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와 학생의 인식, 태도 비교 분석 연구 - SW교육 선도학교와 일반 학교를 대상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SW Education -Focusing SW education leading schools and general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185 - 193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정부는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와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를 2015년도부터 지정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9 SW교육 초등 선도학교 1,082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태 분석을 통해 SW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안착을 학교 현장의 시설과 예산 확보가 가장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교사들이 일반 학교 교사들보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확대에 더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에 소속된 초등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에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소프트웨어 교육이 공교육에서 시작해야 하는 시기는 현재의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답을 가장 많이 했지만, 그와 비슷한 비율로 초등학교 중학년이라고 답한 선도학교 교사들의 의견도 있었다. 연구 결과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은 SW교육을 현장에 안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인식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has designated and operated software education research schools and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s since 2015. In this study, the current status of SW education was identified through an analysis of the actual condition of 1,082 leading schools in 2019 SW education elementary scho...

주제어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Software Education Operation Guidelines, Sejong City: 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revised primary and secondary curriculum overview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80), Sejong City: Ministry of Education. 

  3. Seongwon Kim (2018).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oftware education in Korea.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Education, 23(1), 185-186. 

  4. Jeonghee Seo, Chandong Gu. (2018). Software education research school effectivenes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Education, 23(1), 263-284. 

  5. Park Jung-ho (2020).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 operation status and effectivenes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Contents Society, 21(10), 1845-1854. 

  6. Jaemyung Yang and 4 others (2017),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iveness of software (SW) education research schools in 2017,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Institute Research Report, CR-2017-11 

  7. Software-oriented society web site, software.kr 

  8. KOFAC(2017),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Effectiveness of Software(SW) Education Lead Schools,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9. Hyoungyoung Park, Sunghun Ahn (2016), A Effectiveness Analysis Method for SW Education,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2(2), 83-91. 

  10. Yi, Soyul, Lee, YoungJun (2017). A Study on SW Education-centered Elementary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SW Education Leading School, Convergen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3(1), 23-34. 

  11. Sung-ae, Kim(2019), Recognition of SW Education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Focused on the SW Lead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91-598. 

  12. SeongWoo Lee (2020), Effectiveness Analysis of Leading Schools in Software Education, MS'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KERIS (2013). KERIS Issue report: Analysis of foreign information (computer) curriculum status. 

  14.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7),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 Operating Guide. 

  15. Ministry of Education (2019). Leading school's best practices and know-how support softwar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