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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EAM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71 - 79  

이영호 (서울영도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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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AI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지식과 AI 역량을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현장에서 현실성 있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 융합 및 융합 인재교육(STEAM)을 통한 교육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각국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관련 교육 내용을 사회, 윤리, 기술적 차원으로 구분한 후, 다양한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흥미, 그리고 관심을 증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society is rapidly changing. Amid this change, the interest in educa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is also increasing. Korea aims to cultivate convergent talents with diverse knowledge and AI capabilities beyond using AI. In order ...

주제어

참고문헌 (15)

  1. Joint ministries.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National Strat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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