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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과 심리적 적응 :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Children's YouTube Watching Behaviors and Their Adjustments: Mediation Effects of Parental Attitude, Self Esteem, and School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699 - 707  

이진경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근영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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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실태와 동기를 확인하고, 유튜브 이용과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 재학생 238명을 대상으로 유튜브 사용량과 동기, 부모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 초등학생의 과반수는 하루에 1시간 이상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체의 15.6%는 하루에 3시간 이상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응답해, 초등학생들의 상당 수가 매우 적극적으로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유튜브 이용빈도가 높을수록 부모의 애정,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도는 낮은 편이었다. 또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빈도를 부분매개하여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거부적 양육태도 및 과보호적 양육태도의 경우 유튜브 사용량과 큰 관련성이 없었으며, 매개효과도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의 구체적인 심리적 악영향을 밝힌 국내 최초의 경험적 연구로,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아동의 유튜브 이용에 있어서도 부모의 양육태도가 관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how much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ed the YouTube, and tested whether the overuse of YouTube might be related to adjustment problems such as low parental warmth, low self-esteem, and low school satisfaction. Two hundred and thirty-eight elementary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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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튜브 이용량은 단순빈도, 하루이용시간, 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시간대, 그 시간대를 선호하는 이유 등 4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척도화된 단순 빈도치를 이용하였으며, 다른 측정치들은 초등학생들의 유튜브 이용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조사되었다. 구체적인 기술통계치는 Table 1에 제시되어 있다.
  • 먼저 이 척도를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바꾸는 절차를 거쳤다. 그후 수정본을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배부한 후 초등학교 고학년이 이해할 수 있는 문항인지 여부에 대해 직접 자문을 받았다. 그 결과 일부 문항에 대해 다시 수정을 가하여, 총 15문항의 초등학생용 설문지로 제작하였다.
  • 둘째, 기존의 아동 인터넷 중독 연구에서 많이 밝혀진 부모의 양육태도의 효과가 유튜브라는 특정 플랫폼의 사용에 있어서도 적용되는지를 탐색해 보기로 하였다. 기존 연구들은 대체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인터넷 중독가능성이 낮았다.
  • 하지만 부모의 양육태도를 단일변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는 확실하지가 않았다. 따라서 부모의 애정적 양육방식과 거부적 양육방식을 구분해 이 변인이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량을 매개하여 적응변인인 학교적응도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이 얼마만큼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실태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유튜브라는 특정 플랫폼의 사용실태와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한 최초의 경험적 연구로써 그 가치가 높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된 연구로, 한정된 대상자를 중심으로 자기보고식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확장된 해석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튜브를 과도하게 이용하는 위험군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가 아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따로 측정하였으며, 부와 모의 양육태도를 각 하위요인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유튜브 사용행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그들이 실제로 얼마나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고, 주로 어떠한 동기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외에서는 유튜브 중독의 특징에 대한 연구들이 서서히 발표되고 있는 시점이다[18].
  • 이와 같은 근거들에 따라,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에서 수행되고자 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유튜브 사용행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그들이 실제로 얼마나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고, 주로 어떠한 동기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애정적 양육태도는 낮은 편이고 거부적 양육태도는 높을 것이다. 둘째,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는 초등학생일수록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도는 낮을 것이다. 셋째, 부모양육태도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량을 매개하여 적응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는 초등학생일수록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도는 낮을 것이다. 셋째, 부모양육태도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량을 매개하여 적응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는 초등학생일수록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정적일 것이다. 즉, 애정적 양육태도는 낮은 편이고 거부적 양육태도는 높을 것이다. 둘째,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는 초등학생일수록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도는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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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연구에 따르면 부모-자녀 관계와 유튜브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 것으로 추정되는가? 따라서 비록 유튜브라는 특정 플랫폼의 사용과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발표되어 있지 못하지만, 기존 연구 결과들을 고려하면 유튜브 맥락에 있어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즉, 부모-자녀 관계가 부정적일수록 유튜브의 부적절한 사용이 많을 것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의 규모는 어느정도인가? 21세기가 되면서 다양한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들이 이용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유튜브(YouTube)라 할 수 있는데, 유튜브는 56개 국가 10억 명의 사람들이 접속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으로,1분당 100시간이 넘는 동영상들이 업로드되고 재생되고 있다[1]. 2018년 이루어진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은 한국인들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2위부터 6위 어플 이용시간을 모두 합친 시간보다 더 길 정도로 압도적이다[2].
부모변인의 효과는 어떤 대상에게 더 취약하게 작용하는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보다는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개입과 같은 구체적인 부모의 규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10]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의 효과는 청소년이나 대학생보다는 어린 아동에게 더 강하게 작동하며, 인터넷 과사용에 대한 문제 역시 아동일수록 더 취약하다[11]. 따라서 청소년보다는 아동에 대한 연구가 보다 축적이 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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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 Yoo, O. Jeong, "The YouTube Video Recommendation Algorithm using Users' Social Category," J. KIISE, vol. 42, no. 5, pp.664-670, 2015. DOI: http://dx.doi.org/10.5626/JOK.2015.42.5.664 

  2. R. Doo, "YouTube Emerges as Top App among Korean Users." The Korea Herald, May 15, 2018,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80515000689 

  3. D. Cho, "Blended Learning and Japanese education: Class study which utilized YouTube," J.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vol.90, no.1, pp.223-239, 2014. DOI: http://dx.doi.org/10.17003/jllak.2014.90.1.223 

  4. G. Y. Choi, "Learning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Exploring Entertainment Techniques in Lecture Video."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vol.55, no.1, pp.49-63, 2018. DOI: http://dx.doi.org/10.1080/09523987.2018.1439710 

  5. L. Lei, Y. Wu, "Adolescents' Paternal Attachment and Internet Use."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10, no.5, pp.633-639. 2007. DOI: http://dx.doi.org/10.1089/cpb.2007.9976 

  6. R. Velezmoro, K. Lacefield, J. W. Roberti, "Perceived Stress, Sensation Seeking, and College Students' Abuse of the Interne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6, pp.1526-1530, 2010.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0.05.020 

  7. N. Yasuma, K. Watanabe, D. Nishi, H. Ishikawa, H. Tachimori, T. Takeshima, M. Umeda, L. Sampson, S. Galea, N. Kawakami, "Urbaniza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Adult Community Residents in Japan: A Crosssectional, Multilevel Study." Psychiatry Research, vol.273, pp.699-705, 2019. DOI: http://dx.doi.org/10.1016/j.psychres.2019.01.094 

  8. S. M. Coyne, L. Stockdale, K. Summers, "Problematic Cell Phone Use, Depression, Anxiety, and Self-regulation: Evidence from a Three Year Longitudinal Study from Adolescence to Emerging Adulthood."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6, pp.78-84, 2019.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9.0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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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 Caina, D. Jianning, Z. Xiaoling, Z. Qianqian, G. Jingjing,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Effect of Parental Behavior and Self-contro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1, pp.1-7, 2014.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4.09.001 

  13. S. Alhabash, M. Ma, "A Tale of Four Platforms: Motivations and Uses of Facebook, Twitter, Instagram, and Snapchat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Media + Society. vol.3, no.1, 2017. DOI: http://dx.doi.org/10.1177/205630511769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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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H. Choo, T. Sim, A. K. F. Liau, D. A. Gentile, A. Khoo, "Parental Influences on Pathological Symptoms of Video-gaming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A Prospective Study." J.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4, no.5. pp.1429-1441. 2015. DOI: http://dx.doi.org/10.1007/s10826-014-9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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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Balakrishnan, M. D. Griffiths, M. D. "Social Media Addiction: What is the Role of Content in YouTube?" J. Behavioral Addictions, vol.6, no.3, pp.364-377. 2017. DOI: http://dx.doi.org/10.1556/2006.6.2017.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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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USA, pp. 305-320,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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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F. Rehbein, D. Baier, "Family-, media-, and school-related risk factors of video game addiction: A 5-year longitudinal study." J. Media Psychology: Theories, Methods, and Applications, vol.25, pp.118-128. 2013. DOI: http://dx.doi.org/10.1027/1864-1105/a00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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