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는 사대부와 기생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드러내고자 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으며, 기생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 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 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여악은 전문예인이었다는 존재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하였다. 기생의 존재 양상은 조선시대 사회적 배경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대사회의 성모랄로 조선시대를 규정지을 수 없다. 『녹파잡기』는 기생을 색정적인 기준에서 묘사하기보다는 비범하고 고결한 정신을 소유한 예능인의 시각에서 보고 있다는 해석에 힘입어, 예인으로서의 기생의 면모를 한층 드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는 사대부와 기생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드러내고자 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으며, 기생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 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 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여악은 전문예인이었다는 존재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하였다. 기생의 존재 양상은 조선시대 사회적 배경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대사회의 성모랄로 조선시대를 규정지을 수 없다. 『녹파잡기』는 기생을 색정적인 기준에서 묘사하기보다는 비범하고 고결한 정신을 소유한 예능인의 시각에서 보고 있다는 해석에 힘입어, 예인으로서의 기생의 면모를 한층 드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an entertainer who was in charge of female music in the Joseon Dynasty, but the existence of gisaengs, who were recognized as'sexual partners' of the four grandfathers, and the Joseon Dynasty, when their existence was possible. I tried to reveal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refore...
This study was an entertainer who was in charge of female music in the Joseon Dynasty, but the existence of gisaengs, who were recognized as'sexual partners' of the four grandfathers, and the Joseon Dynasty, when their existence was possible. I tried to reveal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refore, the research is meaningful in that it attempted to reveal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andfather and the gisaeng from various perspectives, and that it is possible to confirm the various social roles of the gisaeng. In the Confucian society, female musicians were not allowed to participate in Naeyeon and Chinjamrye, where women were the main pillars, so not only could the girl's music survive until the end of the Joseon Dynasty, but it was enough to reveal the existence of a professional artist. The existence of gisaengs is not irrelevant to the social background of the Joseon Dynasty, and therefore, it is impossible to define the Joseon Dynasty with the holy morality of modern society. It is believed that 『catching green onions is expected to enhance the aspect of a gisaeng as a celebrity, based on the interpretation that it is viewed from the perspective of an entertainer possessing an extraordinary and noble spirit rather than portraying the gisaeng in an erotic standard.
This study was an entertainer who was in charge of female music in the Joseon Dynasty, but the existence of gisaengs, who were recognized as'sexual partners' of the four grandfathers, and the Joseon Dynasty, when their existence was possible. I tried to reveal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refore, the research is meaningful in that it attempted to reveal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andfather and the gisaeng from various perspectives, and that it is possible to confirm the various social roles of the gisaeng. In the Confucian society, female musicians were not allowed to participate in Naeyeon and Chinjamrye, where women were the main pillars, so not only could the girl's music survive until the end of the Joseon Dynasty, but it was enough to reveal the existence of a professional artist. The existence of gisaengs is not irrelevant to the social background of the Joseon Dynasty, and therefore, it is impossible to define the Joseon Dynasty with the holy morality of modern society. It is believed that 『catching green onions is expected to enhance the aspect of a gisaeng as a celebrity, based on the interpretation that it is viewed from the perspective of an entertainer possessing an extraordinary and noble spirit rather than portraying the gisaeng in an erotic standard.
본 연구는 여악과 사대부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난 기생으로 연구 범위를 제한하여, 그들의 관계에서 기생이 ‘성적 상대’ 외에 사대부와 어떤 관계 속에 있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 중에서 자신의 사랑을 주체적으로 갈망한 기생 가련(可憐)의 일화와 몰락한 양반 남성의 뒷바라지를 통해 신분 상승을 하게 된 일타홍, 수청기의 역할을 하지 않기 위해 죽음으로 맞섰던 기생, 그리고 사대부들이 기생을 사유물로 취급했던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기생의 존재의식을 살펴보자.
가설 설정
넷째, 사신행차 때 관기가 없으면 그들을 위안할 수 없다.
다섯째, 관기가 성함에 따라 유흥의 폐해가 적지 않다. 이에 대한 여악 폐지반대론자들은 첫째, 여악은 삼국시대로부터 있었고 선왕대에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조선시대에 여악(女樂)을 담당한 예능인이었으나, 사대부(士大夫)의 ‘성(性)적 상대’로 인식되었던 기생(妓生)의 존재 양상과 그들의 존재가 가능할 수 있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우선 여악을 담당했던 기생의 존재 양상을 살펴보고, 또 사대부와 기생의 다양한 일화들을 통해 기생과 사대부의 관계 유형을 알아볼 것이다. 이어서 양반 사대부와 천민 기생이 신분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 관계를 맺을 수 있었던 사회적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성능/효과
이러한 인식은 양반 중심사회의 소산이며, 이는 절대주의 시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음을 앞에서 확인했다. 기생의 존재 양상은 조선시대 사회적 배경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대사회의 성모랄로 조선시대를 규정지을 수 없는 것이다. 얼마 전 안대회 교수가 발굴한 서적으로 평양의 기방문화와 더불어 당시 공연예술과 관련된 내용이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고 전한 뺷녹파잡기뺸는 기생을 색정적인 기준에서 묘사하기보다는 비범하고 고결한 정신을 소유한 예능인의 시각에서 보고 있다는 해석에 힘입어, 예인으로서의 기생의 면모를 한층 드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여악은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없는 전문성이 요구 되었다는 점은 그들이 전문예인이었다는 존재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할 것이다. 또한 표면적 도덕윤리와 지배력의 행사는 서로 이율배반적인 현상을 자아내듯이, 제도 속에서는 양반 사대부가 기생을 첩으로 삼을 수 없었으나, 현실에서는 기생을 축첩하고 성적 상대로 여겼다는 사실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상황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조선시대 가부장적 성문화의 근간이 되었던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이 뺷주역뺸적 사고에 의해 정당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조선시대 가부장적 성문화의 근간이 되었던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이 뺷주역뺸적 사고에 의해 정당화되었기 때문이다. 뺷주역뺸에서는 양(陽)과 음(陰)이 하늘(乾)과 땅(坤)을 의미함으로써, 남성은 귀하고 여성은 천한 존재로 인식했으니. 하물며 천한 신분의 기생은 여성의 성을 양반 사대부와 기생으로 구분하여 정숙한 양반 부녀자와 음란한 기생이 되기에 이르렀다.
여악의 폐단으로 인해 조정에서는 ‘여악폐지론’이 거론되었으나, 내외가 엄격했던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여악은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없는 전문성이 요구 되었다는 점은 그들이 전문예인이었다는 존재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할 것이다. 또한 표면적 도덕윤리와 지배력의 행사는 서로 이율배반적인 현상을 자아내듯이, 제도 속에서는 양반 사대부가 기생을 첩으로 삼을 수 없었으나, 현실에서는 기생을 축첩하고 성적 상대로 여겼다는 사실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기생의 존재 양상은 조선시대 사회적 배경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대사회의 성모랄로 조선시대를 규정지을 수 없는 것이다. 얼마 전 안대회 교수가 발굴한 서적으로 평양의 기방문화와 더불어 당시 공연예술과 관련된 내용이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고 전한 뺷녹파잡기뺸는 기생을 색정적인 기준에서 묘사하기보다는 비범하고 고결한 정신을 소유한 예능인의 시각에서 보고 있다는 해석에 힘입어, 예인으로서의 기생의 면모를 한층 드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여악의 폐단으로 인해 조정에서는 ‘여악폐지론’이 거론되었으나, 내외가 엄격했던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조선시대 기생은 전문적인 기예(技藝)를 갖춘 예능인이었으며 사대부와 풍류를 즐기며 한 시대를 풍미한 자유로운 인물이었을 뿐만 아니라, 의료인·여류작가·여형사·산파 등의 수많은 역할을 해낸 특수한 계층이었다는 것을 확인시킨다
조선시대 기생은 예악에 의한 교화정치의 일환이었던 궁중 연향에서 여악을 담당한 예능인이었다. 여악의 폐단으로 인해 조정에서는 ‘여악폐지론’이 거론되었으나, 내외가 엄격했던 유교사회에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내연과 친잠례 등에 남자악공들이 참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악은 조선조말까지 존속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 신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던 사회적 특성을 짚어볼 것이다. 본 연구는 사대부와 기생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드러내고자 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으며, 기생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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