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몽골의 모바일 뱅킹 앱 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 특성과 품질 특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Impacting the Satisfaction of Mobile Banking Applications: Mongolian Users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12 no.4, 2021년, pp.153 - 161  

멘드자르갈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박상문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명수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out the determinants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using mobile banking applications. Design/methodology/approach - We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for hypotheses testing through the analysis using survey data of experienced users in Mongolia. In this stud...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권영모 (2015),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28(1), 529-549. 

  2. 김수현, 이뢰 (2012),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사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2(11), 303-312. 

  3. 김영택, 오종철 (2007), "모바일 뱅킹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 및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0(6), 2855-2877. 

  4. 문윤지 (2019) "모바일뱅킹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 경영과정보연구, 38(1), 103-120. 

  5. 멘드자르갈(2020), 모바일뱅킹 앱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몽골 사용자 대상, 강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6. 박철, 이상혁, 오랑거, 솝다 (2013), "몽골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 실태 연구", 고려대학교 세종연구소 경상논집, 33(1), 64-92. 

  7. 백순동 (2008), "모바일뱅킹 이용의도의 영향요인 연구", 경영학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8. 성현아 (2015), "ActiveX 특성이 웹 사이트 이용에 있어 사용자저항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9. 심윤정, 서철승, 이동명 (2017), "모바일 뱅킹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공학회지, 22(3), 63-81. 

  10. 오재신 (2015), "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사용의도의 관계: 인지욕구와 인지부조화의 조절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5(1), 95-112. 

  11. 이용희 (2009), "모바일 뱅킹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마켓 메이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12. 장형유 (2009), "전자뱅킹의 사용의도 및 재사용의도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1), 307-330. 

  13. 탁동일 (2014),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뱅킹 (Mobile banking) 서비스 이용자 만족요인 연구", 금융지식연구, 12(2), 253-277. 

  14. 한수범 (2013), "한.중 모바일 뱅킹 비용자의 재이용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14(5), 229-246. 

  15. Bailey, J. E. and S. W. Pearson, (1983),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29(5), 530-545. 

  16. DeLone, W. H. and E. R. McLean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 60-95. 

  17. Delone, W. H., and E. R. Mclean (2004), "Measuring e-commerce Success: Applying the DeLone &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9(1), 31-47. 

  18. Enkhtsetseg, G. and Sook-eun Byun (2014), "The Factors Affecting Mobile Banking Usage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ee Type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9(4), 45-62. 

  19. Giese, J. L. and J. A. Cote (2000), "Defining Consumer Satisfactio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2000(1), 1-34. 

  20. Gummerus, J. and M. Pihlstrom (2011), "Context and Mobile Services' Value-in-us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8(6), 521-533. 

  21. Gunasekaran, A. and E. W. T. Nagi (2003), "The Successful Management of a Small Logistics Company,"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33(9), 825-842. 

  22. Pousttchi, K. and M. Schurig (2004), "Assessment of Today's Mobile Banking Applications from the View of Customer Requirements" In 37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roceedings of the (pp. 1-pp. 10), IEEE. 

  23. Yoo, Boonghee and N. Donthu (2001), "Developing a Scale to Measure the Perceived Quality of an Internet Shopping Site (SITEQUAL),"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2(1), 31-4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