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IPP모형을 이용한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using CIPP Model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4, 2021년, pp.102 - 110  

고경일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  홍성혁 (백석대학교 스마트IT공학부) ,  조정융 (백석문화대학교 경영회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관련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고 CIPP모형에 맞추어 설문을 구성하고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인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주요결과로는 참여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인의 참여의지가 강해야 하고 해외취업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해외취업 성사 후에도 담당자의 현지출장 및 업체와의 관계유지 등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현행되고 있는 해외진출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문제점들을 확인함으로써 국가, 대학, 지자체의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관련 사업 정책 수립시 도움될 만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related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diagnose the status of overseas field practice and overseas employment programs, and a questionnaire was constru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CIPP model, and policy suggestions to promote effective overseas advancement programs in the f...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청년들의 취업 무대를 국내 노동시장에서 세계시장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 유경험 학생들을 대상으로 CIPP모형에 따라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인재육성 정책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 제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일본, 호주,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취업을 이미 수행했거나 수행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해외현장실습 및 해외취업 현황을 진단해 보고 대학에서 해외취업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육 방향 설정의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W. d. Dekker, P. G. W. Jansen & Claartje J. Vinkenburg. (2005). Dimensions of an Individual Global Mindset, Serie Research Memoranda 0014, VU University Amsterdam, Faculty of Economics, Business Administration and Econometrics. (Online). https://research.vu.nl/ws/portalfiles/portal/2111747/20050014.pdf) 

  2. B. A. Moran, P. Jacobs & C. A. Bunn. (2007). Multi-agency Working: Implications for an Early Intervention Social Work Team. Child & Family Social Work, 12(2). 

  3. K. Nohara, M. Norton, M. Saijo & O. Kusakabe. (2008). Overseas Internships as a Vehicle for Developing a Meta-Level Awareness Regarding Science Communication. Journal of Science Communication, 7(1), 1-12. 

  4. D. C. Feldman & M. C. Bolino. (2000). Career Patterns of the Self-Employed: Career Motivations and Career Outcome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38(3), 53-68. 

  5. K Cusher & J. Mahon. (2002). Overseas Student Teaching: Affecting Personal, Professional, and Global Competencies in an Age of Globaliz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6(1), 44-58. 

  6. M. F. Toncar & B. V. Cudmore. (2000). The Overseas Internship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2(1), 54-63. 

  7. A. Bandur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W.H. Freeman and Company 

  8. W. Jang, S. Oh & M. Kim. (2012). A Study on the Mid-to Long-Term Development Plan Policy for Government Overseas Internship Business. National 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 

  9. H. W. Lee. (2011). Analysis of the Success Factors of Overseas Internships for University Students to Foster Global Talent. HRD, 13(1), 139-162. 

  10. M. S. Jeong. (2009). A Plan to Improve Statistical Indicators for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Project. Korea Labor Institute. 

  11. M. Yorke & P. Knight. (Reprinted 2006). Embedding Employability into the Curriculum. York, Higher Education Academy 

  12. D. L. Stufflebeam & G.. Zhang. (2017), The CIPP Evaluation Model: How to Evaluate for Improvement and Accountability, New York, The Gilford Press 

  13. D. L. Stufflebeam. (2003). The CIPP Model for Evaluation. In D. L. Stufflebeam & T. Kellaghan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Educational Evaluation (Chapter 2).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14.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9). Research on Development Strategies through Analysis of Business Performances over 20 Years of Overseas Employm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 Korea Employment Welfare Pension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