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에 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A Study o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Multicultural Embedded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359 - 369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  최가영 (강릉 남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 C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6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연구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초등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기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라 개인적 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른 다문화 교육 기반 영어교육의 인식과 가치관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하게나마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인식도에 있어서는 과학과와 체육과 학생들이 각각 평균값 4.13, 4.49로 영어과 학생들(3.87)에 비하여 다문화교육기반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 교육 유무와 개인별 변인(성별, 학년, 전공)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성별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두 변수 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 교육 유무와 학년에 따른 연관성에서는 유의수준이 p<.05보다 작으므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다문화 교육 유무와 전공별 상관관계에서는 유의확률의 값이 .044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primary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surveyed 63 pre-service teacher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sing an online survey. A quantitative method is used in order to collect and analyze da...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여러 요인에 의하여 좌절되기도 하므로 예비교사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준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및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려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과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다문화 기반 초등영어교육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려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우지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다문화 내용 분석: 고1 영어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 최수진, "'보다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교육: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다문화 교사교육의 교수방법," 교육과정 연구, 제32권, 제3호, pp.123-150, 2014. 

  3. 장인실, "미국 다문화 교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제24권, 제4호, pp.25-53, 2006. 

  4. 안정임, 전경란, 김양은, 다문화와 미디어교육, 서울: 방송통신위원회, 2009. 

  5. 문종석,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3. 

  6. 이미우, 초등학교 영어지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7. B. Norton, "Language and identity," N. Hornberger & S. McKay (Eds.), Sociolinguistics and Language Education, Bristol, UK: Multilingual Matters, pp.349-369, 2010. 

  8. 성기완, "다문화교육과 영어교육의 연계 필요성 고찰 및 교과과정 모형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제12권, 제1호, pp.48-73, 2007. 

  9. 김혜리, 김은하, "다문화 아동문학 텍스트 기반 반응저널 쓰기를 통한 초등영어와 문화의 통합교육," 초등영어교육, 제16권, 제2호, pp.81-110, 2010. 

  10. 홍기영, 김일구, 박진규, 국제이해와 다문화이해의 초.중등 영어교육에서 교육적 적용가능성 연구: 본 개념을 적용한 영어교과과정 모델개발 및 워크북 개발, 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창의주제연구), 2008. 

  11. 임소혜, 임희정,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5,6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pp.181-195, 2020. 

  12. 김민아, 어도선, 영어교육과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 기반 영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한국교육개발평가원, 2017. 

  13. 김태식, 오영일, "영어발음 교육의 PBL적 접근: 영어 교육과 1학년의 사례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pp.325-354, 2019. 

  14. 박명희, 김경식, "다문화교육 강좌를 통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역량 변화," 다문화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55-176, 2012. 

  15. 지성애, 정대현, 김경숙, 김현주, 채영란, 김지예,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제10권, 제4호, pp.351-369, 2006. 

  16. 장인실, 전경자,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과 실행에 관한 사례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73-104, 2013. 

  17. 김정덕, "예비교사의 문화성향에 따른 다문화 교육 인식 연구," 사고개발, 제10권, 제2호, pp.89-112,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