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 C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6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연구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초등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라 개인적 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른 다문화 교육 기반 영어교육의 인식과 가치관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하게나마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인식도에 있어서는 과학과와 체육과 학생들이 각각 평균값 4.13, 4.49로 영어과 학생들(3.87)에 비하여 다문화교육기반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 교육 유무와 개인별 변인(성별, 학년, 전공)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성별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두 변수 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학년에 따른 연관성에서는 유의수준이 p<.05보다 작으므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다문화 교육 유무와 전공별 상관관계에서는 유의확률의 값이 .044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 C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6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연구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초등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라 개인적 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른 다문화 교육 기반 영어교육의 인식과 가치관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하게나마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인식도에 있어서는 과학과와 체육과 학생들이 각각 평균값 4.13, 4.49로 영어과 학생들(3.87)에 비하여 다문화교육기반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 교육 유무와 개인별 변인(성별, 학년, 전공)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성별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두 변수 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학년에 따른 연관성에서는 유의수준이 p<.05보다 작으므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다문화 교육 유무와 전공별 상관관계에서는 유의확률의 값이 .044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surveyed 63 pre-service teacher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sing an online survey. A quantitative method is used in order to collect and analyze da...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surveyed 63 pre-service teacher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sing an online survey. A quantitative method is used in order to collect and analyze data. The results revealed the following: First,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stand at a considerably high level in their overall understanding of elementary students and clearly recognize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school. Second, concerning the difference that the personal variables of gender, grade, and major make in the subjects' perception of English education ba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grade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ut gender and major are responsible for a slight difference. Third, an analysis was made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ubjects having or not having received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personal variables of gender, grade, and major, yielding the following results: Gaining or not gaining multicultural education does not correlate with gender, but does significantly with grade and majo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surveyed 63 pre-service teacher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sing an online survey. A quantitative method is used in order to collect and analyze data. The results revealed the following: First,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stand at a considerably high level in their overall understanding of elementary students and clearly recognize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school. Second, concerning the difference that the personal variables of gender, grade, and major make in the subjects' perception of English education ba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grade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ut gender and major are responsible for a slight difference. Third, an analysis was made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ubjects having or not having received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personal variables of gender, grade, and major, yielding the following results: Gaining or not gaining multicultural education does not correlate with gender, but does significantly with grade and major.
그러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여러 요인에 의하여 좌절되기도 하므로 예비교사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준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및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려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려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라 개인적 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학년별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 앞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예비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이후 예비조사는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4주간 이어졌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였다.
이후 예비조사는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4주간 이어졌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20년 9월에 실시되었고 이후 회수된 설문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하였다.
이후 예비조사는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4주간 이어졌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2020년 현재 국립 C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초등교사 63명이다. 연구 참여자들의 표집을 위하여 비확률적 표집 방법 중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을 선택하여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표본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63명이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본 연구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표집을 위하여 비확률적 표집 방법 중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을 선택하여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표본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전체 9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회수된 설문 가운데 무응답 및 중복, 반복 응답의 결과를 제외한 63부를 대상으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결과 본 연구대상자의 기본 정보는 아래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기술통계 외에 연구 참여자들의 전공에 따른 초등학생 이해도와 다문화교육의 인식 및 가치관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일원 분산 배치분석(One-Way ANOVA)이 실시되었다
또한 집단 간 유의미성이 확인될 경우 Tukey를 이용한 사후검정(Post-Hoc)을 진행하였다. 끝으로 다문화교육 경험의 유무와 학년, 성별, 전공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에 대한 변인(성별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wo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공 간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집단 간 유의미성이 확인될 경우 Tukey를 이용한 사후검정(Post-Hoc)을 진행하였다.
또한 전공 간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집단 간 유의미성이 확인될 경우 Tukey를 이용한 사후검정(Post-Hoc)을 진행하였다. 끝으로 다문화교육 경험의 유무와 학년, 성별, 전공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05). 먼저 연구 참여자들의 기초 정보와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고 예비초등교사의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를 이용하여 평균값(M)과 표준편차(SD) 값을 구하였다. 이어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에 대한 변인(성별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wo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배포된 온라인 설문결과는 자모비(Jamovi) 통계 프로그램1을 이용하여 양적으로 분석되었다(유의확률 95% 수준, p<.05)
예비초등교사들의 초등학생 이해도와 다문화 교육의 인식도 간 관계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관성 분석(Association Analysis) 중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 [표 12]와 [그림 2]에서 나타난 것과 같다.
먼저 연구 참여자들의 기초 정보와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고 예비초등교사의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를 이용하여 평균값(M)과 표준편차(SD) 값을 구하였다. 이어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에 대한 변인(성별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wo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공 간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이어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도와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을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대상은 2020년 현재 국립 C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초등교사 63명이다. 연구 참여자들의 표집을 위하여 비확률적 표집 방법 중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을 선택하여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표본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전체 9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회수된 설문 가운데 무응답 및 중복, 반복 응답의 결과를 제외한 63부를 대상으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성능/효과
셋째, 다문화 교육 유무와 개인별 변인(성별, 학년, 전공)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문화교육 유무와 성별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두 변수 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교육 유무와 학년에 따른 연관성에서는 유의수준이 p<.
다문화교육 유무와 학년에 따른 연관성에서는 유의수준이 p<.05보다 작으므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학년별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의 인식과 가치관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하게나마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인식도에 있어서는 과학과와 체육과 학생들의 평균값이 각각 4.
셋째, 다문화 교육 유무와 개인별 변인(성별, 학년, 전공)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문화교육 유무와 성별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두 변수 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별에 따른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의 인식과 가치관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하게나마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인식도에 있어서는 과학과와 체육과 학생들의 평균값이 각각 4.13, 4.49로 영어과 학생들(3.87)에 비하여 다문화교육기반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평점 4.80으로 상당히 높았으며, 학습양식에 관하여 평점 4.86으로 역시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끝으로 많은 예비교사들이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므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어로서의 영어 성격을 이해하고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주어지길 기대해 본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전공에 따른 다문화교육기반 영어교육의 인식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다문화 교육 이수 유무와 전공별 상관관계에서도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보여주었으나 시기상 모든 전공이 참여되지는 않았으므로 윤리과를 포함한 조금 더 다양한 전공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영어과 학생들이 다른 전공에 비하여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있어서 인식도 및 가치관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았을 때 심화전공에서 다문화 관련 영어교육 강좌를 통하여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세계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인식을 드높여 학생들에게 영어교육 속에서 보다 적극적인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 참여자들을 국립 C 교육대학교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예비교사들을 포함하여 조사함으로써 실증적 검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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