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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진단 및 요인분석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Factor Analysis & SDLRS Assessment in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s' Students; In Case of KUT's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2 no.1, 2010년, pp.17 - 27  

임세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  이웅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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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에 대한 진단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Guglielmino(1977)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우리말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연구 대상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학관련학부학생으로서 재학생 519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한 답변을 한 49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총 58개 문항에 대한 7차례의 요인분석 결과, 총 26개 문항, 7개 요인((1)학습에 대한 개방성, (2)주도성과 탐구성, (3)독립성과 기본학습기능, (4)창의성, (5)학습에 대한 책임수용, (6)학습사랑, (7)미래지향성(${\alpha}=.831$, 총 변량설명력=55.78%)을 추출하였고,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개방성'과 '학습사랑' 요인은 전체 평균보다 높았으나 '독립성과 기본학습기능', '학습에 대한 책임'은 낮았다. 둘째, 학생 개인배경에 따라 차이는 있었고, 7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ssessment and the factor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for engineering students were conducted. As measurement tool was used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of Guglielmino's SDLRS questionnaire in Korean translation. It was surveyed under 519 stu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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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기대 공학관련 학부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에 대하여 얼마나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실 중 적으로 진단해 본 연구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향 후한 기대 이외에 다른 대학의 공학관련 학부 학생들이나, 공학관련 학부 이외에 다른 분야 학부 학생들에게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주의 깊게 찾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후속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학습지도능력을 갖춘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하 한기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서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공학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진단, 분석하고자하며,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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