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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 고찰
A study on the Existence of Courtesans During th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833 - 841  

조하나 (한양대에리카 무용예술학과) ,  김미영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는 사대부와 기생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드러내고자 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으며, 기생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 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 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여악은 전문예인이었다는 존재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하였다. 기생의 존재 양상은 조선시대 사회적 배경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대사회의 성모랄로 조선시대를 규정지을 수 없다. 『녹파잡기』는 기생을 색정적인 기준에서 묘사하기보다는 비범하고 고결한 정신을 소유한 예능인의 시각에서 보고 있다는 해석에 힘입어, 예인으로서의 기생의 면모를 한층 드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 entertainer who was in charge of female music in the Joseon Dynasty, but the existence of gisaengs, who were recognized as'sexual partners' of the four grandfathers, and the Joseon Dynasty, when their existence was possible. I tried to reveal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refore...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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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악과 사대부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난 기생으로 연구 범위를 제한하여, 그들의 관계에서 기생이 ‘성적 상대’ 외에 사대부와 어떤 관계 속에 있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 이 중에서 자신의 사랑을 주체적으로 갈망한 기생 가련(可憐)의 일화와 몰락한 양반 남성의 뒷바라지를 통해 신분 상승을 하게 된 일타홍, 수청기의 역할을 하지 않기 위해 죽음으로 맞섰던 기생, 그리고 사대부들이 기생을 사유물로 취급했던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기생의 존재의식을 살펴보자.

가설 설정

  • 넷째, 사신행차 때 관기가 없으면 그들을 위안할 수 없다.
  • 다섯째, 관기가 성함에 따라 유흥의 폐해가 적지 않다. 이에 대한 여악 폐지반대론자들은 첫째, 여악은 삼국시대로부터 있었고 선왕대에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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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동욱,"李朝妓女史序說(사대부와 기녀)," 아세아 여성연구 5, 숙명여대아세아연구소,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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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세종실록, 16년 12월 13일 (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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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중종실록, 80권 30년 10월 18일 (병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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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세종실록, 124권 31년 4월 14일 (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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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에두아르트 푹스, 이기웅.박종만 역, 풍속의 역사 I, 까치글방, 2003. 

  22. 황수연, "기녀 全不關의 자의식, '守節' -서사 한시, 전, 야담의 대비적 고찰을 통하여," 열상고전연구회 제16집, p.8, 2002. 

  23. 서지영, "조선시대 기녀 섹슈얼리티와 사랑의 담론,"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5권, p.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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