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아이돌 그룹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확장 사례 연구 :리부트와 오마주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Expansion Transmedia Storyworld of K-POP Idol Group : Focusing on Reboot and Homage원문보기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드라마와 영화 등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창작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유형의 가능성은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확장 유형의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끊임없이 콘텐츠를 발간하여야 하는 K-POP 아이돌 그룹의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독자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한 <엑소>,<방탄소년단>,<워너원>을 사례로 선정하여 서사 창작 부문과 마케팅 활용 부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스토리 리부트 사례인 엑소는 기존 설정을 '과거'로 만들어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삽입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둘째, 캐릭터의 리부트는 방탄소년단 사례로서 '아이돌 방탄소년단'과 '캐릭터 방탄소년단'을 병행하여 스토리월드를 구축했다. 셋째, 기존 스토리월드의 오마주는 워너원의 사례로 <프로듀스 101>의 스토리월드를 재구성하며 기존 향유층을 자연스럽게 끌어오고 있다. 넷째, 타 미디어 오마주는 방탄소년단 사례로 고전 작품의 의미를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와 스토리월드로 재해석하여 보여준다.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드라마와 영화 등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창작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유형의 가능성은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확장 유형의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끊임없이 콘텐츠를 발간하여야 하는 K-POP 아이돌 그룹의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독자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한 <엑소>,<방탄소년단>,<워너원>을 사례로 선정하여 서사 창작 부문과 마케팅 활용 부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스토리 리부트 사례인 엑소는 기존 설정을 '과거'로 만들어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삽입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둘째, 캐릭터의 리부트는 방탄소년단 사례로서 '아이돌 방탄소년단'과 '캐릭터 방탄소년단'을 병행하여 스토리월드를 구축했다. 셋째, 기존 스토리월드의 오마주는 워너원의 사례로 <프로듀스 101>의 스토리월드를 재구성하며 기존 향유층을 자연스럽게 끌어오고 있다. 넷째, 타 미디어 오마주는 방탄소년단 사례로 고전 작품의 의미를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와 스토리월드로 재해석하여 보여준다.
'Reboot' and 'Homage' are using as creative techniques in traditional storytelling media fields such as movies or dramas, but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transmedia story world has not yet been presented. This study was written to present a new concept of transmedia story world expansion type u...
'Reboot' and 'Homage' are using as creative techniques in traditional storytelling media fields such as movies or dramas, but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transmedia story world has not yet been presented. This study was written to present a new concept of transmedia story world expansion type using the 'Reboot' and 'Homage' methods. 'Reboot' and 'Homage' are typical storytelling methods of K-POP idol groups that need to develop content. I selected , , and , which have built their story world, and examined both the narrative creation section and the marketing application section.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EXO is an example of a reboot case. They set the original set as 'past' and insert the new storylines. Second, BTS is an example of a character's reboot. They built a story world by paralleling 'Idol BTS' and 'Character BTS'. Third, Wanna One is an example of the original story world's homage. They reorganize the story world of and attracting the attention of the existing audience. Fourth, BTS is an example of other media homage which reinterprets the meaning of BTS characters and story world by using the meaning of classic works.
'Reboot' and 'Homage' are using as creative techniques in traditional storytelling media fields such as movies or dramas, but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transmedia story world has not yet been presented. This study was written to present a new concept of transmedia story world expansion type using the 'Reboot' and 'Homage' methods. 'Reboot' and 'Homage' are typical storytelling methods of K-POP idol groups that need to develop content. I selected , , and , which have built their story world, and examined both the narrative creation section and the marketing application section.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EXO is an example of a reboot case. They set the original set as 'past' and insert the new storylines. Second, BTS is an example of a character's reboot. They built a story world by paralleling 'Idol BTS' and 'Character BTS'. Third, Wanna One is an example of the original story world's homage. They reorganize the story world of and attracting the attention of the existing audience. Fourth, BTS is an example of other media homage which reinterprets the meaning of BTS characters and story world by using the meaning of classic works.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 확장 유형을 로버트 맥키가 제시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인 ‘구조, 세팅, 캐릭터’를 바탕으로 재정리하는 동시에 ’리부트‘와 ’오마주‘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의 새로운 확장 유형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가장 먼저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의 변형을 상위 카테고리로 설정, 기존의 확장 유형을 정리하였으며 스토리 요소의 전반적인 변형이 일어나는 리부트와 오마주를 복합적 확장 방식으로 새로 분류했다.
독자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한 <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을 사례로 선정하여 서사 창작 부문과 마케팅 활용 부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독자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한 <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을 사례로 선정하여 서사 창작 부문과 마케팅 활용 부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리부트는 기존의 스토리라인을 리부트하는 방식과 캐릭터를 리부트하는 방식 두 가지로 오마주는 스토리월드 오마주, 고전 오마주 두 가지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조, 설정, 캐릭터의 복합적인 변형이 일어나지만 오리지널 스토리와 캐릭터를 계승하고 있기에 고유의 스토리월드는 유지되며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제시한다. 리부트는 스토리 리부트와 캐릭터 리부트, 두 가지 사례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했다.
복수의 사례연구(Case Study) 분석방법론을 연구 방법으로 채택했으며 해석적, 복수적 사례분석을 연구 방법 틀로 선정했다.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문헌 연구를 통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제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의 확장 유형을 스토리 요소의 변형에 따라 재분류함과 동시에 ‘리부트’와 ‘오마주’를 새로운 확장 유형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사례 분석을 통해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맞게 ‘리부트’, ‘오마주’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구체화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 확장 유형을 로버트 맥키가 제시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인 ‘구조, 세팅, 캐릭터’를 바탕으로 재정리하는 동시에 ’리부트‘와 ’오마주‘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의 새로운 확장 유형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제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의 확장 유형을 스토리 요소의 변형에 따라 재분류함과 동시에 ‘리부트’와 ‘오마주’를 새로운 확장 유형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사례 분석에 앞서 로버트 맥키가 제시한 스토리텔링 이론에 따라 기존의 확장 유형을 정리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방식은 1) 구조의 확장, 2) 배경의 확장, 3) 캐릭터의 확장, 4) 복합적 확장 총 네 가지이며 ‘프리퀄·시퀄의 방식’, ‘새로운 공간 추가’, ‘새로운 캐릭터 추가’와 같은 세부 확장 방식은 하위 개념으로 삽입하여 정리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방식은 1) 구조의 확장, 2) 배경의 확장, 3) 캐릭터의 확장, 4) 복합적 확장 총 네 가지이며 ‘프리퀄·시퀄의 방식’, ‘새로운 공간 추가’, ‘새로운 캐릭터 추가’와 같은 세부 확장 방식은 하위 개념으로 삽입하여 정리했다
대상 데이터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를 통해 독자적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를 구축하고 있는 K-POP 아이돌 그룹 중,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을 취하고 있는 엑소와 방탄소년단, 워너원을 사례로 선정했다.
성능/효과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월드의 구축은 물론 앞으로의 확장 방향성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새로운 확장 방식으로 판단했다
K-POP 아이돌 그룹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사례인 <스타워즈>, <마블>, <해리포터> 등의 스토리텔링 전개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넷째, 고전 오마주는 방탄소년단 사례로서 데미안, 미켈란젤로 등 고전 작품의 의미가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와 결합하여 새로이 해석되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캐릭터의 리부트는 방탄소년단 사례로서 ‘아이돌 방탄소년단’과 ‘캐릭터 방탄소년단’ 두 가지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월드를 구축함을 알 수 있다.
복합적 확장 방식으로 제시한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드라마와 영화 등에서 이미 창작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유형의 가능성은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사례 분석을 K-POP 아이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는 ‘카드뉴스’처럼 콘텐츠의 역할과 마케팅 수단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스토리월드의 오마주는 워너원의 사례로서 오리지널 콘텐츠라 할 수 있는 <프로듀스101>의 소재, 스토리, 캐릭터를 새로운 스토리월드를 구축하는데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스토리 리부트는 엑소의 사례로서 두 번에 걸쳐서 완전히 리부트 되지만 초기 설정이 오리지널 스토리와 연관이 있는 점, 기존 설정을 ‘과거’로 만들어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삽입하는 형식을 취하는 점 등에서 전작의 구성을 이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하지만 K-POP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활발한 만큼 유의미한 표본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라 확신한다.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발전시켜야 하는 부분이 될 것이며 본연구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후속 연구와 발전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C. Scolari, "Transmedia Storytelling: Implicit Consumers, Narrative Worlsd, and Branding in Contemporary Media Prod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 pp.586-60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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