이 응답했다. 다음으로는 ‘업무에 비해 낮은 급여’ 24명, ‘실질적 업무습득에 한계/업무보조 업무’ 13명, ‘기타’ 9명, ‘취업과의 연계성 부족’ 2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여 왔다. 본 연구는 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일본, 호주,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을 이미 수행했거나 수행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현황을 진단해 보고 대학에서 해외취업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육 방향 설정의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1). 설문에 응답한 전체 인원은 109명이었다. 표본그룹을 성별로 구분해 보면, 전체 109명 중 여성이 56명으로 전체의 51.
성능/효과
이는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에 참가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국내에 비해 많은 고민을 통해 명확한 진로 설정을 하고 참여하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4.2.2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의 구체성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의 구체성을 조사한 결과, ‘그렇다’는 비율이 52.3%(57명), ‘매우 그렇다’가 18.3%(20)를 차지하여 전체 70.6%(77명)가 프로그램의 계획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었다고 판단하였다.
72.5%(79명)가 긍정적으로 답변하여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사전교육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있었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가가 있었던 비율이 61.5%(67명), 없었던 비율이 21.1%(23명)였으며, 기억이 나지 않거나 잘 모르는 경우는 17.4%(19명) 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종료 후 대략 40%정도 참가자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향후 해외취업 (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시 평가 여부를 필수로 반영해야 될 부분이라 판단된다.
4%(19명) 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종료 후 대략 40%정도 참가자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향후 해외취업 (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시 평가 여부를 필수로 반영해야 될 부분이라 판단된다.
먼저,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투입 후에도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대학의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현장업무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학생들의 동기부여도 확실해질 수 있으며, 근무조건 및 기업문화가 이질적이지 않고 현지 근로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원만할 수 있는 업체의 선정도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성공을 가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통한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실제로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과 해외진출에 대한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경험이 해외로의 진로 및 취업 결정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본인이 인지한 효과에 대해 분석을 실시했는데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을 통해 나는 실무능력이 배양되었다‘ 항목이 4.16점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이는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 만족스러웠던 점‘의 조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현장업무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학생들의 동기부여도 확실해질 수 있으며, 근무조건 및 기업문화가 이질적이지 않고 현지 근로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원만할 수 있는 업체의 선정도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성공을 가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통한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실제로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과 해외진출에 대한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경험이 해외로의 진로 및 취업 결정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이는 본인이 참여를 결정하는 경우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지원 정도가 참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지도(담당) 교수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 권유일 경우 4.18로 가장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고, 전반적인 만족도는 주변친구/선후배 추천시 4.14로 가장 높게 평가 되었다.
참여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에 대해 분석한 결과, 본인이 직접 결정한 경우가 81.7%(89명)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교수의 권유 10.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관심국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복수 응답 가능), 미주 32.8%, 일본 31.7%, 호주/뉴질랜드 18.3%, 유럽 7.0%로 89.8%가 선진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4~2018년 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에 의하면 해외취업이 많이 이루어진 국가들은 일본, 미국, 싱가포르, 호주 등으로 조사되어 본 조사와 대부분 일치하였다[14].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업무와 관련된 사전 준비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설문에 보통이상이 89.0%(97명)으로 대부분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업무관련 사전 준비를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참여자에 대한 평가가 있었다고 답한 67명을 대상으로 평가주체를 조사한 결과, ‘기관/기업의 상사’가 68.7%(46명)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기관/ 기업의 HR 23.9%(16명)로 92.5%가 산업체에서 참여자에 대한 평가가 행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만족도를 4개의 질문 문항을 통해 분석한 결과, 5.0만점에 3.83~4.28의 만족도를 보여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4.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대학 또는 교수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로는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진행사항 점검 및 관리’ 항목이 56.0%(612명)로 가장 높았으며 ‘기업과 학생의 중재자 역할 수행’ 항목이 24.8%(27명), 해외 취업(해외현장실습) 수행과 관련된 전공지식의 교육 10.1%(11명), 외국어 교육 7.3%(8명), 현지 적응 교육 1.8%(2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진행사항 점검 및 관리’항목이 가장 높게 분석된 것은 해외라는 상황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나는 기대했던 경험을 충분히 쌓았다”라는 질문에는 ‘그렇다’ 51.4%(56명), ‘매우 그렇다’ 26.6%(33명)로 긍정적인 답변이 80%를 초과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43.9%(47명)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30.
후속연구
둘째,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해외산업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취업처 선정 시 미스매칭을 줄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 또는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취업(해외현장실습) 프로그램교육 과정에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문화적 차이, 현지 법규 등 해외산업체가 위치한 국가에 대한 사전교육 편성이 필요 할 것으로 보이며 현지 멘토제도 등을 활성화 하여 사전 준비 및 해외 현지에서 문제 발생 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것으로 사료된다. 먼저,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투입 후에도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대학의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현장업무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학생들의 동기부여도 확실해질 수 있으며, 근무조건 및 기업문화가 이질적이지 않고 현지 근로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원만할 수 있는 업체의 선정도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성공을 가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현재의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 제도 관련 문제점을 진단하고, 요구사항을 체계화하여 바람직한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운영지침을 도출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방안 도출 및 정책제언으로 활용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상황/투입/과정/산출평가로 구성된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을 통해서 본 연구는 바람직한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의 조건들을 도출해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먼저,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투입 후에도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대학의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향후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과 해외업체 간 갭 분석의 결과를 통해 참여 대학생과 참여기관(기업)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찾아봄으로써 성공사례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현재 수행되고 있는 해외진출 사업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문제점들을 확인함으로써 국가, 대학, 지자체 해외진출(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사업 정책 수립의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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