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공익광고 유튜브를 활용한 수업이 사범대생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사회적 성숙도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자료수집을 위해 사범대학 23명의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참가자들의 전체 심리·사회 성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전체 심리성숙도와 전체 사회성숙도 각각에 대한 향상도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심리·사회 성숙도의 하위요인 분석에서는 심리 성숙 요인들의 평균 증가 폭과 비교해 사회성숙 요인들의 상승 폭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는 개별화, 핵가족화 경향으로 인한 개인 중심적 삶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사전 심리성숙도와 사전 사회성숙도, 사후 심리성숙도와 사후 사회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사전과는 달리 사후 심리성숙도와 사후 사회성숙도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결과로 해석된다. 다섯째, 성별 간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공익광고 유튜브라는 영상매체를 통한 수업이 심리·사회적 성숙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나 이러한 방식의 수업은 흥미와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타인을 향한 관심과 더불어 학습한 내용이 지식수준에 그치지 않고 행동을 수반할 수 있게 작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익광고 유튜브를 활용한 수업이 사범대생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사회적 성숙도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자료수집을 위해 사범대학 23명의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참가자들의 전체 심리·사회 성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전체 심리성숙도와 전체 사회성숙도 각각에 대한 향상도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심리·사회 성숙도의 하위요인 분석에서는 심리 성숙 요인들의 평균 증가 폭과 비교해 사회성숙 요인들의 상승 폭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는 개별화, 핵가족화 경향으로 인한 개인 중심적 삶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사전 심리성숙도와 사전 사회성숙도, 사후 심리성숙도와 사후 사회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사전과는 달리 사후 심리성숙도와 사후 사회성숙도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결과로 해석된다. 다섯째, 성별 간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공익광고 유튜브라는 영상매체를 통한 수업이 심리·사회적 성숙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나 이러한 방식의 수업은 흥미와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타인을 향한 관심과 더불어 학습한 내용이 지식수준에 그치지 않고 행동을 수반할 수 있게 작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Youtube PSAs affect psychological and social maturity of pre-service teachers. For data collections, questionnaires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are used by 23 sophomores majoring in teacher education. The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Youtube PSAs affect psychological and social maturity of pre-service teachers. For data collections, questionnaires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are used by 23 sophomores majoring in teacher educa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articipants showed highly significant improvement on each of two maturities as well as entire psychological and social maturity. Second, the score of factors of social maturity was lower than that of those of psycho maturity. it could be estimated that college students live in nuclear family and individualization is valued more. Third, while pre-test scores of entire psycho-social maturity a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t-test scores of each of psycho-social maturity indicated statistical significance. In particular, unlike pre-test, there i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in post-test due to mutually positive impact of two factors. Fourth,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sex difference. Lastly, according to the result of interview, participants had strong views 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associated with use of Youtube PSAs on motivation and focus in class, caring for others, and leading to positive behavi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Youtube PSAs affect psychological and social maturity of pre-service teachers. For data collections, questionnaires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are used by 23 sophomores majoring in teacher educa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articipants showed highly significant improvement on each of two maturities as well as entire psychological and social maturity. Second, the score of factors of social maturity was lower than that of those of psycho maturity. it could be estimated that college students live in nuclear family and individualization is valued more. Third, while pre-test scores of entire psycho-social maturity a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t-test scores of each of psycho-social maturity indicated statistical significance. In particular, unlike pre-test, there i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in post-test due to mutually positive impact of two factors. Fourth,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sex difference. Lastly, according to the result of interview, participants had strong views 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associated with use of Youtube PSAs on motivation and focus in class, caring for others, and leading to positive behaviors.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유튜브 공익광고를 활용한 수업이 사범대학 예비교사들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심리·사회적 성숙도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이 사범대생들의 인성교육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 전과 후로 나누어 심리, 사회적 성숙도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사범대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심층면접을 통해 본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양수업에서 사범대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심리, 사회적 성숙의 변화가 명확히 드러낼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 함양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양수업에서 효과적인 인성지도를 위해 사범대생들을 대상으로 영상매체 공익광고를 활용하였다.
제안 방법
인터뷰는 13주차 수업 이후부터 8일간 1명씩 수행하였는데, 인터뷰 약속시간을 정해 연구실에서 개별적으로 약 30분가량에 걸쳐 진행한다. 심층면접은 반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에 따라 순차적으로 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 수업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들어본다.
이렇게 실험을 마친 후, 연구대상자 중 8명(남 4명, 여 4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연구 참여 의사를 물어본 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13주차 수업 이후부터 8일간 1명씩 수행하였는데, 인터뷰 약속시간을 정해 연구실에서 개별적으로 약 30분가량에 걸쳐 진행한다.
본 연구는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이 사범대생들의 인성교육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 전과 후로 나누어 심리, 사회적 성숙도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사범대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심층면접을 통해 본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앞서 분석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과 제언을 하며 마무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양수업에서 사범대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심리, 사회적 성숙의 변화가 명확히 드러낼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 함양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양수업에서 효과적인 인성지도를 위해 사범대생들을 대상으로 영상매체 공익광고를 활용하였다.
이렇게 실험을 마친 후, 연구대상자 중 8명(남 4명, 여 4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연구 참여 의사를 물어본 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13주차 수업 이후부터 8일간 1명씩 수행하였는데, 인터뷰 약속시간을 정해 연구실에서 개별적으로 약 30분가량에 걸쳐 진행한다. 심층면접은 반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에 따라 순차적으로 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공익광고 영상선별은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있는 작품들의 내용의 충실성, 즉 학생들에게 교훈적인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인가 등뿐만 아니라 호감도, 난이도 등이 고려된다. 특히나이 작품들의 타당성을 더 높이기 위해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사범대학생들 여섯 명을 선정하여 2개 조로 나누어 토론하게 한 후, 전체 피드백을 통해 작품들을 선별한다. 또 이렇게 선별된 내용을 광고 관련 전공 교수 1인과 인성 관련 전공 교수 1인의 자문을 얻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C 대학의 사범대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이다. 총 23명(남 10명, 여 13명)으로 21세 15명(65.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C 대학의 사범대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이다. 총 23명(남 10명, 여 13명)으로 21세 15명(65.2%), 22세 5명(21.7%), 23세 2명(8.7%), 26세 1명(4.3%) 등 주로 21-22세 학생들이다. 이들은 2019학년도 2학기 인문 융합과목으로 개설된 교과목 예비교사를 위한 공익광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수강한다.
데이터처리
넷째, 각각의 하위요인별로 그 결과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다섯째, 양적인 수치들의 통계적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유사한 범주끼리 분류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공익광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인성교육적 효과를 재확인하여 보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심리·사회 성숙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비모수 검정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Spearman 서열 상관관계 분석, Mann-Whitney U 검증 등을 시행한다
성능/효과
사범대 학생 간 혹은 사범대와 비사범대간 구체적인 비교집단을 두어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넷째, 공익광고의 이데올로기적 측면도 고려대상인데도 불구하고 본 논의에서 벗어난 측면이 있어 다룰 수 없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미디어와 수용자 간의 다양한 관계에 관한 이론과 연구의 측면에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연구조건, 환경, 지면 등과의 관계상 본 논문에서는 또한 다루지 못했음을 밝힌다.
이는 이러한 하위요인들의 경우에서 대체로 일반적이고,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날 가능성을 추론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정서적 안정감, 자아정체감, 자존감, 정서적 감수성, 인내와 도전정신, 의연성과 의지력 등은 1-3개 사례에서 음의 순위가 나타난다. 특히나 자존감 요인에 있어서는 평균의 증가폭도 9개 요인 중 제일 낮을 뿐만 아니라 등률이 4개 사례, 음의 순위가 또한 4개 사례가 나타난다.
이는 이러한 하위 요인들의 경우에서 대체로 일반적이고,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날 가능성을 추론하게 한다. 넷째, 하위요인 중 자기관리 능력, 사회적 효능감, 공동체 의식 등을 제외하고는 모든 하위요인에서 음의 순위가 발생한다. 물론 1-4개 사례의 경우이기는 하지만, 1-3개 사례에서 음의 순위가 나타나는 심리성숙도의 하위요인, 즉 정서적 안정감, 자아정체감, 자존감, 정서적 감수성, 인내와 도전정신, 의연성과 의지력 등과 더불어 간과할 수 없는 요인들이다.
다섯째, 전체 집단의 사전·사후 심리·사회성숙도 전체 검사 결과에 대한 서열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성정체감, 심리적 자아효능감 등은 평균의 증가 폭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물론 절대적 비례관계로 영향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하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난해한 요소나 변수들이 있고, 인원수가 적어 일반화하기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다.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심리성숙도와 비교할 때 평균 향상도가 상대적으로 높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심리성숙도와 비교해 사회성숙도가 낮은 증가폭을 드러낸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고구해 볼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23명으로 소수였다는 사실이다. 둘째,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과 인성항목이 일대일로 연결될 수 없는 것들도 있었다는 점이다. 셋째, 비교 대상이 없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현 연구결과만을 놓고 볼 때, 대체로 더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가능성은 추론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긍정적 사고, 성정체감, 심리적 자아효능감 등 세 가지 하위요인은 음의 순위가 없고, 한 경우의 등률 사례를 제외하고 모두 양의 순위이다. 이는 이러한 하위요인들의 경우에서 대체로 일반적이고,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날 가능성을 추론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과 인성항목이 일대일로 연결될 수 없는 것들도 있었다는 점이다. 셋째, 비교 대상이 없었다는 점이다. 한 집단을 가지고 성별 구분과 학과 구분 그리고 가정환경 및 성장 배경 없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분명한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자기관리능력, 사회적 효능감, 유머 감각, 리더십 개발, 공동체 의식 등에서 다른 3개의 요인보다 많은 증가 폭을 나타냈다는 사실은 이 프로그램의 사회적 유용성을 나타낸 것으로 매우 고무적인 측면이 있다. 셋째, 하위요인 중 자기관리 능력, 사회적 효능감, 공동체 의식 등은 Wilcoxon 부호 순위에서 음의 순위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1으며, 모두 1~3개의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양의 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이러한 하위 요인들의 경우에서 대체로 일반적이고,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날 가능성을 추론하게 한다.
여섯째, 사전 심리성숙도와 사전 사회성숙도는 상관 계수 .549로 유의수준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사후심리성숙도와 사후 사회성숙도도 상관계수 .705로 유의수준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다. 심리성숙도와 사회성숙도 검사 각각의 사전·사후 서열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 [표 8]과 같다.
일곱째, 남녀별 차이는 없다. 즉 공익광고 유튜브를 활용한 인성교육 수업에 의한 영향 관계를 볼 때, 그 차이는 없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다섯째, 양적인 수치들의 통계적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유사한 범주끼리 분류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공익광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인성교육적 효과를 재확인하여 보완하고자 한다.
넷째, 공익광고의 이데올로기적 측면도 고려대상인데도 불구하고 본 논의에서 벗어난 측면이 있어 다룰 수 없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미디어와 수용자 간의 다양한 관계에 관한 이론과 연구의 측면에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연구조건, 환경, 지면 등과의 관계상 본 논문에서는 또한 다루지 못했음을 밝힌다. 주지한 여러 가지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연구주제로 다루지 않았던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을 인성하위 항목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사범대생들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는 본 연구가 시시하는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성정체감, 심리적 자아효능감 등은 평균의 증가 폭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물론 절대적 비례관계로 영향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하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난해한 요소나 변수들이 있고, 인원수가 적어 일반화하기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다. 하지만 현 연구결과만을 놓고 볼 때, 대체로 더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가능성은 추론할 수 있게 한다.
주지한 여러 가지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연구주제로 다루지 않았던 유튜브 공익광고 영상을 인성하위 항목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사범대생들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는 본 연구가 시시하는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본 연구가 가진 제한점들을 극복하고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가 발전되기를 기대하면서 논의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4)
박은민,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97-509, 2012.
지영주, 이혜정, 임연정,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이용한 금연 프로그램이 흡연 남자 중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12, 2017.
이수범, 송민호, "공익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관여도, 메시지 소구방향, 내용 평가, 영상평가를 중심으로," 광고학, 제25권, 제3호, pp.87-112, 2014.
H. Gardner,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New York: Basic Books, 2006.
J. M. Marshall, Learning with technology: Evidence that technology can, and does, supporr learning, White paper prepared for Cable in the Classroom, 2002.
김흥규, 대학생용 심리, 사회적 성숙도 검사, 삶의 질 연구원, 2006.
권중록, "공익광고캠페인 주제와 수용자 비용 및 유익성과의 관계-인구통계학 변수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5권, 제1호, pp.5-4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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