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의 학교생활만족감과 수업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종단연구
A Longitudinal Study on The Influences of Free Semester 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est in Clas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4, 2021년, pp.167 - 174  

곽윤정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의 참여가 학교생활만족감과 수업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효과가 종단적으로 지속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대도시에 거주 중인 중학생으로서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실험집단 451명과 자유학기제에 미참여한 통제집단 466명으로 자유학기제가 종료된 이후 매 년 3차년도까지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학교생활만족감의 분석 결과, 자유학기제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 경향은 2차년도까지 지속되었지만 3차년도에는 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수업 흥미 중 주지교과 수업의 분석 결과, 3년 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예체능 수업 흥미에 대한 분석 결과, 자유학기제 시행집단이 미 시행집단 보다 1차년도, 2차년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3차년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유학기제의 지속적 효과를 위하여 단기적 운영에서 벗어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제도 마련과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participation in the free semester 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est in classes and whether the effect persisted longitudinally. The participants were students from middle schools located in large cities: 451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466 stu...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9)

  1. S. B. Lee, "Effects of Particiption in Free Semester Activities on Empathy Abi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 22, No. 4, pp. 119-133, 2018. 

  2. Y. S. Park, S. H. Byu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Rational Career Decision-Making Type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317-331, 2016. 

  3. S. K. Un, "A Study on Relationship of Career Decision-Making and Youth Activitie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Lev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6, pp. 611-617, 2020. 

  4. S. Y. Kim, J. M. Ra, "The effect of Free Semester Satisfaction on Career Maturity of Adolescents",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 10, No. 1, pp. 131-152, 2020. DOI: http://dx.doi.org/10.34226/gci.2020.10.1.131 

  5. C. G. Shin, E. H. Hwang, E. Y. Kim, "An analytical study on the operation and actual state of the free-semester program",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3, No. 3, pp. 27-55, 2015. DOI: http://dx.doi.org/10.18230/tiye.2018.26.4.225 

  6. S. K. Cho, M. J. Kim, G. A. Park, J. E. Suh, B. M. Lee, D. Y. Jung, "Policy effect analysis of free-semester program: Focusing on school facto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6, No. 4, pp. 41-68, 2018. 

  7. J. Y. Kim, "A Study on changes to students' Academic Records according to their satisfaction with the Free Semester system before and after its implementation (2015-2017)",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8, pp.293-316,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8.293 

  8. S. Y. Park,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Longitudinal Changes in the Curriculum Management of Research School on Free Semester", Asia-pacific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_2017.10.45 

  9. Y. D. Jeong, Y. I. Yoon, K. T. Lee, "A Study of school life satisfaction through 'free semester curriculum", The Journal of Education Assignment Institute, Vol. 21, No. 1, 2015. 

  10. H. J. Kim, I. J. Choi, H. J. Shin, "The impact of free-semester on youth career development: A comparison of two middle schools in Daegu, South Korea", Discourse and policy in Social Science, Vol. 9, No. 2, pp.45-64, 2016. 

  11. H. Y. Cho, "A Study on Analysis and Suggestions on Research related with Free Semester Syste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8, No. 3, 2017. DOI: http://dx.doi.org/10.22143/HSS21.8.3.20 

  12. J. H. Ha, M. H. Kim, Y. A. Cho, S. H. Kim,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 of middle-school students in the free learning semester", The Society of School Social Work, Vol. 42, pp. 139-162, 2018.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5. 

  14. E. Y. Kim, "Mid- and Long-term Approach to Development of the Free-semester Progra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6. 

  15. H. J. Yang, W. S. Choi, E. Y. Kim, E. H. Hwang, D. H. Suh, H. J. Im, "A longitudinal study of Free Semester",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7. 

  16. S. D. Choi, S. E. Lee, "Free Semester System Satisfaction Result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5. 

  17. S. D. Choi, "Free Semester System Case Stud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4. 

  18. M. Y. Song, "The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 Analyzing PISA 2012 Results and Establishing PISA 2015 Field Tria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3. 

  19. J. Y. Nam, Y. B. Kim, K. H. Park, D. C. Jung, H. J. Park, Y. W. Kim,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ies: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