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 분야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참여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hods for Korean Colleges to Participate in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rea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47 - 55  

이태정 (계명문화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 ,  윤우영 (계명문화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

초록

현재 우리의 직업교육훈련(TVET) ODA는 첫째, 단기 프로젝트 성 지원사업에 전체 TVET 예산의 70%가 사용되어 프로젝트 간의 연계성이 떨어지고 있다. 둘째, TVET ODA 예산이 하드웨어 지원사업에 편중되어 투자 대비 파급효과가 낮고, 마지막으로, 사업 시작 전 수원국 내의 수요조사가 미흡하여 TVET 사업의 효과가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ODA 사업의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의 TVET ODA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ET ODA의 경향성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국내 전문대학의 참여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문대학은 오랜 산학협력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수원국 현지 수요와 기업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국내에서 시행 중인 자격검증제도를 현지에 이식하고, TVET 관련 인력을 파견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지원을 강화할 수 있다. 한편, 전문대학이 가진 사업별 사후평가와 취업 후 관리에 대한 역량이 TVET 사업의 사후관리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더욱 다양한 전문대학 참여방안이 논의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ly, our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TVET) ODA currently uses 70% of its budget on short-term assistance project works without much consideration for continuity from one project to another. Secondly, TVET ODA budget is much too concentrated on hardware support, lowering impac...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2)

  1. D. S. Kim & H. Y. Chang. (2019). Traditional Donors in Good Governance and Corruption: Analysis on 43 African Recipi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2), 35-44. 

  2. United Nations Education,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2015, August). PROPOSAL FOR THE REVISION OF THE 2001 REVISED RECOMMENDATION CONCERNING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General Conference. (pp.3). Paris 

  3. Y. H. Lee. (2012). The Status Quo and Challenges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for TVET. The HRD Review, 1, 140-161. 

  4. 2019 ODA Provisional statistics (2020.4.) Press release of the Cabinet Office.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85783 

  5. J. G. Gu & J. G. Lee(2007), A Study on Design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with Key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5(2), 109-122. 

  6. W. Y. Yun & T. J. Lee (2019). Competency-based Module-Tracked Curriculum (MTC) Development Research. Tax Accounting Research, 62, 141-164. 

  7. H. J. Lee & J. H. Han (2020). NCS-based Curriculum Utilization Status and Improvement Plan-Focused on Learners-. Tax Accounting Research, 63, 137-155. 

  8.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20).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Brochure]. Paris: Development Co-Operation Directorate. 

  9.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EDCF Group. (2020. March). 2019 ODA Statistics. ODA Statistics, 1, 22-69. 

  10. S. G. Kim. (2016). The Study on the CSR -Focused on LG Electron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69-83. 

  11. OECD Statistics. https://stats.oecd.org/ 

  12. C. H. Kim, Y. H. Lee, & K. W. Cho, (2012). A study on Promotion Strategies for TVET ODA, Sejong: KRIVET. 

  13. H. J. Ahn et al. (2018). Research on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 Action strategies in Technical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TVET). Jinche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4. J. Y. Cho & J. H. Kang. (2014). A Study on Promoting Public-Private Partnerships(PPP) i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ODA) on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TVET) Focusing on Three Central Asian Countries. Internatioan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Review, 6(1), 111-151. 

  15. N. C. Lee, J. S. Chung & H. J. Yoon.(2016). A Study on ODA Supporting Policies of Efficien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upport Policies for Asia Developing Countries. Sejong: KRIVET. 

  16. N. C. Lee (2015. July). ODA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sian Developing Countries. The HRD Review, 1, 80-95. 

  17. Y. M. Lee, Y. S. Choi, & I. S. Lee. (2017. July).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hat Direction and Tasks are Needed?.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pp. 163-170.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70 

  18. J. E. Chae & M. S. Woo. (2012). The Educ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Plan. Sejong: KIEP. 

  19. KOICA Statistics reference. http://stat.koica.go.kr/ipm/os/acms/smrizeAreaList.do?langko 

  20. J. E. Chae & M. S. Woo. (2013). The Educ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Plan in Vietnam:Focusing 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ejong: KIEP. 

  21. C. H. Kim et all. (2013). A Study On Effective Follow-Up Policies for TVET Projects in Developing Countries. Sejong: KRIVET. 

  22. Y. H. Lee, H. J. Kim, K. C. Lee, H. J. Kwon & H. N. Yoo. (2013). Audit Report on TVET Projects: Focusing on the cases in Vietnam. Sejong: KOIC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