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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가구 빈곤이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mily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794 - 807  

구자민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윤희선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상록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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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은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을 규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널리 평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에 미치는 빈곤의 영향에 대한 파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구 빈곤의 영향을 경험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이중적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실천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7차 자료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문제 분석에는 OLS 다중회귀분석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에서는 다문화 가구의 빈곤은 다문화 특성 변수들과 함께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가구 빈곤은 하위 변인인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들에서도 가구 빈곤이 학교적응의 주요 영향 요인임을 보여주는 바로, 이들의 학교적응 제고를 위해서는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과 같은 가구의 경제적 상태에도 정책적 관심과 주목이 적극 요청됨을 시사하여 준다. 특히, 다문화 및 빈곤의 이중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에게는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및 개입, 관리의 필요성을 환기하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family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e 7th data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MAPS) was used and the OLS multiple regression models ware applied. to the analyses. Fro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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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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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제한성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및 해당 가구의 관련 정보들이 포괄적으로 수집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가 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등의 가구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학교적응상 이중적인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개입 및 대책 마련에의 함의들을 도출, 제기하고자 한다.
  •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구 빈곤의 영향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양상은 다문화 특성 뿐 아니라 빈곤 등의 가족배경과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을 새롭게 제기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의거, 본 연구는 국내외 논의들에서의 아동·청소년 발달에 관한 가족 빈곤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제기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제한성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및 해당 가구의 관련 정보들이 포괄적으로 수집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가 구 빈곤의 영향을 분석,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빈곤 등의 가구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학교적응상 이중적인 어려움을 지닌 빈곤가구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개입 및 대책 마련에의 함의들을 도출, 제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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