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4 no.1, 2021년, pp.33 - 47
This study developed a big data-based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 Mathematics) program using WWT (World Wide Telescope), focusing on content elements of 'solar system', 'star and universe' in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in order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the ST...
교육부(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試案). 세종: 교육부.
권영옥(2013).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지, 19(2), 87-100.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2), 216-225.
노은혜, 김종진, 이휴환, 이경헌, 윤경란(2016). '빅데이터의 바다에서 진로찾기' 수학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적용. 수학교육학술지, 2016(3), 423-427.
명전옥(2001). 예비 교사들이 지구과학 문제 해결실패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39-349.
미래창조과학부(2016).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세종: 미래창조과학부.
박윤수, 이수진(2020). 보편적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교육의 방향성 연구-빅데이터 전문가의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정보교육학회지, 24(2), 201-214.
박지수(2019). 사회과 학습자료로서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효과 연구: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교육, 58(3), 57-73.
손미현(2020).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대진(2015). 빅데이터 기반 STEAM 융합 교육. ie 매거진, 22(2), 48-50.
양윤정, 유미현(2017).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학 진로지향도 및 STEAM 핵심 역량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7(4), 607-629.
이재영(2019).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경교육의 국내외 변화추세에 대한 통시적 분석. 환경교육, 32(3), 261-275.
이희후(2019).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과학 기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민(2016). 2016년 다보스 포럼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4차 산업 혁명', 글로벌 성장 원동력으로 (보고서 번호: 16-2). 서울: 현대경제연구원.
조영임(2013). 빅데이터의 이해와 주요 이슈들.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6(3), 43-65.
한국과학창의재단(2018).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 성과분석 연구 (보고서 번호 2017-047).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Csikszentmihalyi, M., & Wolfe, R. (2000). New conceptions and research approaches to creativity: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creativity in education.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2nd ed., pp. 81-94). New York, NY: Elsevier.
Fouh, E., Akbar, M., & Shaffer, C. A. (2012).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29, 95-117.
Gentner, D., & Stevens, A. L. (1983). Mental model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Goodman, A., Fay, J., Muench, A., Pepe, A., Udomprasert, P., & Wong, C. (2012). Worldwide telescope in research and education, arXiv:1201.1285, pp. 1-4. Retrieved from https://arxiv.org/pdf/1201.1285.pdf
Hsieh, Y. J., & Cifuentes, L. (2006). Student-generated visualization as a study strategy for science concept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9(3), 137-148.
Jeong, S., & Kim, H. (2015). The effect of a climate change monitoring program on students' knowledge and perceptions of STEAM education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1(6), 1321-1338.
Lubart, T. I. (2001). Models of the creative process: Past, present and futur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3-4), 295-308.
Miller, A., & Dumford, A. (2014). Creative cognitive process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0(4), 282-293.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1999). Sparks of genius: The 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New York: Houghton Mifflin.
Rosenfield, P., Fay, J., Gilchrist, R. K., & Otor, O. J. (2018). AAS WorldWide telescope: A seamless, cross-platform data visualization engine for astronomy research, education, and democratizing data. The American Astronomical Society, 236(1), 22.
Yakman, G. (2008). STΣ@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