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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게임'의 개념과 주요 특징에 관한 연구 : 의료용 기능성 게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Healing Games' : Focusing on Comparison with Medical Serious Gam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744 - 761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배상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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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힐링 게임'에 관한 대중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합의된 개념의 부재로 인해 '힐링 게임'에 관한 학술적 논의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힐링 게임'의 개념을 제안하고 주요 특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힐링 게임'과 의료용 기능성 게임의 비교하여 '힐링 게임'이 치유감의 형성과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용 게임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현재 '힐링 게임'으로 알려진 게임들을 선정하여 서사적 특징, 구조적 특징, 감각적 특징을 검토하였다. 먼저 서사적 측면에서 '힐링 게임'은 약한 서사성을 띠고 있으며 공간적 상호작용에 의한 미시적 서사의 발생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적 측면에서는 쉬운 난이도, '무의미한 행동'의 권장과 방치 경험 등이 특징으로 나타났으며 감각적 측면에서는 추상적인 표현 사용, 이색적이고 감성적인 경관 묘사, 정서적 경험을 강화하는 사운드 활용 등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ublic interest in Healing Games is increasing. But, due to the absence in an agreed concept, an academic discussion on the healing games has not commenced. Thus, this study proposed a concept for the 'Healing Games' and sought to draw key features. First, a comparison between healing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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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는 다소 비학술적인 접근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대중들이 ‘힐링 게임’을 어떤 유형의 게임으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스팀(Steam)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상기한 게임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태그(tag)와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추적 하였다. 분석 결과, 힐링 게임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태그는 ‘릴렉싱’, ‘분위기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 깊은’, ‘걷는 시뮬레이션’, ‘탐험’, ‘웅장한 사운드트랙’ 등으로 나타났다.
  •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인 ‘펭귄의 섬’(penguin Isle, 2019)은 대중적으로 ‘힐링 게임’의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일반적인 기능성 게임과 달리 광고보기나 랜덤 박스 등의 수익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의료용 기능성 게임은 기능적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의학적으로 검증된 메커니즘 채택한다. 반면 ‘힐링 게임’은 의학적인 검증과 실제 효용성을 엄정하게 따지지 않으며 이용자의 심미적 경험에 더 큰 초점을 맞춘다.
  • 이에 본고는 의료용 기능성 게임에 관한 논의와 한계를 검토한 뒤 ‘힐링 게임’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 이러한 작업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펭귄의 섬’, ‘고양이는 정말 귀여워’, ‘Journey’, ‘Gris’(2018), ‘Abzu’, ‘My koi’, ‘To the moon’(2011), ‘Old Man's journey’(2017), ‘Lost Ember’ 등 다수의 게임을 힐링 게임으로 선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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