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팔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 적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Nepal's Inclusive Business Solution: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OECD DAC Evaluatio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177 - 192  

김연홍 (한국산업인력공단) ,  이성순 (목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적개발원조위원회 5대 평가기준 개편에 대하여 논의하고 1991년 공적개발원조 평가 시 적절성·효율성·효과성·영향력·지속가능성 등 5대 평가 기준의 적용을 권고한 바 있다. 본 연구는 2019년부터 네팔에서 시행 중인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평가에 있어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네팔 현장조사와 포커스 그룹 미팅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네팔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적절성은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지속적인 고용과 일자리 창출에 부합되었고 특히, 한국의 시각적 특수효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인데다 네팔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통한 인력양성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다. 효율성은 작업지시와 작업컨펌 등의 과정이 전자식 관리 툴로 이루어지고 결과물의 납품이 온라인으로 전송되어 타업종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성은 본 사업이 네팔의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생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 점에서 효과성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은 코이카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기존 농업, 제조업의 분야에서 종사하는 취약계층들로 하여금 컴퓨터 그래픽 업종에 종사하게 한 점과 영화, 캐릭터, 교육사업의 확장성, 타국가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공적개발원조의 규모가 증가할 것을 고려한다면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과 환류체계의 구축 등 공여국과 수원국 양국간 사업의 지속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discusses the reorganization of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which are used internationally, and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including adequacy, efficie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공유가치창출 관련 재원과 전략을 공적개발원조 사업과 연계하여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목표는 기업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개도국 내 경제성장 촉진 및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개도국의 사회문제의 해결과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터뷰를 통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기준의 적절성, 효과성, 효율성, 영향력,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세원, 김종일, 강동근, SDGs 달성을 위한 중소기업 ODA 정책의 심층 연구, 산업연구원, 2016. 

  2. 강성진, 이홍식, 심순형, "공적개발원조(ODA)가 국가 브랜드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국제통상연구, 제17권, 제2호, pp.51-71, 2012. 

  3. 김태황,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의 성과와 경제협력의 전략적 활성화," 국제통상연구, 제21권, 제3호, pp.81-103, 2016. 

  4. OECD, Compendium of OECD well-being indicators. Paris: France, 2011. 

  5. 코이카, 2017-18 코이카 포용적 비스니스 프로그램 안내, 코이카, 2018. 

  6. 박수경, 이주영,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HLF-4)의 주요 논의와 성과," KIEP 지역경제 포커스, 제5권, 제48호, pp.1-13, 2011. 

  7. 정지선,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평가기준 개편 논의와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9. 

  8. 장덕희, 최용진, 김동신, "공적개발원조(ODA) 규모에 대한 DAC 회원국과 우리나라의 비교연구," GRI 연구 논총, 제17권, 제1호, pp.157-184, 2015. 

  9. 홍성결, 박종혁, 한난성, 이상준, "OECD DAC 성과평가기준을 이용한 ODA 평가 한-베 산업기술학교 사례," 비교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p.101-145, 2011. 

  10. The Word Bank, https://data.worldbank.org/country/nepal, 2020.12.24 

  11. ODA KOREA, 네팔 국가협력전략 관계부처합동 대한민국 정부자료, 2016. 

  12. Michel D. Landry, "Disability as an emerging public health crisis in post earthquake Nepal.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Vol.105, No.8, pp.1-25, 2015. 

  13.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Human Development Index, 2015. 

  14. 김현민, 김기호, 김진서, 김해동, 박창준,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 U-북, 2006. 

  15. J. Smithson, "Using and analysing focus groups: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Vol.3, pp.103-119. 2000. 

  16. R. K. Merton, M. Fiske, and P. L. Kendall, The Focused Interview: A Manual of Problems and Procedures, 2nd Edition, Free Press, New York, 1990. 

  17. R. Krueger and M. Casey,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2009. 

  18. Y. S. Lincoln and E. G. Guba,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Inc, 1985. 

  19. J. W. Creswell,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00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