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련성 The Relevance betwee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상관성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충청남북도 3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대학생 20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자기효능감(r=.337, p<0.001), 의사소통능력(r=.293, p<0.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기효능감도 의사소통능력(r=.634, p<0.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은 자기효능감, 학점 및 전공만족도였다. 설명력은 19.0%였다.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상관성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충청남북도 3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대학생 20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자기효능감(r=.337, p<0.001), 의사소통능력(r=.293, p<0.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기효능감도 의사소통능력(r=.634, p<0.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은 자기효능감, 학점 및 전공만족도였다. 설명력은 19.0%였다.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he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data survey was conducted on 201 students of Chungcheong Province who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he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data survey was conducted on 201 students of Chungcheong Province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Data were analyzed by anova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study,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efficacy (r=.337), communication competence (r=.293) and self-efficacy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competence (r=.633). Factors affected to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were self-efficacy, academic score, and major satisfaction. Therefore, it will be necessary to develop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rograms that can enha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improve their communication compete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he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data survey was conducted on 201 students of Chungcheong Province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Data were analyzed by anova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study,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efficacy (r=.337), communication competence (r=.293) and self-efficacy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competence (r=.633). Factors affected to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were self-efficacy, academic score, and major satisfaction. Therefore, it will be necessary to develop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rograms that can enha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improve their communication compe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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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위생과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실습 만족도의 상관성을 파악하고 자기효능 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임상실습 경험한 201명의 치위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결과 자기효능감3.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의 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임 상실습 만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 악함으로써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 육과정개발과 참여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년제 치 위생과에 재학 중인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 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만족도 높은 임상수행능력 증진 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참여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Schwarzer & Jerusalem가 개발한 한글판 자기효 능감척도를 연구자의 대상자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15]. 총 10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의 사소통능력, 임상실습 만족도로 구성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은 학년, 종교, 실습기관, 실습 시 거주지, 전공만족 도, 학점 6문항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20년 11월 15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이다. 자료수집 방법은 충청남북 도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작성한 후 회수하였다.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 지, 설문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본 조사에 동의한 대 상자들을 대상으로 서면동의서를 작성하게 한 후 시행 하였으며, 대상자 수는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임상실습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결과를 감안하여 예측변수 6개 로 하였을 때 G*power 3.
전미진 등과 양정승의 도구를 참고하여 연구대상자 에 맞도록 수정․보완한 총 20문항을 사용하였다 [17, 18]. 이 도구는 하위 5개 영역으로 실습내용 5문항, 실습지도 5문항, 실습환경 5문항, 실습기관 3문항, 실 습평가 2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구성하였다.
허경호가 개발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를 연구 대상자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16].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20년 11월 15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이다. 자료수집 방법은 충청남북 도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작성한 후 회수하였다.
95 로 146명이 필요하였다. 탈락률을 감안하여 220부를 배부하여 이 중 무성의한 설문지 19부를 제외하고 총 20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임상실습 만족 도의 차이는 T-tset와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 고,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인 집단은 사후분석으로 Scheffe를 이용하였다.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실시하였다. 임상실습 만 족도에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를 시행하였다.
05로 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임상실습 만족 도의 차이는 T-tset와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 고,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인 집단은 사후분석으로 Scheffe를 이용하였다.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실시하였다.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실시하였다. 임상실습 만 족도에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공차한계가 0.1 이상이거나 VIF값이 10이하로 모든 변수는 다중공선성 의 문제가 없었다. Durbin-watson을 이용하여 자기상 관을 검정한 결과 1.
본 연구에서 임상실습 만족도 하위영역에 대한 점수는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점수를 보였으나, 임상실습평 가와 임상실습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점수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실습기관별 평가기준이 모호하고 명확하지 않음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족한 심리가 반 영된 결과라고 생각되며, 학생들이 임상실습평가기준에 대해 불만족한 요인으로 평가의 객관성이 없고 각 진료 과의 평가기준을 알 수 없어서 만족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18].
본 연구에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의 전체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88점이었으며, 하위영 역별 평균점수는 임상실습내용만족 4.03점, 임상실습 지도만족 3.99점, 임상실습환경만족 3.88점, 임상실습 평가만족 3.74점, 임상실습기간만족 3.54점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임상실습내용만족이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 났고, 임상실습기간만족이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나 임 상실습내용만족이 가장 높고, 임상실습시간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난 연구와 임상실습내용만족이 가장 높고 임 상실습지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연구와는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며[20, 21], 임상실습교과만족 등이 높게 나타난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17, 22-24].
88점이었다. 임상실습 내용만족은 4.03점, 임상실습지도만족은 3.99점, 임상 실습환경만족은 3.88점으로 평균점수보다 높거나 같았 으며, 임상실습평가만족과 임상실습기간만족은 각각3.74점과 3.54점으로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임상실습 만족 도의 상관관계는 Table 4와 같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자기효능감(r=.337, p<0.001), 의사소통능력(r=.293, p<0.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기효능 감과 의사소통능력(r=.634, p<0.001)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70점, 임상실습 만족도 3, 88점 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자기효능감, 의사소 통능력과 양의 상관관계였고, 자기효능감도 의사소통능 력과 양의 상관관계였다. 자기효능감과 학점 및 전공만 족도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었고 이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19.
0 사이였다. 임상실습 만족도와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 고(F=8.797, p<.001),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수정 된 결정계수는 0, 190으로 19.0%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는 자기효능감(ß=.212), 학점(ß=.184), 전공만족도(ß=.173)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실습 만족도는 Table 3과 같다. 자기효능감 은 5점 만점에 3.37점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능력은 5점 만점에 3.70점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만족도 는 5점 만점에 3.88점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실 습기관이 치과병원과 치과의원인 경우 각각 3.
88점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실 습기관이 치과병원과 치과의원인 경우 각각 3.46점,3.39점으로 종합병원 2.81점보다 높게 나타났고 전공 만족도가 ‘만족’인 경우 3.49점으로 ‘불만족’ 2.97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의사소통능력은 전공만족도가 ‘만족’ 과 ‘보통’인 경우 각각 3.
후속연구
이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학업에 흥미를 느끼며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경우가 많 으므로 전공지식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습득한 지식이 많기 때문에 환자나 보호자 및 치과인력들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에 더 자신감 있고 원활하게 참여하고 소통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강의식 수업방식이 아닌 능 동적으로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발표하고 토 론하며, 역할극 등을 통해 치과임상현장을 미리 체험해 보는 방식의 수업을 할 수 있는 교과운영방안이 마련되 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의사소통을 인식하는 집단에서 자기효능감도 높 으며 두 요인은 서로 긴밀한 관계에 있고[32], 자기효능 감이 높은 사람은 실제 능력에는 차이가 없다 하더라도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보다 더 의미 있게 일을 성공적 으로 수행할 수 있다[39]. 따라서 향후에는 자기효능감 과 의사소통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 수행능력과 치위생교육의 질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4년제 학 생들까지 대상자의 범위를 넓히고 대상지역도 넓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는 치위생교육의 질과 졸업 후의 진로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함께 탐지하는 후속 연구가 좀 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 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임상실습 시 환자 및 보호자를 비롯한 치과인력 등과 의사소통에서 오는 어려움은 임상실습 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유발시키고 만족도를 낮아지 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의사소통능력을 높이 기 위한 교과과정 개설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저학 년 때부터 학습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위치한 3년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시행하였기 때문에 치위 생(학)과 전체 학생들의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 이 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 인들 중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만을 조사한 결과 이므로 향후에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선 행연구들이 간호학과 학생들과 비교한 연구가 대부분 인데 반해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과만 비교·분석한 점은 의미가 있다고 하 겠다.
0%였다.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 심리적 요인인 자 기효능감을 높이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었다.
전공만족도에 대한 임 상실습 만족도는 만족과 보통인 경우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위생(학)과 전공과정에 만족도가 높은 사람이 임상실습에서 만족하는 정도가 높다고 한 연구 등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2, 17, 21, 23, 24]. 이에 교수자들은 변화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 일 수 있는 요인들과 낮아지게 하는 요인들을 함께 파악 하는 노력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점에 대한 임상실습 만족도는 상과 중 수준의 성적인 경우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학점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 의하지 않다고 한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보였 으나[21],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다고 한 연구 등과는 유의하게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 다[23, 24, 34].
하지만,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선 행연구들이 간호학과 학생들과 비교한 연구가 대부분 인데 반해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과만 비교·분석한 점은 의미가 있다고 하 겠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4년제 학 생들까지 대상자의 범위를 넓히고 대상지역도 넓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는 치위생교육의 질과 졸업 후의 진로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함께 탐지하는 후속 연구가 좀 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 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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