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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보 인기뉴스에 관한 감정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국 산시성 린펀시 반점 붕괴 사건'을 중심으로 -
Influencing Factors on the Emotional Expression in Weibo Hot News - Focusing on 'Restaurant Collapse in Linfen City, Shanxi Provinc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105 - 117  

륙치금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남인용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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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나 웨이보(Sina Weibo)에 게재된 '산시성 린펀시 반점 붕괴 사건'이라는 인기뉴스(hot news)에 대한 댓글에 나타난 감정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성별에 따라 감정표현에 차이가 나타났다. 여성은 남성보다 더 강한 분노, 실망, 슬픔, 비난 감정을 표현하였다. 둘째, 동부지역 이용자들의 감정표현 강도가 중부지역과 서부지역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이용자가 댓글에 참여하고 감정표현을 게시한 블로그의 총수량인 웨이보 수가 많을수록 감정표현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미인증 이용자는 인증된 이용자보다 실망, 슬픔의 감정표현이 더욱 강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의 온라인 여론형성 과정에서 감정표현의 영향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서양의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와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온라인 뉴스분석에서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emotional expression in comments on the hot news about the 'Restaurant Collapse in Linfen City, Shanxi Province' published in Sina Weibo.. As a result of the study, first, there were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on according to gender. Women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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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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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웨이보에 게시된 ‘중국 산시성 린펀시 반점 붕괴 사건’에 대한 웨이보 이용자의 분노, 슬픔, 실망, 비난 등 감정표현이 이용자의 성별, 지역, 웨이보 수, 인증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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