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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2, 2012년, pp.91 - 99
우탁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염진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and suggest a new classification method of the medical serious games which take the second major part of serious games after the educational games. Based on the classification suggested, various possibilities of medical serious games are suggested. Especially,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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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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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 치료를 위한 신체적 자극 위주의 게임과는 달리 인지 자극을 위한 게임에 있어서는 “상황”이 제시되는 경우 어떤 개념의 게임을 이용해야 하는가? | 즉 재활 치료를 위한 신체적 자극 위주의 게임과는 달리 인지 자극을 위한 게임에 있어서는 “상황”이 제시되고 이 상황을 어떻게 풀어 나가느냐 초점을 맞춘다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디지털 PFG(Physical Field Game)의 개념이 활용 가능하다[그림 3]. 디지털 PFG는 말 그대로 센서 등을 이용한 유비쿼터스화 또는 디지털화된 규정된 실제 공간 안에서 버튼 조작이나 마우스 조작이 아닌 직접 몸을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하고 진행되는 게임을 지칭한다[10]. | |
기능성 게임에 대한 가장 큰 특징은? | 능성 게임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대체적으로 게임이 갖는 가장 특징인 “자발적 참여를 유도 하는 동기부여(재미)”와 “몰입”을 활용하여 놀이 이외의 목적을 달성하는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 즉, 즉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재미라는 요소를 이용하여 유저가 보다 즐겁고 자발적으로 특정 목적을 가진 콘텐츠에 몰입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 |
기능성 게임 활용 분야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 기능성 게임 활용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교육용 기능성 게임 외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기능성 게임이 건강용 기능성 게임이라는 사실이다. 건강 및 치료/재활뿐 아니라 의료적 술기 습득에 필요한 교육용 또는 훈련용 기능성 게임까지 포함한다면 “의료” 분야에 활용되는 기능성 게임의 비율은 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체감형 게임의 등장에 따른 게임 인터페이스의 혁신적인 발전은 신체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치료 및 재활, 의료 술기 습득 등의 다양한 의료적 기능성 게임 개발을 가속시킬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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