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 적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Nepal's Inclusive Business Solution: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OECD DAC Evaluation Criteria원문보기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적개발원조위원회 5대 평가기준 개편에 대하여 논의하고 1991년 공적개발원조 평가 시 적절성·효율성·효과성·영향력·지속가능성 등 5대 평가 기준의 적용을 권고한 바 있다. 본 연구는 2019년부터 네팔에서 시행 중인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평가에 있어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네팔 현장조사와 포커스 그룹 미팅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네팔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적절성은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지속적인 고용과 일자리 창출에 부합되었고 특히, 한국의 시각적 특수효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인데다 네팔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통한 인력양성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다. 효율성은 작업지시와 작업컨펌 등의 과정이 전자식 관리 툴로 이루어지고 결과물의 납품이 온라인으로 전송되어 타업종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성은 본 사업이 네팔의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생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 점에서 효과성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은 코이카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기존 농업, 제조업의 분야에서 종사하는 취약계층들로 하여금 컴퓨터 그래픽 업종에 종사하게 한 점과 영화, 캐릭터, 교육사업의 확장성, 타국가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공적개발원조의 규모가 증가할 것을 고려한다면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과 환류체계의 구축 등 공여국과 수원국 양국간 사업의 지속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적개발원조위원회 5대 평가기준 개편에 대하여 논의하고 1991년 공적개발원조 평가 시 적절성·효율성·효과성·영향력·지속가능성 등 5대 평가 기준의 적용을 권고한 바 있다. 본 연구는 2019년부터 네팔에서 시행 중인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평가에 있어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네팔 현장조사와 포커스 그룹 미팅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네팔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적절성은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지속적인 고용과 일자리 창출에 부합되었고 특히, 한국의 시각적 특수효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인데다 네팔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통한 인력양성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다. 효율성은 작업지시와 작업컨펌 등의 과정이 전자식 관리 툴로 이루어지고 결과물의 납품이 온라인으로 전송되어 타업종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성은 본 사업이 네팔의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생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 점에서 효과성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은 코이카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기존 농업, 제조업의 분야에서 종사하는 취약계층들로 하여금 컴퓨터 그래픽 업종에 종사하게 한 점과 영화, 캐릭터, 교육사업의 확장성, 타국가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공적개발원조의 규모가 증가할 것을 고려한다면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과 환류체계의 구축 등 공여국과 수원국 양국간 사업의 지속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discusses the reorganization of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which are used internationally, and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including adequacy, efficien...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discusses the reorganization of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which are used internationally, and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including adequacy, efficiency, effectiveness, impact, and sustainability when assessing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in 1991. This study is to derive alternatives by applying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in the evaluation of the inclusive business program being implemented in Nepal since 2019.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adequacy of Nepal's inclusive business program was consistent with continuous employment and job creation for vulnerable groups such as disabled and orphan women. Efficiency can be said to be efficient in that processes such as work order and work confirmation are made with an electronic management tool, and delivery of the result is transmitted online, saving time and cost compared to other industries.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ject can be said to be an effective program in that it provides high-quality jobs such as providing specialized computer graphics education for the vulnerable, such as disabled and orphan women in Nepal, and hiring graduates as employees. Sustainability is the point that KOICA's inclusive business program has enabled vulnerable groups in the existing fields of agriculture and manufacturing to engage in the computer graphics industry, and the scalability of movies, characters, education businesses, and role models in other countries.However, considering that the scale of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will continue to increase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systematic monitoring system and a recirculation system so that the project between the donor and recipient countries can continue.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discusses the reorganization of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which are used internationally, and the five evaluation criteria including adequacy, efficiency, effectiveness, impact, and sustainability when assessing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in 1991. This study is to derive alternatives by applying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in the evaluation of the inclusive business program being implemented in Nepal since 2019.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adequacy of Nepal's inclusive business program was consistent with continuous employment and job creation for vulnerable groups such as disabled and orphan women. Efficiency can be said to be efficient in that processes such as work order and work confirmation are made with an electronic management tool, and delivery of the result is transmitted online, saving time and cost compared to other industries.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ject can be said to be an effective program in that it provides high-quality jobs such as providing specialized computer graphics education for the vulnerable, such as disabled and orphan women in Nepal, and hiring graduates as employees. Sustainability is the point that KOICA's inclusive business program has enabled vulnerable groups in the existing fields of agriculture and manufacturing to engage in the computer graphics industry, and the scalability of movies, characters, education businesses, and role models in other countries.However, considering that the scale of public development assistance will continue to increase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systematic monitoring system and a recirculation system so that the project between the donor and recipient countries can continue.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공유가치창출 관련 재원과 전략을 공적개발원조 사업과 연계하여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목표는 기업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개도국 내 경제성장 촉진 및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개도국의 사회문제의 해결과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터뷰를 통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기준의 적절성, 효과성, 효율성, 영향력,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마카리오스에서는 9월 13일∼15일까지 3일간 김영인 대표, 송다혜 전문가, 직업훈련 교수 2명과 인터뷰를 하여 실태롤 파악하였고, 9월 17일에 직업재활센터인 VOICE에 방문하였고, 네팔코이카에는 9월 17일 10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2시간동안 이해관계자를 인터뷰하였다
네팔의 IBS 사업의 실태에 대하여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참여자에게 3주일 전에 작성된 질문지를 유선과 이메일을 통하여 송부하였고 토의 참석 전에 개인의 의견을 정리하여 토의장소에 지참하도록 하였다.
이는 주요 실험적인 학문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며 다른 종류의 그룹 면접과 마찬가지로 연구 프로그램의 초기 및 탐구 단계에서 유용한 연구방법이다. 연구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인터뷰 진행자는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에 진행방법, 연구문제에 대한 분명한 인식 등 계획을 수립하고 최소 4명에서 최대 12명 정도의 그룹 및 개방형 질문을 구성한다. 면담 중에는 참가자의 동의 하에 녹음을 하고 토의내용을 상세히 기록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토의를 마친 후 수집한 자료를 전사하여 얻고자 하는 중요한 개념과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운영기관인 ㈜마카리오스, 직업재활센터인 VOICE에 방문, 네팔코이카, 주한 네팔대사관에 방문 하였다. 인터뷰 내용의 기록을 위해 녹음기와 인터뷰 노트를 활용하였다.
네팔 현지에 방문하기 전에 FGI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IBS 사업에 대한 질문과 내용을 사전에 구성하였다. 질문지는 개방형 질문으로 작성하여 제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네팔에 2019년 9월 13일부터 5일간 ㈜마카리오스, 네팔코이카, 주한 네팔 대사관, 직업재활센터인 VOICE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마카리오스에서는 9월 13일∼15일까지 3일간 김영인 대표, 송다혜 전문가, 직업훈련 교수 2명과 인터뷰를 하여 실태롤 파악하였고, 9월 17일에 직업재활센터인 VOICE에 방문하였고, 네팔코이카에는 9월 17일 10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2시간동안 이해관계자를 인터뷰하였다.
한국의 공적개발 원조하는 기관은 EDCF, 코이카이며 2012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도 소규모 공적개발원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대상 국가는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지역, 그 외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지역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공적개발원조 사업 부분은 초청연수, 봉사자, 전문가 파견,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교육기관 건립, 정책자문 등과 같이 인적교류나 지식공유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참석자는 네팔코이카에는 김진화 부소장, 심우진 교육전문가, ㈜마카리오스는 대표인 김영인, 송다혜 전문가, M&E 전문가 김연홍 박사가 참여하였다
성능/효과
네팔의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컴퓨터 그래픽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인원은 직원으로 채용되는 시스템이다. ㈜마카리오스는 안정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의 확보와 네팔 사업장 확대를 통해 시각적 특수효과 시장에서 자회사 설립이 가능함과 동시에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개발협력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를 통한 코이카 네팔 IBS 사업은 적절성, 효율성, 효과성, 영향력, 지속가능성을 평가한다. 적절성은 네팔 IBS 사업을 통한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절한 사업이다.
영향력은 교육의 체계적 관리와 실무 투입 시스템을 결합하여 현지 근로자의 성장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실무에 유연한 진입을 보장하여 기업과 근로자의 상생 구조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네팔 현지 컴퓨터 그래픽, 시각적 특수효과 기업이며 현지 전문가인 ㈜마카리오스와 한국의 전문가로 진행되는 현장 교육, 실무 멘토링으로 인적역량을 강화하여 자립기간의 단축과 기업생산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독립성은 평가활동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신뢰성은 평가활동으로부터 얻어진 결론이 믿을 수 있을 만큼 논리적 타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유용성은 평가 결과가 지원 사업에 유용하도록 평가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터뷰 후에 연구결과를 연구 참여자와 공유하며 검토하는 등의 확인과정을 거쳤다. 넷째, 토의 장소에서는 FGI의 의식, 의견, 신념과 태도에 대하여 쌍방향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였다. 이를 통하여 인터뷰 자료를 검토하게 하는 등의 명료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넷째, 신뢰성은 평가활동으로부터 얻어진 결론이 믿을 수 있을 만큼 논리적 타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유용성은 평가 결과가 지원 사업에 유용하도록 평가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적개발원조 사업은 프로젝트형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의 시작과 끝이 존재하며, 통상 평가는 사업 종료 후 일회성으로 이루어 진다.
효율성은 작업지시 및 작업컨펌 등의 과정이 전자식 관리툴로 이루어지며, 결과물의 납품이 데이터 형태의 온라인 전송 방식을 사용하여 타업종보다 협업에 통상 요구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따라서,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은 미래 경제 시장을 주도할 젊은 연령층에 선호도 높은 문화 산업 분야로 단순노동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기술력이 요구되는 종합 예술의 제작 공정에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3가지 추진전략인 전문 인력 양성과 작업 공간 중심의 지원, 안전적이고 지속적인 물량 확보, 회사 수익금의 일부를 회사 복지 예산에 배정하여 안정적인 전문 인력 확보 및 유지는 타당하다. 또한 ㈜마카리 오스과 직업재활센터인 VOICE, Warm nest foundation 그리고 10개 고아원(Children Village) 에 1,184명의 아동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9개 청소년 센터, 7개 학교, 12개 지원 센터, 3개 직업센터, 1개 의 료 센터를 운영하는 네팔 SOS 등 협업을 통한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의 인력공급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능하다.
둘째, 공정성은 평가가 사실과 객관성에 근거하여 진행 되어야 하며, 추측이나 편향된 입장에서의 판단을 피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셋째, 독립성은 평가활동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신뢰성은 평가활동으로부터 얻어진 결론이 믿을 수 있을 만큼 논리적 타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코이카 네팔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사업을 통한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은 우수한 사업으로 평가된다. 이를 위하여 3가지 추진전략인 전문 인력 양성과 작업 공간 중심의 지원, 안전적이고 지속적인 물량 확보, 회사 수익금의 일부를 회사 복지 예산에 배정하여 안정적인 전문 인력 확보 및 유지는 타당하다. 또한 ㈜마카리 오스과 직업재활센터인 VOICE, Warm nest foundation 그리고 10개 고아원(Children Village) 에 1,184명의 아동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9개 청소년 센터, 7개 학교, 12개 지원 센터, 3개 직업센터, 1개 의 료 센터를 운영하는 네팔 SOS 등 협업을 통한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의 인력공급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능하다.
지속가능성은 코이카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기존 농업, 제조업의 분야에 종사한 청년들로 하여금 컴퓨터 그래픽 사업에 종사하게 한 점과 ’핑크퐁‘과 같이 영화, 캐릭터, 교육사업의 확대가 가능하고 개도국가에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원칙에 입각해서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 원조위원회는 적절성, 효율성, 효과성, 영향력, 지속가 능성, 범교차 이슈 등을 평가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적절성은 지원 사업이 국제개발협력의 목표인 세계은행의 새천년개발 목표에 적합해야할 뿐만 아니라, 공여국과 수원국의 정책과도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효율성은 사업의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비교하는 사업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코이카 네팔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 사업을 통한 장애인, 고아 여성 등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은 우수한 사업으로 평가된다. 이를 위하여 3가지 추진전략인 전문 인력 양성과 작업 공간 중심의 지원, 안전적이고 지속적인 물량 확보, 회사 수익금의 일부를 회사 복지 예산에 배정하여 안정적인 전문 인력 확보 및 유지는 타당하다.
효과성은 사업 목표달성에 효과적으로 달성이 가능하다. 본 사업의 교육 목표는 중증 장애인 5명, 고아 25명(고아 중 51% 여성) 대상 교육하고 있다.
효율성은 작업지시 및 작업컨펌 등의 과정이 전자식 관리툴로 이루어지며, 결과물의 납품이 데이터 형태의 온라인 전송 방식을 사용하여 타업종보다 협업에 통상 요구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따라서,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은 미래 경제 시장을 주도할 젊은 연령층에 선호도 높은 문화 산업 분야로 단순노동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기술력이 요구되는 종합 예술의 제작 공정에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경제협력기구 개발원조위원회 평가기준을 이용하여 네팔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평가하였지만 평가기준에 대해 어떻게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할 것인지, 또 개발 프로그램이 전체 원조의 효과성에 어느 정도 기여한 것인지 계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가지며 이는 추후 연구에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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