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loom의 교육목표 분류에 기반한 치위생학 학습목표 분석
Analysis of dental hygiene learning objectives based on Bloom's taxanomy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1 no.2, 2021년, pp.193 - 201  

기지윤 (단국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장종화 (단국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We evaluated the learning objectives of dental hygiene courses based on Bloom's learning objectives, and analyze the degree of match with the dental hygienist's job for each detailed subject. Methods: The 5th edition of 'Dental hygiene and learning objectives' was analyzed by subject ba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Bloom의 교육목표 분류에 따라 국내 대학에서 사용하는 치위생학과 교과목의 학습 목표를 분석하고, 치과위생사 직무분석 내용과 치위생학 학습목표와의 일치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EK, Kim YJ, Kim JH, Park MS, Ahn GS, Yoon MS, et al. Dental hygiene standard education and development. Seoul: Korean Dental Hygiene Association.Korean Development Dental Hygiene Professional Association; 2005:1-4. 

  2. Bowen DM, Pieren MSJA. Darby and Walsh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s. 5th ed. Philadelphia: Saunders; 2019:1. 

  3. Won BY, Hwang MY, Chun SY. The actual condition of operating dental hygien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America. J Dent Hyg Sci 2010;10:1061-71. 

  4. Kim YS. Analysis on the learning objectives of standard KSL textbooks. J Learner-Centered Curri Instr 2016;16(4):351-68. 

  5. Bloom BS, Engelhart MD, Furst EJ, Hill WH, Krathwohl DR.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ew York: Longmans; Green; 1956:10-43. 

  6. Anderson LW, Krathwohl DR.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NY: Longmans; 2001:3-92. 

  7. Mager RF.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Palo Alto, Calif: Fearson Publishings; 1962:1-59. 

  8. Brian S. Using Bloom's taxonomy matrix to reach higher-level learning objectives. Radiol Technol 2019;90(6):622-4. 

  9. Blanco MA, Capello CF, Dorsch JL, Perry GJ, Zanetti ML. A survey study of evidence-based medicine training in US and Canadian medical schools. J Med Libr Assoc 2014;102(3):1608. https://doi.org/10.3163/1536-5050.102.3.005 

  10. Legare F, Freitas A, Thompson-Leduc P, Borduas F, Luconi F, Boucher A, et al. The majority of accredite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do not target clinical behavior change. Acad Med 2015;90(2):197-202. https://doi.org/10.1097/ACM.0000000000000543 

  11. Korean Dental Hygiene Department Professors' Council.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learning objectives. 5th ed. Seoul: Komoonsa, 2017:1-212. 

  12. Lim MH, Yoo JS, Lee SM, Han JY, Won YS, Ahn SY.Clinical dental hygiene curriculum developed on the basis of dental hygienist job description. J Korean Acad Dent Admin 2016;4(1):55-66. 

  13. Lee SM, Ahn SY, Won YS, Kim CH. Development of integrated basic dental hygiene curriculum. J Korean Soc Dent Hyg 2016;16(2):165-72.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2.165 

  14. Choi GY, Lee HS. Analysis of the education objectives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from core competencies-based perspective. J Korean Soc Dent Hyg 2012;12(5):1049-58. 

  15. Woo HS. Comparative analysis of dental hygiene course students' NCS learning goals before and after NCS class. J Kor Soc Comp Inform 2018;23(3):79-84. https://doi.org/10.9708/jksci.2018.23.03.079 

  16. Park SK, Lee GY, Jang YE, Yoo SH, Kim YJ, Lee SH, et al. Suggestion of learning objectives in social dental hygiene: oral health administration area. J Dent Hyg Sci 2018;18(2):85-96. https://doi.org/10.17135/jdhs.2018.18.2.85 

  17.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nd job analysis of dental hygienists. Seoul: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2012:116-71. 

  18. Adams NE. Bloom's taxonomy of cognitive learning objectives. J Med Libr Assoc 2015;103(3):152-3. https://doi.org/10.3163%2F1536-5050.103.3.010 

  19. Park JH, Lee YH. Influence of dental hygienists' core competencies on job performance. J Dent Hyg Sci 2017;17(2):142-9. 

  20. Song RY, Shin SJ, Suh YO, Shin SR, Park YH, Kang YH, et al. The future direction of learning objectives and national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in adult health nursing. Korean J Adult Nurs 2011;23(5):503-13. 

  21. Kim EG, Lim SH, Kwon MY, Choi YY, Han JH. Analysis of tasks and education needs for dental hygienist for development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 Dent Hyg Sci 2014;14(1):35-4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