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699 - 707
이진경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근영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how much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ed the YouTube, and tested whether the overuse of YouTube might be related to adjustment problems such as low parental warmth, low self-esteem, and low school satisfaction. Two hundred and thirty-eight elementa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연구에 따르면 부모-자녀 관계와 유튜브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 것으로 추정되는가? | 따라서 비록 유튜브라는 특정 플랫폼의 사용과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발표되어 있지 못하지만, 기존 연구 결과들을 고려하면 유튜브 맥락에 있어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즉, 부모-자녀 관계가 부정적일수록 유튜브의 부적절한 사용이 많을 것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
유튜브의 규모는 어느정도인가? | 21세기가 되면서 다양한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들이 이용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유튜브(YouTube)라 할 수 있는데, 유튜브는 56개 국가 10억 명의 사람들이 접속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으로,1분당 100시간이 넘는 동영상들이 업로드되고 재생되고 있다[1]. 2018년 이루어진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은 한국인들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2위부터 6위 어플 이용시간을 모두 합친 시간보다 더 길 정도로 압도적이다[2]. | |
부모변인의 효과는 어떤 대상에게 더 취약하게 작용하는가?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보다는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개입과 같은 구체적인 부모의 규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10]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의 효과는 청소년이나 대학생보다는 어린 아동에게 더 강하게 작동하며, 인터넷 과사용에 대한 문제 역시 아동일수록 더 취약하다[11]. 따라서 청소년보다는 아동에 대한 연구가 보다 축적이 될 필요가 있다. |
S. Yoo, O. Jeong, "The YouTube Video Recommendation Algorithm using Users' Social Category," J. KIISE, vol. 42, no. 5, pp.664-670, 2015. DOI: http://dx.doi.org/10.5626/JOK.2015.42.5.664
R. Doo, "YouTube Emerges as Top App among Korean Users." The Korea Herald, May 15, 2018,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80515000689
D. Cho, "Blended Learning and Japanese education: Class study which utilized YouTube," J.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vol.90, no.1, pp.223-239, 2014. DOI: http://dx.doi.org/10.17003/jllak.2014.90.1.223
G. Y. Choi, "Learning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Exploring Entertainment Techniques in Lecture Video."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vol.55, no.1, pp.49-63, 2018. DOI: http://dx.doi.org/10.1080/09523987.2018.1439710
L. Lei, Y. Wu, "Adolescents' Paternal Attachment and Internet Use."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10, no.5, pp.633-639. 2007. DOI: http://dx.doi.org/10.1089/cpb.2007.9976
R. Velezmoro, K. Lacefield, J. W. Roberti, "Perceived Stress, Sensation Seeking, and College Students' Abuse of the Interne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6, pp.1526-1530, 2010.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0.05.020
N. Yasuma, K. Watanabe, D. Nishi, H. Ishikawa, H. Tachimori, T. Takeshima, M. Umeda, L. Sampson, S. Galea, N. Kawakami, "Urbaniza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Adult Community Residents in Japan: A Crosssectional, Multilevel Study." Psychiatry Research, vol.273, pp.699-705, 2019. DOI: http://dx.doi.org/10.1016/j.psychres.2019.01.094
S. M. Coyne, L. Stockdale, K. Summers, "Problematic Cell Phone Use, Depression, Anxiety, and Self-regulation: Evidence from a Three Year Longitudinal Study from Adolescence to Emerging Adulthood."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6, pp.78-84, 2019.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9.02.014
R. van den Eijnden, G. Meerkerk, A. A. Vermulst, R. Spijkerman, R. Engels, "Online Communication, Compulsive Internet Use, and Psychosocial Well-being Among Adolescents: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4, no.3 pp.655-665, 2008.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44.3.655
G. Patricia, S. K. Harris, B. Carmen, I. Manuel, R. Antonio, "Profiles of Internet Use and Parental Involvement, and Rates of Online Risks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among Spanish Adolesc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5, pp.826-833, 2017.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7.06.027
H. I. Jo.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Internet Use Motives on Internet Addiction: Self-Control as a Mediator." J. Adolescent Welfare, vol.13, no.4, pp. 269-287, 2011. UCI: I410-ECN-0102-2012-330-002977555
L. Caina, D. Jianning, Z. Xiaoling, Z. Qianqian, G. Jingjing,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Effect of Parental Behavior and Self-contro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1, pp.1-7, 2014.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4.09.001
S. Alhabash, M. Ma, "A Tale of Four Platforms: Motivations and Uses of Facebook, Twitter, Instagram, and Snapchat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Media + Society. vol.3, no.1, 2017. DOI: http://dx.doi.org/10.1177/2056305117691544
H. K. Kabali, M. M. Irigoyen, R. Nunez-Davis, J. G. Budacki, S. H. Mohanty, K. P. Leister, R. L. Bonner, "Exposure and Use of Mobile Media Devices by Young Children." Pediatrics, vol.136, no.6. pp.1044-1050. 2015. DOI: http://dx.doi.org/10.1542/peds.2015-2151
L. Ling, Y. Xuqun, H. Jie, Y. Ruijuan, "Who Overuses Smartphones? Roles of Virtues and Parenting Style in Smartphone Addiction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65, pp.92-99, 2016.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6.08.027
H. Choo, T. Sim, A. K. F. Liau, D. A. Gentile, A. Khoo, "Parental Influences on Pathological Symptoms of Video-gaming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A Prospective Study." J.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4, no.5. pp.1429-1441. 2015. DOI: http://dx.doi.org/10.1007/s10826-014-9949-9
N. Y. Kim, H. W. Shim, "Effects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on Internet Addiction." Korean J. Youth Studies, vol.19, no.9, pp.125-147, 2012. UCI: I410-ECN-0102-2012-330-002977555
J. Balakrishnan, M. D. Griffiths, M. D. "Social Media Addiction: What is the Role of Content in YouTube?" J. Behavioral Addictions, vol.6, no.3, pp.364-377. 2017. DOI: http://dx.doi.org/10.1556/2006.6.2017.058
D. Y. Oh, "Effects of Demographic Features, Use Motives and Personality of Audience on Usage of YouTube". J. Communication Science, vol.17, no.4. pp. 122-162, 2017. DOI: http://dx.doi.org/10.14696/jcs.2017.12.17.4.122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USA, pp. 305-320, 1965.
Y. C.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Discipline Style Perceived by Children and Level of Children's School Life Satisfaction ."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pp.105-106, 2006.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Y. T. Uhls, P. M. Greenfield, P. M. "The value of fame: Preadolescent perceptions of popular media and their relationship to future aspi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8, no.2, pp.315-326, 2012. DOI: http://dx.doi.org/10.1037/a002636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Korea, pp. 97-98, 2015.
J. Y. Jeong, H. Kim, I. Hay, "Understanding Adolescents' Problematic Internet Use from a Social/cognitive and Addiction Research Frame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9, no.6, pp.2682-2689, 2013.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3.06.045
F. Rehbein, D. Baier, "Family-, media-, and school-related risk factors of video game addiction: A 5-year longitudinal study." J. Media Psychology: Theories, Methods, and Applications, vol.25, pp.118-128. 2013. DOI: http://dx.doi.org/10.1027/1864-1105/a0000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