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은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을 규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널리 평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에 미치는 빈곤의 영향에 대한 파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구 빈곤의 영향을 경험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이중적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실천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7차 자료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문제 분석에는 OLS다중회귀분석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에서는 다문화 가구의 빈곤은 다문화 특성 변수들과 함께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가구 빈곤은 하위 변인인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들에서도 가구 빈곤이 학교적응의 주요 영향 요인임을 보여주는 바로, 이들의 학교적응 제고를 위해서는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과 같은 가구의 경제적 상태에도 정책적 관심과 주목이 적극 요청됨을 시사하여 준다. 특히, 다문화 및 빈곤의 이중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에게는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및 개입, 관리의 필요성을 환기하여 준다.
빈곤은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을 규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널리 평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에 미치는 빈곤의 영향에 대한 파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구 빈곤의 영향을 경험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이중적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실천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7차 자료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문제 분석에는 OLS 다중회귀분석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에서는 다문화 가구의 빈곤은 다문화 특성 변수들과 함께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가구 빈곤은 하위 변인인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들에서도 가구 빈곤이 학교적응의 주요 영향 요인임을 보여주는 바로, 이들의 학교적응 제고를 위해서는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과 같은 가구의 경제적 상태에도 정책적 관심과 주목이 적극 요청됨을 시사하여 준다. 특히, 다문화 및 빈곤의 이중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에게는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및 개입, 관리의 필요성을 환기하여 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family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e 7th data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MAPS) was used and the OLS multiple regression models ware applied. to the analyses. From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family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e 7th data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MAPS) was used and the OLS multiple regression models ware applied. to the analyses. From the result of the OLS model analyses, we found out that family poverty affect significantl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Especially, family poverty has the significant negativ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friend relationships. Thes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family poverty is an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they confirm that family poverty during period of the adolescent has an important meaning and influence on the aspect of school adjustment as to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Implications of this study may be that policy attentions are necessary to not only multi-cultural characteristics but also family background such as poverty in oder to improve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addition,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more special support and interventions are requested to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poverty families who are suffering dual difficulties such as multi-cultural problems and poverty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family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e 7th data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MAPS) was used and the OLS multiple regression models ware applied. to the analyses. From the result of the OLS model analyses, we found out that family poverty affect significantl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Especially, family poverty has the significant negativ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friend relationships. Thes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family poverty is an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they confirm that family poverty during period of the adolescent has an important meaning and influence on the aspect of school adjustment as to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Implications of this study may be that policy attentions are necessary to not only multi-cultural characteristics but also family background such as poverty in oder to improve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addition,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more special support and interventions are requested to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poverty families who are suffering dual difficulties such as multi-cultural problems and poverty problem.
이와 같은 제한성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및 해당 가구의 관련 정보들이 포괄적으로 수집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가 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등의 가구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학교적응상 이중적인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개입 및 대책 마련에의 함의들을 도출, 제기하고자 한다.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구 빈곤의 영향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양상은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 등의 가족배경과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을 새롭게 제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의거, 본 연구는 국내외 논의들에서의 아동·청소년 발달에 관한 가족 빈곤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제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제한성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및 해당 가구의 관련 정보들이 포괄적으로 수집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가 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등의 가구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학교적응상 이중적인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개입 및 대책 마련에의 함의들을 도출, 제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으로는 성별, 건강(주관적 건강), 우울, 학교 유형(일반고/특목고/특성화고), 친한 친구 수 등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우울 변수의 측정치는 CES-D 척도 10문항(Cronbach's α = 0.914)을 활용하였다
914)을 활용하였다. 부모/가족 특성은 부학력, 모 취업상태, 가족형태(한부모/양부모), 거주지역(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등의 변수들과 함께 부모-자녀 관계 변수들로 구성하였다. 한편, 분석자료에서는 부모-자녀 관계를 의사소통(5문항) 및 활동(5문항) 측면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들 변수 모두를 부모-자녀 관계 변수로 활용하였다.
부모/가족 특성은 부학력, 모 취업상태, 가족형태(한부모/양부모), 거주지역(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등의 변수들과 함께 부모-자녀 관계 변수들로 구성하였다. 한편, 분석자료에서는 부모-자녀 관계를 의사소통(5문항) 및 활동(5문항) 측면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들 변수 모두를 부모-자녀 관계 변수로 활용하였다. 이들 변수의 신뢰도는 0.
대상 데이터
해당 자료는 한국사회에서 성장하는 다문화 청소년의 적응 및 발달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정책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수행된 전국 단위 조사 자료로, 다문화 청소년 연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가 활용하는 7차년도 자료는 2017년도 현재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른 다문화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로, 1,260케이스의 다문화 청소년 및 학부모(가족)의 관련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해당 자료에서 가구소득, 학교생활 적응 등의 주요 정보가 누락된 사례들을 제외한 1,226가구의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가 활용하는 7차년도 자료는 2017년도 현재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른 다문화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로, 1,260케이스의 다문화 청소년 및 학부모(가족)의 관련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해당 자료에서 가구소득, 학교생활 적응 등의 주요 정보가 누락된 사례들을 제외한 1,226가구의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참고로, 동일 가구 내 다문화 청소년이 두 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장자 한 명만을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는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연구(MAPS) 7차년도 자료이다. 해당 자료는 한국사회에서 성장하는 다문화 청소년의 적응 및 발달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정책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수행된 전국 단위 조사 자료로, 다문화 청소년 연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가구 빈곤 등의 사회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새롭게 환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들은 다음과 같았다.
본 연구는 해당 자료에서 가구소득, 학교생활 적응 등의 주요 정보가 누락된 사례들을 제외한 1,226가구의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참고로, 동일 가구 내 다문화 청소년이 두 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장자 한 명만을 자료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교차분석 및 T-test 분석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부모 특성, 가족관계 및 가족환경 등은 빈곤지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경제수준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성장 여건에도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 청소년들은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나는 동질성을 지니지만, 일부는 가구 빈곤으로 취약한 가족 배경 및 열악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이질성 또한 지니고 있음을 시사하여 준다.
빈곤 지위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의 분석결과, 빈곤 집단에서 학교적응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가구 빈곤과 학교적응 간 밀접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중회귀모델 분석에서도 가구 빈곤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가구 빈곤이 주요한 결정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가구 빈곤은 학업활동 뿐 아니라 교우관계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의 경제상태가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에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측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곧, 그간 선행연구들은 다문화 청소년의 개인 특성, 외국인 부모의 특성 등과 같은 다문화 청소년의 배경적 특성에 주로 주목하여, 가구 빈곤 등의 영향은 대체로 간과하여 왔다. 본 연구는 일반 청소년과 유사하게 다문화 청소년에 서도 가구 빈곤은 학교적응에 중요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여,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 등의 가족배경에도 연구 관심과 분석적 고려가 요청됨을 환기하여 준다.
셋째, 빈곤 지위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가구 빈곤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주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빈곤 지위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의 분석결과, 빈곤 집단에서 학교적응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가구 빈곤과 학교적응 간 밀접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중회귀모델 분석에서도 가구 빈곤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가구 빈곤이 주요한 결정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빈곤 지위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가구 빈곤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주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빈곤 지위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의 분석결과, 빈곤 집단에서 학교적응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가구 빈곤과 학교적응 간 밀접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분석결과들에 의거, 본 연구의 함의 및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과 관련하여 다문화 특성에만 주목한 기존 연구들의 제한성과 더불어 가구 빈곤 등 가족 배경에도 분석적 관심과 주목이 필요함을 새롭게 환기하는 일련의 의의를 지닌다. 곧, 그간 선행연구들은 다문화 청소년의 개인 특성, 외국인 부모의 특성 등과 같은 다문화 청소년의 배경적 특성에 주로 주목하여, 가구 빈곤 등의 영향은 대체로 간과하여 왔다.
첫째, 빈곤지위 분석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29.5%는 빈곤 가구에 분포하여, 다문화 청소년이 열악한 가정에서 성장하는 비율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 청소년의 30% 정도는 다문화 뿐 아니라 빈곤에서 비롯된 어려움을 중복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하여, 이들에 대한 각별한 정책적 관심 및 지원이 필요함을 환기하여 준다.
또한, 다중회귀모델 분석에서도 가구 빈곤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가구 빈곤이 주요한 결정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가구 빈곤은 학업활동 뿐 아니라 교우관계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의 경제상태가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에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측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의 분석결과에서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평균치는 3.68(SD=.64), 비빈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평균치는 3.78(SD=.57)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빈곤한 가구에서 생활하는 다문화 청소년일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어 주목된다. 이는 일반 청소년들과 유사하게 다문화 청소년들에서도 가구 빈곤이 열악한 성장환경을 조성하여 청소년기 발달 및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바로, 다문화 청소년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주목이 필요함을 시사하여 준다.
후속연구
또한, 청소년기 발달 및 적응에는 또래관계가 매우 중요한 측면임을 감안하여,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의 상호이해를 증진토록 ‘다문화 수용성’ 제고와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 및 방과 후 활동, 동아리 모임 등이 적극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에 조응되는 학교 교육체계 및 환경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장단기 계획의 수립 및 추진 또한 시급한 정책 과제로 평가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사업들이 일선 다문화가족지원센타의 사례관리활동으로 적극 실행되도록, 관련 법규의 정비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다문화가구의 경제적 어려움이 개선될 수 있도록 특히 자녀 양육 및 교육과 관련한 경제적 부담만큼은 최소한 경감되도록, 학비 지원 및 특별 양육 수당 등 관련 지원 정책들이 적극 마련,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정책적 함의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 개선 및 사회통합 제고를 위해서는 다문화 가구들의 빈곤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여 준다. 청소년기에 빈곤의 부정적 영향, 특히 상대적으로 더욱 취약한 다문화 청소년들에서 빈곤은 학교 부적응 뿐 아니라 심리정서, 비행, 탈선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더 나아가 성인기 사회부 적응 문제로 귀결될 수 있기에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아울러, 특정 시기에 국한된 자료를 활용한 관계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영향을 온전히 일반화하기에 충분치 않은 제한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또한,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에서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영향의 차이에 대한 상세한 검토 등이 연구범위 제한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점 역시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청소년기 발달 및 적응에는 또래관계가 매우 중요한 측면임을 감안하여,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의 상호이해를 증진토록 ‘다문화 수용성’ 제고와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 및 방과 후 활동, 동아리 모임 등이 적극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성과에도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음 또한 참조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구 빈곤의 학교적응 영향을 횡단자료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이는 인과적 영향 관계를 엄밀히 규명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연구 성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아울러, 특정 시기에 국한된 자료를 활용한 관계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영향을 온전히 일반화하기에 충분치 않은 제한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다문화 빈곤가정 청소년의 발달 및 학교적응 제고를 위해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들이 학교 현장에서 적극 개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들을 양육하는 다문화 가구에 필요한 교육, 돌봄, 상담 등의 사회서비스들이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들이 새롭게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사업들이 일선 다문화가족지원센타의 사례관리활동으로 적극 실행되도록, 관련 법규의 정비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빈곤의 부정적 영향, 특히 상대적으로 더욱 취약한 다문화 청소년들에서 빈곤은 학교 부적응 뿐 아니라 심리정서, 비행, 탈선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더 나아가 성인기 사회부 적응 문제로 귀결될 수 있기에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를 고려하면, 빈곤의 부정적 영향을 차단할 수 있도록 다문화 빈곤가정 청소년에 대한 적극적 지원 방안들이 마련되어야만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한계들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서 가구 빈곤의 중요성을 제기함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둔 본 연구의 분석 접근에 부수된 한계로, 이는 후속 연구들이 참조할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다문화 빈곤가정 청소년의 발달 및 학교적응 제고를 위해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들이 학교 현장에서 적극 개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들을 양육하는 다문화 가구에 필요한 교육, 돌봄, 상담 등의 사회서비스들이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들이 새롭게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정리하면, 이상의 분석결과들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편차가 문화적 측면(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가족의 경제적 수준(빈곤 지위)에 의해 결과한 것임을 의미하는 바로, 다문화 청소년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서도 각별한 관심과 주목이 필요함을, 아울러 다문화 청소년 양육 가구의 빈곤문제 개선에 보다 적극적인 정책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여 준다.
참고문헌 (53)
교육부, 출발선 평등을 위한 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교육부, 2020.
김아영, 김수인, "여성국제결혼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pp.853-873, 2011.
이경상, 임희진, 박창남, 정익중,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KYPS) VI - 빈곤이 청소년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L. DuBois, K. Eitel, and D. Felner,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56, No.2, pp.405-414. 1994.
R. Newland, K Crnic, M. Cox, and W. Mills-Koonce, "The Family Model Stress and Maternal Psychological Symptoms: Mediated Pathways from Economic Hardship to Parenting,"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Vol.27, No.2, pp.96-105, 2013.
D. Conger, E. Wallace, Y. Sun, L. Simons, V. McLoyd, and H. Brody, "Economic Pressure in African American Families: A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Family stress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8, No.2, pp.179-19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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