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AI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연구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urriculum for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279 - 288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  유원진 (대구강림초등학교)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공지능(AI)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에 따라 교육현장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규 교육과정화된 소프트웨어(SW)교육에서 보다 확장하여 인공지능 교육 계획을 발표하는 등 향후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으며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와 관련한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는 영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국내외 AI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보았다. 전반적으로 선행된 연구에서 중점을 두는 영역과 내용 요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정보 교과의 독립 및 AI교육의 정규 교육과 정화에 대비하여 국내외 AI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초등학교 AI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education is also high based on recent social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ly, Korea is preparing a foothold for revitaliz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the future, such as announc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2. Shin, S.K.(2019). Designing the Instructional 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Artificial Intellin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639-653. 

  3. Lee, J.H., Sohn, W.S., Hur, K., Ahn, S.H., Yoo, I.H., Bae, Y.K., Koo, D.H., Shin, S.K.(2021). A Delphi Study for the Direction to Design the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1-11. 

  4. Yoo, I.H., Kim, W.Y., Jeon, J.C., Yu, W.J., Bae, Y.K.(2020).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s according to Analysis of Necessity of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23-431. 

  5. Bae, Y.K., Yoo, I.H., Jang, J.H., Kim, D.Y., Yu, W.J., Kim, W.Y.(2020). Exploration of AI Curriculum Development f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33-441. 

  6. Kim, G.S.(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7. Park, D.R., Ahn, J.M., Jang, J.H., Yu, W.J., Kim, W.Y., Bae, Y.K., Yoo, I.H.(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8. Lee, S.C., Kim, T.Y.(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238-243. 

  9. Ryu, M.Y., Han, S.K.(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10. The National Curriculum of Information Education.(2015). Notice No. 2015-74. Ministry of Education. 

  11. AI4K12(2019). Retrieved from https://ai4k12.org 

  12.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2021). Retrieved from https://www.iste.org/learn/AI-in-education 

  13. CSER K-12 Digital Technologies Education in Australia. Retrieved from https://csermoocs.appspot.com/ai_primary/unit?unit1 

  14. SPRI(2014), Software education trends in overseas countries. Retrieved from https://www.spri.kr/posts/view/9770?codeissue_issue&page2 

  15. Presidential Committee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2020), Global AI policy trends. Retrieved from https://www.4th-ir.go.kr/article/detail/1115 

  16. The Institute for Ethical AI in Education in the University of Buckingham(2020), Interim Report towards a shared vision of ethical AI in Education. 

  17.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Japan(2019). About training AI human resources based on AI strategy, etc, https://www.mext.go.jp/b_menu/shingi/chousa/shotou/056_01/shiryo/__icsFiles/afield-file/2019/09/02/1420730_006_1.pdf 

  18. Qin, Z. (2019). The ultimate guide to AI in radiology. Retrieved from https://www.quantib.com/the-ultimate-guide-to-ai-in-radiology 

  19. Ministry of Education(2021),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 at school. Retrieved from http://www.software.kr/um/um03/um0305/um030501/um03050101/um0305010101.do 

  20. Lee E.G(2020).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in domestic and foreig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