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양교과목 설계에 관한 연구 - 한국폴리텍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Liberal Arts Courses for Improving Vocational Basic Ability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 Focusing on the Case of KOPO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3 no.1, 2021년, pp.81 - 93  

신수림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교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폴리텍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교양교과목 설계 제안을 하는데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교육훈련기관으로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있지만 교양교육에 대한 개선이 요구됨에 따라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교양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적합한 표준화된 교과목 설계를 통해 전국 캠퍼스의 다양한 교육여건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양교과목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교양교육은 산업체의 요구와 국가의 인재 양성 방향을 토대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하는 직업기초능력 기반 하에 맞춤형 인성교육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이 연구에서 총 23강좌로 구성된 교양교육의 교육과정과 학생활동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양교육의 체계화 및 표준화 교과목 운영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esign of liberal arts courses for the improvement of vocational basic ability, focusing on the case of KOPO(Korea Polytechnics). As Korea's representativ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 KOPO is leading vocational education, but as improvem...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4)

  1. D. H. Kim, O. H. Lee, and H. W. Go, "Plan for the opera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by public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in preperation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Development Strategy Research Institute, 2019. 

  2. NCS(Natioanl Competency Standards), Vocational basic ability [Internet] available: https://www.ncs.go.kr/th03/TH0302List.do?dirSeq152 

  3. M. R. Choi, Comparison of Liberal Arts Education between US and Korean Universities, Yangseowon, 2001. 

  4. W. S. Yun, "Background and goal liberal arts education (University education consulting explanation materials),"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2019. 

  5. Y. D. Lee, "Comprehensive research on the contents of university curriculum," Centr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e, 1967. 

  6. Miyajawa Masanora (Translator Choi, Malsook), Classroom of the Power to Think, Bookcloud, 2018. 

  7. D. H. Kim, Vocational Training and Polytechnics, KOPO, 2014. 

  8. J. H. Um, The right Personality is the Coperate Competitiveness of the Future Korean Society, Monthly HRD, December 2015. 

  9. S. L. Do, "Character education and characterization in terms of social-emotional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9, no. 4, pp. 719-735, 2015. 

  10. Y. K. Choi, "NCS vocational basic ability improvement through college general curriculum," The Korean Assocoation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3, pp. 525-554, 2017. 

  11. T. Haland, Competence, Education and NVQs: Dissenting Perspectives. London: Cassell, 1994. 

  12. S. I. Na, S. M. Jang, W. S. Seo, and S. Lee, "Vocational basic competency area setting and standard development," HRDKorea, 2003. 

  13. J. E. Ryu, J. H. Lim, K. S. Yoon, and J. C. Jeong, "The analysis on trends in domestic research of key competency,"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earch Development, vol. 48, no. 3, pp. 53-81, 2016. 

  14. S. R. Shin, S. H. Yun, and H. W. Cha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basic vocational skills," Seoul Textbook,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